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ED 조명색상이 정서자극의 평정과 재인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LED lighting hues on the rating and recognition of affective stimulu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3, 2011년, pp.371 - 384  

박현수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  이찬수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  장자순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D 조명의 색상이 정서자극의 평정과 재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1과 2에서는 IAPS 정서사진을 사용하여 각각 Red, Green, Blue, 및 White와 Cyan, Magenta, Yellow, 및 White의 조명색상조건에서 정서평정(정서가, 각성차원) 과제와 재인기억과제를 실시하였다. 실험 3에서는 정서단어를 사용하여 Red, Green, Blue, 및 White 조명색상조건에서 두 과제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정서평정과제에서는 일차 색상(RGB)의 경우, LED조명 색상이 Red일 때는 흥분을, Green일 때는 유쾌 정서를 유발하였고, 이차 색상(CMY)의 경우, Magenta와 Cyan은 Red와 Green과 유사한 패턴의 정서 반응을 유발하였으나 그 강도는 약하였다. 재인기억과제에서는 실험 1과 실험 2의 경우, Green과 Cyan 조명색상조건에서 제시되었던 사진자극들에 대한 반응이 다른 조명색상조건에서 제시되었던 사진자극들에 비해 약간 빠른 경향이 있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하지만 실험 3에서는 Green 조명색상조건에서 제시되었던 정서단어들에 대한 재인기억반응이 유의미하게 빨랐다. 이러한 결과로 Red나 Magenta와 같은 난색들은 불쾌나 흥분과 관련된 감성을 유발하는 반면, Green이나 Cyan과 같은 한색들은 유쾌나 이완과 같은 감성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차 색상들이 이차 색상들보다 강한 정적 내지 부적 감성을 유발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실험 3의 재인 기억과제에서 나타난 결과는 시각 자극보다 언어 자극의 기억수행에 Green 색상의 LED 조명이 더 유리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how LED lighting hues influence to the rating and recognition of affective stimuli. In Experiment 1 and 2, IAPS affective pictures were used and an affective rating(valence and arousal) task and a recognition memory task were conducted under red, gr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상이한 색상의 LED 조명 하에서 실험참가자들은 IAPS 사진을 관찰한 후 정서평정과제를 수행하였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앞서 제시된 사진들과 새로운 사진들을 보면서 재인기억과제를 수행하였다. 그리하여 조명 색상에 따라 정서평정과 재인기억 수행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와 같은 LED 조명의 색상 요인에 관심을 갖고 그것이 정서적인 내용의 시각적·언어적 자극에 대한 정서평정과 기억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재인기억과제에서 조명색상에 의한 수행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는데, 아마도 그것은 실험에 사용된 자극의 시각적 현저성과 휴식시간의 길이가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실험 3에서는 실험자극을 정서단어로 바꾸고 휴식 시간을 15분 정도로 늘임으로써 전체적인 정확반응률과 반응시간을 떨어뜨려 조명색상에 따른 재인기억반응의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ED의 색상이 정서적인 내용을 담은 시각적·언어적 자극에 대한 정서평정과 기억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ED 조명의 색상이 정서평정과 재인기억의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세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한 LED 조명의 색상으로 실험 1과 3에서는 Red, Green, Blue, 및 White가, 실험 2에서는 Cyan, Magenta, Yellow, 및 White가 사용되었고, 실험자극으로는 실험 1과 2에서는 IAPS 정서사진이, 실험 3에서는 한국어 정서단어가 사용되었다.
  • 본 연구의 실험 1과 2에서는 IAPS에서 추출한 일부 사진들을 실험자극으로 사용하여 LED 조명의 다양한 색상들이 정서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상이한 색상의 LED 조명 하에서 실험참가자들은 IAPS 사진을 관찰한 후 정서평정과제를 수행하였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앞서 제시된 사진들과 새로운 사진들을 보면서 재인기억과제를 수행하였다.
  • 실험 1에서는 Full color LED의 기본 구성요소이며 색채지각의 일차색(primary) 또는 요소색(elementary color)이라고 할 수 있는 Red, Green, Blue, 그리고 그것들의 조합인 White 색상의 LED조명이 정서평정 및 기억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실험 2에서는 중간색이면서 감법 혼색(subtractive mixture of color)의 삼원색에 해당하는 Cyan, Magenta, Yellow와 그것들의 조합인 White가 정서평정과 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RGBW에서 얻어진 결과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 모니터는 밝은 회색면의 실험용 테이블 중앙에 위치하였고, 실험참가자는 약 70cm의 거리에서 모니터에 제시되는 사진을 관찰하였다. 실험참가자가 모니터를 응시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조명환경 이외에도 모니터로부터 나오는 빛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각 실험색상조건에 사용된 정서사진들의 정서가와 각성차원 평균 점수를 최대한 일치시키고 다양한 내용의 정서사진을 각 실험조건마다 무작위로 할당함으로써 그러한 문제를 피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 조명의 감성요인을 밝히고자 할 때 색채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하지만 LED조명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LED의 색상이 인간의 감성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아직까지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색채는 중요한 시각 속성으로서 특정한 정서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인상 현성에 큰 영향을 주므로(박창호, 2008), LED 조명의 감성요인을 밝히고자 할 때 색채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백열등이나 형광등과 같은 전통적인 조명의 효과나 색채가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비록 LED 조명 색상의 심리적 효과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지만, 백열등이나 형광등과 같은 전통적인 조명의 효과나 색채가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박현수 등, 2011). 특히 색채의 심리적 효과와 관련하여, Red와 같은 난색(warm color)과 Blue와 같은 한색(cool color)이 상이한 연상(association)과 심리적 효과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빨강과 같은 난색들은 시각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자극적인(stimulating) 색으로서 회피 동기(avoidance motivation)를 유발하여 전두엽(frontal lobe)에서의 비대칭적인 EEG 활동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Levy, 1984; Harmon-Jones & Sigelman, 2001). 그 결과, 빨간색에 노출된 다음에 실시된 낱말 맞추기(anagram), 유추과제, 산수과제 등과 같은 인지적 과제의 수행은 초록색이나 흰색에 노출되었을 때에 비해 저조한 것으로 관찰되었다(Elliot et al., 2007). 정우석, 홍철운, 김남균 (2007)은 채색 필터를 부착한 백색 할로겐등을 이용하여 색채 조명이 인지적 처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는데, 시각적 주의과제에서는 초록색 조명 하에서 반응시간과 정확성이 우수했던 반면, 작업기억과제에서는 노랑색 조명 하에서는 반응시간이, 파란색 조명 하에서는 정확성이 우수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박현수, 이찬수, 2010에 따르면 감성조명은 무엇인가? 감성조명(affective lighting)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연구자나 개발자마다 견해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빛의 밝기, 색상, 색 온도, 분광분포(spectral power distribution; SPD) 등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조명으로서의 심미적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생리적, 인지적 측면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사용자가 최적의 조명 경험을 통해 삶의 질과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박현수, 이찬수, 2010). 최근 들어 다양한 LED조명제품들이 감성조명이란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정작 감성조명이 무엇인지, 감성조명이 인간 감성이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