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gram applying Keller's ARCS Model on the Unit of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을 중심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ARCS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 및 평가를 통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 모형을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를 거쳤다. 분석 단계에서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추출하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설계 단계에서는 각 차시별 수업 내용과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계획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8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생활동지, 수업자료 등을 제작하였고, 실행 단계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차시의 내용에 대해 실제 수업을 실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실행에 참여한 학생들의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의견과, 수업 실행 교사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적용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학생들에게 실제로 흥미를 끌 수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평가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안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실행 결과 수업에 있어서 '흥미'라는 요소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앞으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새롭게 개발 보완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을 중심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ARCS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 및 평가를 통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 모형을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를 거쳤다. 분석 단계에서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추출하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설계 단계에서는 각 차시별 수업 내용과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계획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8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생활동지, 수업자료 등을 제작하였고, 실행 단계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차시의 내용에 대해 실제 수업을 실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실행에 참여한 학생들의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의견과, 수업 실행 교사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적용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학생들에게 실제로 흥미를 끌 수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평가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안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실행 결과 수업에 있어서 '흥미'라는 요소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앞으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새롭게 개발 보완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eventh - 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y applying Keller's ARCS model in five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the analy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eventh - 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y applying Keller's ARCS model in five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the analysis stage, earlier studies of motivation were analyz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to select ARCS strategies, in the design stage, in which way motivation strategies should be designed, in the development stage,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eight sessions was developed in accordance with the two practical problems. In the implementation stage, middle school seventh graders took six sessions according to the program, in the evaluation stage, the highly applicable teaching-learning program was finalized in response to the needs of the students. This study focused on revising ARCS strategies which provide in the teaching-learning programs by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tudents desired for interesting instruction. It was necessary to develop new ARCS strategies can apply to Home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eventh - 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y applying Keller's ARCS model in five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the analysis stage, earlier studies of motivation were analyz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to select ARCS strategies, in the design stage, in which way motivation strategies should be designed, in the development stage,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eight sessions was developed in accordance with the two practical problems. In the implementation stage, middle school seventh graders took six sessions according to the program, in the evaluation stage, the highly applicable teaching-learning program was finalized in response to the needs of the students. This study focused on revising ARCS strategies which provide in the teaching-learning programs by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tudents desired for interesting instruction. It was necessary to develop new ARCS strategies can apply to Home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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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정 제7차 교육과정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는 청소년기 성적 특성을 이해하여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을 형성하며, 우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전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에 대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의견 즉, 수업에 사용된 동기 유발 전략이 수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끌기에 적절했는지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그 효과를 측정하는 데 초점을 두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실제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유발전략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여 학습자와 현장에 적합하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각 동기유발 요소의 하위 요소들을 균형 있게 적용하고 수업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에 모두 동기유발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가정 교과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자주 거론되는 수업시수 부족의 문제와, 한 차시 45분의 수업시간 내에 해당 차시의 수업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하여 실행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에 큰 무리가 따르지 않고, 교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을 중심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ARCS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행 및 평가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이 검사의 목적은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실제로 동기 유발에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으므로, 이 결과는 학생들의 의견을 해석하는데 보완적이 자료로만 사용하였다.
책임 있는 성 행동과 관련한 5차시의 수업에서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발달적 측면의 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올바른 성 지식을 갖추어 궁극적으로는 성행동과 관련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관련한 3차시의 수업에서는 친구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이성교제를 포함한 친구관계에 있어서 올바른 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제안 방법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청소년의 성과 이성교제’ 단원에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 ‘성과 이성교제’ 단원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동기유발 실태와 본 단원에서 사용하기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조사하였다.
2개 차시의 주제에 적용된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직접적인 의견은 알아보지 못하였기에 수업 실행 결과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검토하고 현장 가정과 교사 2인에게 적합성 여부를 물어 수정·보완하였다.
