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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에서의 고객서비스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Success and Failure of Customer Service in Tourism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4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82 - 93  

권현재 (극동정보대학) ,  함봉균 (한국호텔관광직업 전문학교) ,  이웅규 (순천향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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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서비스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관광산업에 있어서의 성공적인 고객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전략 및 고객서비스의 실패에 따른 회복전략을 이론 및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고객만족의 경영시대에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고객서비스의 핵심을 파악하고, 고객서비스에 있어 고객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준비하고,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달성해야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lead balanced development of tourism industry by proving the nature of customer service which is one of the service characters as well as ultimate goal of tourism industry. This paper contains a few case studies of service industry customer service and proposed des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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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서비스 문화의 한 성공사례로 미국 시애틀을 거점으로 한 백화점 체인인 노드스트롬(Nordstrom)을 들 수 있다. 이 회사는 노드스트롬가에 의해 고객에게 세심한 서비스를 실현한다는 자세를 갖고 질 높은 상품을 적정 가격에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시되었다. 판매원들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려고 개인적으로 고객을 지원하거나 특별한 고 객서비스를 하고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대 관 광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편으로서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성공전략 및 실패, 그리고 실패에 대한 회복에 관해 분석해보고자 했다. 이러한 사례분석을 통해 자칫 소홀하기 쉬운 고 객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고객서비스의 제활동(諸活動)을 활성화시켜 보다 나은 고객서비 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관광기업에게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고객서비스가 현대관광산업에서 한 기능으로써 점차 중요시되어오다가 이제는 관광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최종목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대 관 광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편으로서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성공전략 및 실패, 그리고 실패에 대한 회복에 관해 분석해보고자 했다. 이러한 사례분석을 통해 자칫 소홀하기 쉬운 고 객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고객서비스의 제활동(諸活動)을 활성화시켜 보다 나은 고객서비 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관광기업에게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고객서비스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성공적인 고객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전략 및 고객서비스의 실패에 따른 회복전략에 관해 살펴보았 다.

가설 설정

  • 3) 고객을 존경한다.

  • 첫째, 고객은 늘 알게 모르게 기업과 그 해당기업의 소속 집단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둘째 고객은 늘 경쟁사, 경쟁제품 둥과 비교한다는 것이다. 셋째, 고객은 늘 이탈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 고객이 글을 남겼다면 빨리 답변하고, 빨리 답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전화번호가 있다면 전화를 해본 뒤 서면을 발송한다. 둘째, 감정이입을 한다는 것이다. 즉, 고객들에 대해 관심이 있고 고객의 의견이나 감정, 관심사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고객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것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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