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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터널화재 사고사례 분석 및 국내 터널구조물 내화설계법 고찰
An Investigation on Fire Resistance Design of Tunnel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8 Apr. 24, 2008년, pp.341 - 344  

한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 및 설비연구센터 연구원) ,  김민석 (인하대학교 지능형 국토정보 기술혁신 사업단 연구원) ,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및설비연구센터 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investigating a series of catastrophic tunnel fires, this research aims to evaluate the fire resistance design method as applied to tunnel structures in Korea. It is shown that the current strategy is oriented towards smoke control and ventilation to reduce the loss of life. As structural coll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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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럽의 경우 산악지형이 많아 오래전부터 터널의 이용이 활발하였으며 유럽연합체제 이후 국가간 도로를 이용한 물류이동이 늘어나며 다수의 터널화재로 인하여 큰 피해를 입은 경우가 많았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도로터널의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화재사고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터널구조물의 화재대응 시나리오를 위한 터널내화설계방안을 살펴보기 위하여 주요 터널화재 사고사례를 조사・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터널 화재사고의 조사·분석을 통해 이를 기반으로 요구되는 구조물의 화재 대응성능향상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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