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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Service System(PSS) 성공과 실패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Exploratory Case Study for Key Successful Factors of Producy Service System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4, 2011년, pp.255 - 277  

박아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진동수 (경인여자대학 경영과)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S(Product Service System) 시스템은 제품과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되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PSS 시스템으로 성공한 Amazon의 Kindle과 Apple의 iPod, 실패한 Microsoft의 Zune과 Sony의 e-book reader를 채택하여 중다 사례연구 방법론을 통해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례 분석을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연관 문헌연구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PSS 시스템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 Service System(PSS), which is an integrated combination of product and service, provides new value to customer and makes companies sustainable as well. The objective of this paper draws Critical Successful Factors(CSF) of PSS through multiple case study. First, we review various concepts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 이러한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2011). 첫째, 사업 도메인을 결정한다. 사회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라는 큰 흐름을 파악한다. 둘째, 타깃이 되는 그룹을 결정한다. 셋째, 플랫폼 내의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넷째, 입소문이 퍼지고 플랫폼의 사용자 수가 절대다수 (Critical Mass)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킬러 컨텐트로 불리는 인기 컨텐트나 서비스가 존재하여야 한다. 다섯째, 가격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여섯째, 가격 이외의 매력을 그룹에 제공한다. 일곱 번째, 플랫폼은 구축된 후에도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여덟 번째, 독점 금지법 등 정부의 구제 및 지도,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한다. 마지막으로 ‘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본 논문의 사례인 Amazon의 Kindle, Apple의 iPod, Mi-crosoft의 Zune 그리고 Sony의 PRS의 비즈니스 모델은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 어떠한 요소가 성공요인으로 작용하는지 PSS관점과 플랫폼 전략 관점에서 분석한다.
PSS(Product Service System)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PSS(Product Service System) 시스템은 제품과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되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PSS 시스템으로 성공한 Amazon의 Kindle과 Apple의 iPod, 실패한 Microsoft의 Zune과 Sony의 e-book reader를 채택하여 중다 사례연구 방법론을 통해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Apple의 스마트폰이 삼성과 엘지의 스마트폰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20세기가 제품 중심의 생산자 패러다임 위주의 시대였다면, 21세기에는 서비스 중심의 소비자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으며, 가시적인 제품과 비가시적인 서비스가 융복합되어짐에 따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PSS(Product Service System)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다. Apple의 스마트폰이 삼성과 엘지의 스마트폰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가 융복합되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종종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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