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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4 = no.49, 2011년, pp.640 - 645
남윤성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양동일 (한림성심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최형진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The educational exchange through e-learning is working very well in such case as develop e-learning, development of various learning tools, cooperative practical use of e-learning contents, etc. However because there were no considerations of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interconnection when e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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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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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의 특성은? | 이러닝의 특성은 전자적인 의미의 “e”와 학습(learning)이 접목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적극적 상호 작용성, 자기 주도적 학습방식, 학습 공동체 형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림 1은 기존의 이러닝 솔루션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 |
이러닝이란? | 이러닝 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이다. 그리고 이러닝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전파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보는 광의의 의미와 인터넷 기반으로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면서 분산형의 열린 학습공간을 추구하는 교육 형태를 나타내는 협의의 의미가 있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한 LMS간 상호 연동 절차는? | 본 논문에서 제안한 LMS간 상호 연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먼저 학습에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요소 즉, 강좌개설정보, 강의정보, 사용자정보, 수강정보, 학습이력정보를 연동데이터로 정의하였다. LMS 연동 모델에서는 두 LMS간 정보 연계가 아주 짧은 시간에 연동이 이루어지며 데이터 또한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
한국U러닝연합회, 2007-2008 이러닝백서, 지식경제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U러닝 연합회, 2009
원격교육연수원의 솔루션(학습관리시스템) 기능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7-3. 2007.
정성무외 "학습도구 상호 운용성(Learning Tools Interroperability) 표준화 동향 및 적용 모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8-8. 2008.
임병노, 임정훈, 김희배, 박인우. 이러닝을 통한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 KR 2006-2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강이철, 박기용, "e-learing 환경에서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정보구조화 방략", 디지털시대의 이러닝 활용, 한국교육공학회, 2005.
정성무외, 국가 e-러닝 품질관리센터 운영을 위한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006-1. 2006.
남윤성, "대학간 이러닝 운영관리를 위한 LMS 연동 모형의 구현", "강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6.
허계범, 김영규, 양동일, "객체지향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레임워크 모델 연구",한국항행학회, 제14권 제6호, 2010. 12.
허계범, 김영규, 양동일, "UML기반의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 설계",한국항행학회, 제15권 제3호, 20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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