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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분만간호 실습교육의 효과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원문보기

간호학의 지평 =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8 no.2, 2011년, pp.86 - 96  

정재원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김희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박영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knowledge about and self-confidence in maternity nursing care in senior students. Methods: One group, pre-post design, was utilized with 28 students. The simulation-based maternity nursing education that consisted of two s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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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분만 시뮬레이터(High-fidelity Maternal Birthing Simulator, Noelle, Gaumard Company, 2007)를 활용한 분만간호 실습교육에 대한 간호학생의 지식이해 정도와 임상수행에 대한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모성간호학 실습영역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 방식을 시도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임상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와 한계점을 파악하고, 또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임상실습을 일관성 있게 연계 했을 때 분만간호의 지식과 임상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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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자에게 어떠한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하는가? 간호학은 전문지식 뿐 아니라 그 지식에 바탕을 둔 실기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간호교육자는 역동적인 임상상황에서 간호학생들이 환자를 적절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습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Larew, Lessans, Spunt, Foster, & Covington, 2006). 그리고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김미원, 2003).
간호학은 어떤 학문인가? 간호학은 전문지식 뿐 아니라 그 지식에 바탕을 둔 실기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간호교육자는 역동적인 임상상황에서 간호학생들이 환자를 적절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습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Larew, Lessans, Spunt, Foster, & Covington, 2006).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분만간호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분만간호에 대한 임상수행에 대해 어떠한 도움을 주는가? 동시에 분만 관련 지식향상을 위해 장애요인, 비효율성 및 개선안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분만실 실습에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설계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자신감의 향상과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임상적 상황에서 통합적 사고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반복 학습의 기회를 통해 교정되고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울 것이다. 간호학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습이 잘 겸비된 효과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실습의 내용과 운영방법에 대해서 계속적인 논의와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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