ARCS의 각 하위 범주가 타당하게 구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Keller와 송상호(1999)가 제시한 동기 전술 체크 리스트(Motivational Tactics Checklist)를 기준으로 ,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을 하나씩 비교하여 연구자를 포함한 3인 모두 의견이 일치할 때까지 수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설계단계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실제로 중학교 1학년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에 대하여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학생활동지 및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
개방형 질문으로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동기 유발 전략으로는 영화, CF, 교육 방송 등의 동영상 활용(11명),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활용(5명), 성과 친구관계에 관련된 드라마 내용 활용(3명), 뉴스나 신문 자료 활용(2명), 플래시 활용(1명), 피임도구와 관련된 실물교 재활용(1명), 음악과 시의 활용(1명)으로 응답하였다. 위의 응답 내용을 참고로 도입, 전개, 정리 단계에서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한 내용을 교수·학습 과정안에 반영하고 동영상, 만화, 신문 등의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포함시켰다.
검사도구는 Keller의 동기 유발 전략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하고 가정교육학 전공 교수 1인에게 설문지 내용의 타당성을 검사 받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수업을 실행한 후 질문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각 수업에 사용된 동기유발 전략이나 수업 활동을 어떻게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질문 문항은 각 차시별로 수업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차시별로 다르게 구성하였고, 각 차시 별로 7~8가지 5점 리커르트 척도 질문과 한 문항의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고 있다.
동기유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투입 1주일 전, 아침 조회시간 15분을 활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이 끝난 직후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10분 동안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Keller가 5점 Likert 척도로 개발한 코스 흥미조사(CIS: Course Interest Survey)를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가정과 교과 전문가 1인에게 타당성을 검토 받아 사용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수업에 적용된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한다.
평가단계에서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 후기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각 차시별로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내용이 적절한지를 평가하였다. 또, 수업 내용의 전사 자료와 수업 실행 교사의 반성 일지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수업과정을 평가하였다.
또한 본 수업내용의 분량과 난이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전략의 적합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각 차시 수업이 끝날 때마다 수업 참여 후기라는 질문지를 통해 해당 수업에 사용된 수업자료나 각 활동들이 재미있었는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여 주었는지 등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하였다. 매 차시마다 각기 다른 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질문 문항도 차시별로 수업 활동 내용에 맞게 구성하였다.
또한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수준에 적합한지에 관해서는 별도의 체크리스트 없이 현장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에 근거하여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하였다.
매 차시마다 각기 다른 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질문 문항도 차시별로 수업 활동 내용에 맞게 구성하였다.
동기유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투입 1주일 전, 아침 조회시간 15분을 활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이 끝난 직후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10분 동안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Keller가 5점 Likert 척도로 개발한 코스 흥미조사(CIS: Course Interest Survey)를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가정과 교과 전문가 1인에게 타당성을 검토 받아 사용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자신감,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이라는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해 그 정도를 알아보는 5점 Likert 척도 각 7문항 씩, 총 28문항으로, 모든 영역에 두 문항의 역코딩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ADDIE 수업 설계 모형에 따라 분석단계, 설계단계, 개발단계, 실행단계, 평가단계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를 거쳤다. 분석 단계에서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추출하고,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수업 내용을 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전체 교수·학습 과정안의 차시와 분량, 각 차시별 수업 목표와 수업 내용을 결정하고, 각 차시별로 포함시킬 ARCS 동기 유발 전략의 종류와 그 횟수를 계획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동기 유발 전략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분석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청소년의 성과 이성교제’ 단원에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 ‘성과 이성교제’ 단원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동기유발 실태와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조사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전체 교수·학습 과정안의 차시와 분량, 각 차시별 수업 목표와 수업 내용을 결정하고, 각 차시별로 포함시킬 ARCS 동기 유발 전략의 종류와 그 횟수, 그리고 전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의 적용 원칙을 계획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전체 교수·학습 과정안의 차시와 분량, 각 차시별 수업 목표와 수업 내용을 결정하고, 각 차시별로 포함시킬 ARCS 동기 유발 전략의 종류와 그 횟수를 계획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응답 결과와 수업 내용의 전사 자료, 그리고 수업 실행 교사가 수업에서 느낀 내용을 적은 반성 일지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의 적절성 및 횟수, 수업 내용의 분량과 난이도를 수정하였다.
