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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4, 2011년, pp.67 - 73
신정우 (충남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강왕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For loads analysis of airplane, applicable regulation should be determined. Then, loads conditions are prepared from the regulation. Modeling for aerodynamic, mass, and structure are performed. Panel method is usually adopted for aircraft loads analysis to obtain air loads. The ARGON which is a m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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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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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설계 개발에서 하중해석의 목적 및 방법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항공기 설계 개발에서 하중해석의 목적 및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개념 설계 단계에서는 구조물의 크기 결정과 설계를 목적으로 하중이 필요하며, 비교적 단순한 하중 조건만을 고려한다. 이론적인 공기 역학적 데이터와 예비 질량 분포를 활용한다. 기본 설계 단계에서 하중은 설계된 구조물이 종합적으로 안전한가를 입증하는데 활용된다. 따라서 적용할 항공 기준에 적합한 완전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마지막 단계로는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하중을 산출하며, 보고서 형태로 인증 당국에 제출하여야 한다. 구조 동역학적 해석을 수행하여 돌풍 동하중, 착륙 동하중 및 지상 활주 하중 등을 구해야 한다(신정우 등, 2005). | |
군용기 하중해석규정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민간항공규정으로는 미연방항공규정(FAR)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에 대한 규정으로는 대형 여객기급 개발에 FAR Part 25 (FAA, 2009), 소형항공기 개발에 FAR Part 23 (FAA, 2009)이 있다. 군용기 하중해석규정으로는 미 군사규격(Military Specification)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 |
항공기 개발에 있어 사용되는 민간 비행하중규정은 무엇이 있는가? | 하중해석을 위해서는 먼저 규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규정을 정확하게 적용하여 하중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민간항공규정으로는 미연방항공규정(FAR)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에 대한 규정으로는 대형 여객기급 개발에 FAR Part 25 (FAA, 2009), 소형항공기 개발에 FAR Part 23 (FAA, 2009)이 있다. 군용기 하중해석규정으로는 미 군사규격(Military Specification)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
"Federal Aviation Regulation (FAR), Part 25 - Airworthiness Standards : Transport Category Airplan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9, 210-235.
"Federal Aviation Regulation (FAR), Part 23 - Airworthiness Standards : Normal, Utility, and Acrobatic Category Airplan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9, pp.384-408.
http://en.wikipedia.org/wiki/ATR_72
전승문, 전우철, 한영명, "미 군사규격 (Military Specification)에 따른 핏칭기동 하중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1999, p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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