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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인명보호와 구조물보호라는 방재의 큰 두 축 가운데 터널 화재발생으로 인한 인명피해보다는 터널구조물 자체 피해에 초점을 맞춰 실제 화재 발생 시의 터널의 화재특성, 화재 피해사례 및 화재규모에 따른 화재피해영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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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의 발생온도와 지속시간은 무엇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가? 화재의 발생온도와 지속시간은 연소하는 차량, 적재화물, 소화 체제에 따라 크게 다르다. 최근 20년간 터널과 지하공간에서 발생 가능한 화재형태를 알아내기 위한 수많은 연구와 실제 폐 터널이나 실험실에서 진행된 실험에서 이와 관련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었다.
터널의 경우 화재발생시 어느 부위가 고온이 되는가? 터널의 경우, 공간규모, 환기유무, 화재장소 등에 따라 발생온도 등은 다르지만 천정부나 측벽상부가 고온이 된다. 이와 관련해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터널 콘크리트의 온도-시간 설계곡선이 <그림 4>와 같이 제안되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첨단 지하도로 건설을 대비해 대심도도로설계기준을 신설할 계획을 밝혔는데 이는 무엇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가? 도로 신규투자가 억제되면서 지하고속도로 등에 대한 논의가 식었지만 국토해양부는 첨단 지하도로 건설에 대비해 ‘대심도도로설계기준’을 신설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들어 계속되는 신도시 개발로 서울 및 수도권의 교통 혼잡이최근 급증함에 따라 미국 Big-Dig, 프랑스 A86 도로터널처럼 지정체 해소 및 도시근교의 연결을 목적으로 하는 주요도로의 지하화계획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교통량 증가, 설계속도의 상향조정 및 지하도로망의 장대화로 방재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에서도 사고와 화재피해는 증가하고 있다<그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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