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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에 기반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교육
A Project-Based Embedded Software Design Course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5, 2011년, pp.581 - 587  

문정호 (강릉원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래정 (강릉원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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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과목을 위한 실습 키트 하드웨어와 이 키트를 사용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교육 과정에 대해서 소개한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과목은 그 특성상 실습과 한 학기에 걸친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킬 실습 키트가 꼭 필요하다. 학생들이 하드웨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실습 키트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학생들은 제작된 실습 키트를 사용하여 디바이스구동 소프트웨어에서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 계층에 걸친 프로그램 설계하고 구현해 봄으로써 보다 수월하게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enior-level embedded software design course using a customized training kit. Embedded software design courses commonly entail a lot of practice hours and a semester-long project and thus requires a hardware platform on which the embedded software runs. A training kit has b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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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파워다운 모드에 서도 불필요한 전력 소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 소비 전력은 휴대용 임베디드 시스템의 배터리의 사용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한 목적으로 최종 시연 시간에 파워다운 상태에서의 소비 전력을 측정하여 학생들의 평가에 반영한다.
  • 이 과목의 목표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을 통하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과 개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의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험은 없으며 다음의 기준으로 학생들을 평가한다.
  • 이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과목의 수업 내용과 실습 키트를 사용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상용 실습 키트를 사용하지 않고 이 과목의 교육 목표에 맞춘 실습 키트를 자체 설계/제작하여 임베디드 소프 트웨어 설계와 구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교육을 위해 저자들이 설계/제작한 실습 키트와 이를 활용한 교육 내용에 관하여 소개한다. 이 논문에서 소개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실습 키트는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실시간 운영체제를 실행시키기에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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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수적인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일상생활에 사용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과목은 전자공학및 컴퓨터공학 교육의 핵심 주제들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특정 용도를 위한 하드웨어와 그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동작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므로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런 이유로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과목은 기본 선수 과목의 수강을 마친 4학년 과정에서 개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무엇인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일상생활에 사용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과목은 전자공학및 컴퓨터공학 교육의 핵심 주제들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특정 용도를 위한 하드웨어와 그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동작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므로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런 이유로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과목은 기본 선수 과목의 수강을 마친 4학년 과정에서 개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과목이 기본 선수 과목의 수강을 마친 4학년 과정에서 개설되는 이유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일상생활에 사용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과목은 전자공학및 컴퓨터공학 교육의 핵심 주제들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특정 용도를 위한 하드웨어와 그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동작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므로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런 이유로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과목은 기본 선수 과목의 수강을 마친 4학년 과정에서 개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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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S. Lee, J.-H. Su, K.-E. Lin, J.-H. Chang, and G.-H. Lin, "A project-based laboratory for learning embedded system design with industry support," IEEE Trans. Educ., vol. 53, no. 2, pp. 173-181, 2010. 

  2. S. Hussmann and D. Jensen, "Crazy car race contest: multicourse design curricula in embedded system design," IEEE Trans. Educ., vol. 50, no. 1, pp. 61-67, 2007. 

  3. E. Taslidere, F. S. Cohen, and F. K. Reisman, "Wireless sensor networks─A hands-on modular experiments platform for enhanced pedagogical learning," IEEE Trans. Educ., vol. 51, no. 3, pp. 400-412, 2008. 

  4. S. H. Kim and J. W. Jeon, "Introduction for freshmen to embedded systems using LEGO mindstorms," IEEE Trans. Educ., vol. 52, no. 1, pp. 99-108, 2009. 

  5. J. O. Hamblen, "Using a low-cost SoC computer and a commercial RTOS in an embedded systems design course," IEEE Trans. Educ., vol. 51, no. 3, pp. 356-363, 2009. 

  6. H. Mitsui, H. Kambe, and H. Koizumi, "Use of student experiments for teaching embedded software development including HW/SW co-design," IEEE Trans. Educ., vol. 52, no. 3, pp. 436-443, 2009. 

  7. J.-S. Chenard, Z. Zilic, and M. Prokic, "A laboratory setup and teaching methodology for wireless and mobile embedded systems," IEEE Trans. Educ., vol. 51, no. 3, pp. 378-384, 2008. 

  8. K. G. Ricks, D. J. Jackson, W. A. Stapleton, "An embedded systems curriculum based on the IEEE/ACM model curriculum," IEEE Trans. Educ., vol. 51, no. 2, pp. 262-270, 2008. 

  9. ATMEL coporation, ATmega128 datasheet. 

  10. J. J. Labrosse, MicroC/OS-II: The Real-Time Kernel, 2nd ed. CMB book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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