연구자는 수업을 실행한 후 질문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각 수업에 사용된 동기유발 전략이나 수업 활동을 어떻게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질문 문항은 각 차시별로 수업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차시별로 다르게 구성하였고, 각 차시 별로 7~8가지 5점 리커르트 척도 질문과 한 문항의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활용한 중학교 1학년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전체 교수·학습 과정안의 차시와 분량, 각 차시별 수업 목표와 수업 내용을 결정하고, 각 차시별로 포함시킬 ARCS 동기 유발 전략의 종류와 그 횟수, 그리고 전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의 적용 원칙을 계획하였다. 특히 각 동기유발 요소의 하위 요소들을 균형 있게 적용하고 수업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에 모두 동기유발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가정 교과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자주 거론되는 수업시수 부족의 문제와, 한 차시 45분의 수업시간 내에 해당 차시의 수업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하여 실행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에 큰 무리가 따르지 않고, 교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평가단계에서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 후기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각 차시별로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내용이 적절한지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사도구는 Keller의 동기 유발 전략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하고 가정교육학 전공 교수 1인에게 설문지 내용의 타당성을 검사 받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2008년 7월 25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에 참석한 현직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당일 총 140부를 배부하여 118를 회수하여 분석에 부적합한 16부를 제외한 102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위의 응답 내용을 참고로 도입, 전개, 정리 단계에서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한 내용을 교수·학습 과정안에 반영하고 동영상, 만화, 신문 등의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포함시켰다.
총 회수된 130부의 학습동기수준 설문지를 취합하여 자료 분석에 적절하지 않은 1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121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SPSS 12.
데이터처리
총 회수된 130부의 학습동기수준 설문지를 취합하여 자료 분석에 적절하지 않은 1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121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수준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제시된 동기 유발 전략은 Keller 와 송상호(1999)의 동기 전술 체크 리스트 항목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며 그 예는 와 같다.
성능/효과
마지막 문항인 도전 골든벨 문제는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여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26명이 ‘매우 그렇다’에, 6명이 ‘그렇다’에 응답하여 수업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는 활동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시 수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활동(내용)과 이 활동이 나에게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를 개방형으로 물어본 질문에 대해서는 동영상이나 활동 수업이 재미있었고, 배란일을 계산할 수 있게 된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이 나타났다.
넷째, 만족감(Satisfaction)전략은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 경험에 대해 만족하고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관련된다.
둘째, 관련성(Relevance)전략은 ‘이 수업이 어떤 측면에서 학습자에게 가치 있을 수 있는가’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수업실행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요구와 현장 적용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는 개발의 단계를 다시 거쳐 최종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완성하였다.
그러나 본 설문조사는 사전·사후 수업 실행자가 달랐으며, 무엇보다 각 학급마다 동일한 내용의 수업을 적용한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주제의 수업을 적용하였기에 4학급을 통합하여 사전·사후 동기유발을 효과를 검증하였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행하지 않았으므로 본 결과만으로 동기 유발 효과가 높아졌다는 해석은 불가능하다. 이 검사의 목적은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실제로 동기 유발에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으므로, 이 결과는 학생들의 의견을 해석하는데 보완적이 자료로만 사용하였다.
마지막 문항인 도전 골든벨 문제는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여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26명이 ‘매우 그렇다’에, 6명이 ‘그렇다’에 응답하여 수업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는 활동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도입 단계에서는 선수학습과의 관련성과 학습자들이 학습한 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방식이, 전개 부분에서는 구체적인 실 예를 들어주는 것과 학생의 이름을 부르거나 개개인의 발전에 대해 관심을 표시하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정한 평가와 차시수업 안내 시 본시 학습과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단계의 내용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과정 안에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의 적절성 및 횟수, 수업 내용의 분량과 난이도를 수정하는 개발의 단계를 다시 거쳐, 최종 8 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완성하였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을 청주시 소재 중학교 1학년 여학생들에게 직접 적용하고 사전 코스 흥미조사(CIS, Course Interest Survey)를 실시한 결과 해당 학교에서 현재까지 이루어진 가정 교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유발 정도는 주의집중 변인(2.64), 관련성 변인(3.15), 자신감 변인(3.00), 만족감 변인(2.75)으로 관련성 변인과 자신감 변인은 보통이나, 주의집중 변인과 만족감 변인은 평균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도구의 내적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를 산출한 결과 각 동기 유발 전략별로 주의 집중(.80), 관련성(.79), 자신감(.67), 만족감(.80)으로 나타나 신뢰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p<.001).
