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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관리시스템(LMS)간 상호 연동 모델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Interconnection Modeling between Learning Management System(LM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4 = no.49, 2011년, pp.640 - 645  

남윤성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양동일 (한림성심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최형진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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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도구의 개발 및 이러닝 콘텐츠의 공동 활용 등 이러닝을 통한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러닝 교류는 학습자 정보교환 중심의 교류, 교수자 정보교환 중심의 교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각각 LMS의 상호 연동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러닝 교류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우선 먼저 학습에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요소들 즉, 과목정보, 강의정보, 사용자정보, 수강신청정보, 학습이력정보를 연동데이터로 정의하였으며, 가상의 테이블인 뷰를 이용하여 데이터 연동 테이블을 구성하여 이러닝간 운영관리를 위한 LMS 연동 모델 구현한다. 향후에는 다양한 학습요소에 대한 연동과 세션처리, 보안을 고려한 LMS 연동이 연구과제로 남아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al exchange through e-learning is working very well in such case as develop e-learning, development of various learning tools, cooperative practical use of e-learning contents, etc. However because there were no considerations of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interconnection when 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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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닝 교류의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효율적인 LMS 상호 연동에 대한 방법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LMS간 상호 연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이러닝을 통해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 즉, 상호 연동에 필요한 핵심 학습요소를 파악하고 정의하여 각각의 LMS간 상호 연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LMS간 상호 연동 모델 구현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리고 연동을 위해 새롭게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거나 공유하기에는 더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상의 테이블 즉, 데이터 테이블 뷰를 통해 두 대학의 LMS 연동을 하고자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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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의 특성은? 이러닝의 특성은 전자적인 의미의 “e”와 학습(learning)이 접목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적극적 상호 작용성, 자기 주도적 학습방식, 학습 공동체 형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림 1은 기존의 이러닝 솔루션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닝이란? 이러닝 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이다. 그리고 이러닝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전파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보는 광의의 의미와 인터넷 기반으로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면서 분산형의 열린 학습공간을 추구하는 교육 형태를 나타내는 협의의 의미가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LMS간 상호 연동 절차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LMS간 상호 연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먼저 학습에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요소 즉, 강좌개설정보, 강의정보, 사용자정보, 수강정보, 학습이력정보를 연동데이터로 정의하였다. LMS 연동 모델에서는 두 LMS간 정보 연계가 아주 짧은 시간에 연동이 이루어지며 데이터 또한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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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U러닝연합회, 2007-2008 이러닝백서, 지식경제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U러닝 연합회, 2009 

  2. 원격교육연수원의 솔루션(학습관리시스템) 기능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7-3. 2007. 

  3. 정성무외 "학습도구 상호 운용성(Learning Tools Interroperability) 표준화 동향 및 적용 모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8-8. 2008. 

  4. 임병노, 임정훈, 김희배, 박인우. 이러닝을 통한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 KR 2006-2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5. 강이철, 박기용, "e-learing 환경에서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정보구조화 방략", 디지털시대의 이러닝 활용, 한국교육공학회, 2005. 

  6. 정성무외, 국가 e-러닝 품질관리센터 운영을 위한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006-1. 2006. 

  7. 남윤성, "대학간 이러닝 운영관리를 위한 LMS 연동 모형의 구현", "강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6. 

  8. 허계범, 김영규, 양동일, "객체지향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레임워크 모델 연구",한국항행학회, 제14권 제6호, 2010. 12. 

  9. 허계범, 김영규, 양동일, "UML기반의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 설계",한국항행학회, 제15권 제3호, 20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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