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ind Practice based on Cooperative Learning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6, 2011년, pp.399 - 410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동학습의 모형 초기에 팀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마음공부를 이용함으로써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서 첫째,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이를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모형 초안에 대한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수정 보완한 후 완성된 형태의 최종모형을 구안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초안을 J시 J대학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교육과 2학년 학생 총 46명을 대상으로 5주에 걸쳐 현장에 적용하였다. 모형 초안을 적용한 결과 마음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팀 재구성 단계에 대한 필요성이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모형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모형안을 구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수업모형은 팀 구성 시 팀원들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뿐 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분위기 쇄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ooperative learning model by utilizing mind practice to build mutual understandings and reliability among team members at the early stage of cooperative learning model That is to say, mind practice was applied to make the team members understanding one an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음이 요란해지고 어리석어지고 글러지는 것이 단지 자신의 중요한 공부거리가 된 것이다. 공부심은 경계를 대할 때 어떤 마음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것이 자기 마음 안에 무엇 때문에 생겨났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경계를 바라보는 마음에는 어떤 선입견이나 가치판단이 개입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일기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기록하는 것이라면 마음일기는 일어난 일에 대한 취사(取3舍)와 경험하는 일에 대한 마음작용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그날그날 자신의 마음을 혼란시키는 상황에 대해서 자신이 그 마음을 어떻게 사용하고 처리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을 마음일기라고 하며, 마음일기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마음을 보고 마음의 원리를 알아 마음을 잘 사용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마음일기는 대인관계 속에서 일어난 슬픔 분노 화남 질투 서운함 등의 부정적인 마음을 살피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자신의 마음을 수용하고 타인의 마음까지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주착이 없는 각자 각자의 본래 마음(性品)을 깨달아서 결국에는 팀 내, 팀간 서로에 대해 잘 알아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마음공부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원활한 학습이 일어나도록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마음공부는 마음대조 공부를 통해 분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음공부 및 협동학습 관련 문헌 분석 결과에 따라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 학습모형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모형의 단계는 선행 연구된 협동 학습 모형의 프로세스를 준용하되 초기 단계 팀 조직에서 마음공부에 기반 한 팀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모형을 설계한다.
  • 또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본 모형의 각 단계별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자들에게 자기성찰일지, 회의록 등의 자유로운 기술 형식으로 기술하게 함으로써 협동학습 모형의 장점과 개선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우시 이대학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교육학과 2학년 학생 총 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일한 집단에게 동일한 유형의 모형을 동일한 시간대 및 환경에서 현장적용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본 모형의 각 단계별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자들에게 자기성찰일지, 회의록 등의 자유로운 기술 형식으로 기술하게 함으로써 협동학습 모형의 장점과 개선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협동학습 모형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협동학습 모형 초기 단계에 원불교의 마음공부를 결합한 마음공부기반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마음공부와 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와 협동 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마음공부기반 협동학습 모형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협동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수행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문헌연구 분석을 통하여 마음공부와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모형 개발을 위한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 마음공부는 무의식적으로 살아온 삶을 성찰하도록 한다. 어떠한 상황이 일어났을 때 습관적으로 분별성과 주착심에 이끌려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상황을 그것에서 물러나서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선입관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눈을 갖게 한다[121
  • 셋째, 모형 내에서 역할 분담 시 마음공부의 결과를 충분히 반영한다. 이에 따라 모형의 전체 과정을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 학습 이해하기’ - ‘마음공부 기반의 팀 구성하기’ - ‘협동학습 활동하기’ - ‘종합 성찰하기’의 총 4단계로 구성하며, 자세한 사항은 연구결과의 모형 초안 부분에서 밝히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 모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협동학습 모형 초기 단계에 마음공부를 응용한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 및 사레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 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으둘째, 이를 수업현장에 적용해봄으로서 나타나고 있는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모형 초안을 수정.
  • 본 연구는 초.중등 고등교육 현장에서 고루 적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수업 모형으로 부상하고 있는 협동 학습에 원불교의 마음공부를 적용해서 효과적인 새로운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특히, 협동학습의 모형 초기에 팀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마음공부를 이용하므로써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연구 중점을 두고 있다.
  • 첫째, 협동학습 모형은 경쟁학습 모형과 개별학습모형의 장점만을 살려 학습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협동학습 모형 내에서 역할을 분담하고 이를 위한 문제해결안을 개발하며 해결안을 공유하는 것은 팀원 간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배분될 수 있다.
  • 중등 고등교육 현장에서 고루 적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수업 모형으로 부상하고 있는 협동 학습에 원불교의 마음공부를 적용해서 효과적인 새로운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특히, 협동학습의 모형 초기에 팀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마음공부를 이용하므로써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연구 중점을 두고 있다. 협동학습은 한마디로 일정한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동등한 입장에서 책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산출해 내고 결과에 대해 공동의 평가를 강조하는 학습 형태이다.
  • 마음을 공부하는 것이다. 평상시에는 인식할 수 없었던 마음이 경계에 따라 일어날 때, 일어난 그 마음을 대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마음공부는 무의식적으로 살아온 삶을 성찰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