설문 결과 가정과 교사들은 전체 수업과정 중 도입 단계에서 가장 많은 동기 유발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며(74.5%), 도입 단계에서는 선수학습과의 관련성과 학습자들이 학습한 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방식이, 전개 부분에서는 구체적인 실 예를 들어주는 것과 학생의 이름을 부르거나 개개인의 발전에 대해 관심을 표시하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정한 평가와 차시수업 안내 시 본시 학습과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자신감(Confidence)전략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통제 하에서 성공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관련된다.
수업 실행 후 학생들의 동기 유발 정도를 코스 흥미 조사 (CIS)를 통해 검사한 결과, 5점 척도에서 모든 항목의 점수가 3점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수업 참여 후기를 분석한 결과 본 수업 과정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만한 효과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단순한 호기심 위주의 동기 유발 전략이나, 수업 목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이 흥미 위주로 구성된 수업 활동 등은 삭제하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
연구자가 실시한 2차시 분량의 ARCS 동기유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유발 정도는 주의집중 변인(3.56), 관련성 변인(3.57), 자신감 변인(3.36), 만족감 변인(3.40)으로 동기 유발 전략의 하위 네 요소 모두 평균 이상으로 나타나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기 유발 전략이 적절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ller의 ARCS 동기이론은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전략들을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범주로 체계화하여 제시한 이론으로 그동안 여러 학자들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되어왔으며, 가정과 교육에서도 관련 연구들이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나송운, 2002; 유미숙, 채정현, 2005; 최명숙, 김경숙, 2005; 편은영, 박미정, 채정현, 2009; 여수경, 채정현, 2011). 이 연구들은 대부분 가정과 수업에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본 것으로, 연구결과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동기, 교과내용의 학습, 교과에 대한 태도 등을 높이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후속연구
김수호(2000)는 교사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동기 유발 전략과 학생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동기 유발 전략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수업에서 학생들의 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하기 위해서는 이론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이외에, 어떤 동기유발 전략이 실제 학생들에게 흥미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또 어떤 전략을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등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자신감과 만족감 전략은 수업 과정 중에서도 평가와 연계된 학습상황을 요구하는데,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수업내용에 대한 평가내용을 개발 하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남는다. 따라서 앞으로는 수업 과정뿐만 아니라 평가 과정까지 포함한 동기 유발 전략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최종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제로 실행해보지 못했기에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개별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추후에 대상 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서 사전·사후검증을 거칠 필요가 있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여, 중학교 가정과 수업을 통해 모든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성적 자기 결정권을 실천하고 바람직한 친구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신감과 만족감 전략은 수업 과정 중에서도 평가와 연계된 학습상황을 요구하는데,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수업내용에 대한 평가내용을 개발 하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남는다. 따라서 앞으로는 수업 과정뿐만 아니라 평가 과정까지 포함한 동기 유발 전략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교사가 인식하는 동기 유발 전략의 효과성과 학생이 실제로 인식하는 효과성 사이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기 유발 전략을 고려한 수업 설계 시에는 한 차례의 개발로 끝나기 보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계속해서 수정·보완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앞으로 개별 동기 유발 전략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후속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수업 실행 여건상 개발된 8차시 중 비슷한 동기 유발 전략을 사용한 2차시의 수업을 제외한 6차시의 내용만 실제 수업에 투입하였기에, 나머지 2차시의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직접적인 의견을 알 수 없었다. 또한 최종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제로 실행해보지 못했기에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개별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추후에 대상 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서 사전·사후검증을 거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성숙한 가정인으로 키우는데 있다. 성숙한 가정인은 독립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며, 개인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공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특징을 지닌다.
성숙한 가정인은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성숙한 가정인으로 키우는데 있다. 성숙한 가정인은 독립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며, 개인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공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특징을 지닌다. 칸트는 인간의 실천적인 행위를 ‘자기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를 통한 행위의 도출’이라고 정의하였다(Kant, 1781).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 시 학습자의 동기를 고려하는 것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가정교과는 청소년들이 매일 직면하는 삶의 문제들과 밀접하게 관련 있고 실생활에 유익한 내용들을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종종 지적되어 왔다(임수경, 2003; 최지혜, 장현숙, 2005; 김상희, 2005; 김성혁, 2008). 아무리 유익한 내용이라도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이 낮다면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 시 학습자의 동기를 고려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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