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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대의 개인정보보호 - 새로운 개인정보보호법을 중심으로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in Digital Era -Reviewing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c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6, 2011년, pp.81 - 90  

유종락 (광주대학교 경찰법행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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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확대추세에 따라 인터넷을 기업의 마케팅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도 인터넷을 물품구매의 일상화된 생활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즉,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시 공간적으로 접근성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가 인터넷을 통하여 물품을 구매하거나 거래하는 전자상거래가 본격화되고 있으며 그 내용도 광고, 계약, 대금결제, 클레임처리 등 거래행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보화시대에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문제는 모든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개인정보보호법은 정보인권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법률 중의 하나로써 개인정보보호법은 정보화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법률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개인정보보호법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정보사회에서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진일보한 법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법제정을 통하여 끊임없이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줄어들어 국민의 개인정보 보호수준이 월등히 높아지고, 개인정보 관련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합리적인 개인정보 이용 및 보호 문화의 정착을 위한 사회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인식개선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정보보호법의 목적이 개인정보의 수집 유출 오용 남용으로부터 사생활의 비밀 등을 보호함으로써 국민의 권익을 증진하고 개인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할 수 있지만, 사생활의 비밀보호와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조화하는 역할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using internet as a kind of marketing means are increasing rapidly according to the expansion trend of e-commerce through internet and consumers also use internet as the common means of purchasing necessary articles. E-commerce using internet has advantages without limitation to tempor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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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하에서는 새로 제정.시행된 「개인정보 보호법」에 대하여 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 개선점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 이하에서는 새로운 개인정보보호법이 위와 같은 기본방향의 취지를 충분히 반영하였는지, 더불어 그밖에 다른 개선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개인정보영향평가제, 개인정보침해통지 제도, 개인정보보호 책임 자, 개인정보보호감사제도 등 개인정보보호의 예방과 책임시스템을 널리 도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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