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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4, 2011년, pp.51 - 57
박일경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구조연구실) ,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술실)
The spin-up and the spring-back are most severe load cases in the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These load cases are caused by reciprocal action of complex physical phenomenon such as the friction between a tire and ground, inertia of the rotation of a tire and the flexibility of a landing gear st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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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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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착륙장치는 무엇인가? | 항공기 착륙장치는 항공기 이착륙 및 지상기동 시의 항공기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항공기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이다. 항공기 착륙장치는 항공기의 이, 착륙 및 활주 시 매우 다양한 하중을 겪게 되며, 이러한 다양한 하중 중 Spin-up, Spring-back 하중은 항공기 착륙장치 및 착륙장치 지지구조물 설계 시에 고려되어야 할 가장 큰 정적 하중조건 중 하나이다. | |
Spin-up, Spring-back 하중은 무엇에 의해 작용하게 되는가? | Spin-up, Spring-back 하중은 멈춰져 있던 항공기 타이어가 착륙 시 지면과 맞닿는 순간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 성분에 의해 작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착륙장치 휠에 지면과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을 Spin-up 하중이라 칭한다. 순간적으로 작용한 Spin-up 하중은 착륙장치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의 탄성 변형으로 이어지고, 이 때 Spin-up 하중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구조진동 하중성분이 Spring-back 하중이다. | |
동역학적 운동방정식을 적용한 Multi-body Dynamic Analysis는 어느 단계에 적합한 방법인가? | 이러한 착륙장치 하중해석 기법 중 경험식, 이론식을 이용한 방법은 시스템을 고유성이나 세부적인 형태를 반영하기 힘들어 해석해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며, 시스템을 강체로 가정한 Multi-body Dynamic Analysis는 구조물의 구조 거동에 의한 Spring-back 성분 및 구조진동에 의한 하중 성분을 예측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쉽게 하중해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형상 성숙도가 그리 높지 않은 설계 형상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여, 형상변경이 빈번한 개발 초기 단계에 적합한 방법이다. 마지막 해석기법인 Flexible-body Dynamic Analysis는 착륙장치의 구조적 유연성까지 포함할 수 있어 가장 근접한 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제 형상에 가까운 모델을 구축해야 하며, 다양한 물성치들이 포함되어야 함으로 착륙장치의 설계가 구체화되는 단계에서 수행하기 적합한 방식이다. |
'14 CFR Part2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Jan, 2008
J. A. Hootman and A. R. Jones., "Results of Landing Tests of Various Airplanes". NACA Technical Note 863, National Aeronautical Space Administration., Sept, 1942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971,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May, 2007.
'Ground Loads and Landing Gear Strut Attachment Loads'. KC-100 Load Issue 2, Vol III, Korea Aerospace Industry, Jul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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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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