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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라남도 ${\\bigcirc}{\\bigcirc}$우회도로 비탈면 붕괴발생원인 및 토사지반특성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cause of failure and characteristics of soil at a collapsed cut-slope at the ${\\bigcirc}{\\bigcirc}$ Detour, Jeonranam-Do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1 no.4 = no.70, 2011년, pp.313 - 322  

김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황진연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손문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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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9월 태풍 "나리"의 영향으로 전라남도 지역에서 많은 붕괴비탈면이 발생되었으며, ${\bigcirc}{\bigcirc}$우회도로에 위치한 도로비탈면에서 붕괴가 발생되어 도로시설물을 파손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붕괴비탈면의 현장특성과 구성 토사의 공학적 특성 및 점토광물의 분포, 정량분석 결과 등을 바탕으로 붕괴발생원인을 고찰하는 것이다. 대상비탈면은 화산암 기원의 풍화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붕괴부에서는 소규모 단층과 염기성암맥이 발견된다. 상부자연비탈면 내 진입로는 포장이 되지 않았고, 배수로의 설치 미흡으로 인하여 많은 유수가 붕괴부 쪽으로 집중되는 환경이었다. 붕괴부 토사는 저소성실트와 고소성점토로 분류되며, X선회절분석에서는 스멕타이트와 버미큘라이트와 같은 팽윤성 점토광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대상비탈면은 배수시설의 설치 불량, 지질학적 약대 존재, 활성도가 큰 점토광물의 함유 등으로 붕괴가 발생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September 2007, numerous slopes at Jeonranam-Do collapsed as a result of rainfall related to Typhoon Nari. Failure occurred at a road cut-slope on the ${\bigcirc}{\bigcirc}$ detour road, damaging transport infrastructure.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cause of failure based on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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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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