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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자재 반출입 차량 관리 효율화를 위한 게이트센서
A GateSensor for Effective and Efficient Entering/Taking Management of Vehicles for Construction Logistic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1, 2011년, pp.85 - 96  

윤수원 ((주)두올테크 건설기술연구소) ,  송제홍 (성균관대학교) ,  신태홍 (삼성 SDS 수석연구원) ,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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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물류 차량의 입/출입 관리는 송장(문서)을 중심으로 한 관리 방식에서 바코드와 결합된 송장 또는 차량 관리를 거쳐, RFID 기술을 이용한 관리에 이르기까지 정보 수집을 자동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관리 방식은 송장 또는 차량의 입/출입 정보 관리를 위한 정보 수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입/출고 시 관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차량 통제 등에 대한 부분을 간과함으로써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 차량의 진출입 정보 수집 및 물리적 진출입 통제가 가능한 장비 및 시스템을 제안하고, prototype의 장비 개발 및 Lab test를 통해 제안된 장비의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RFID 안테나와 태그의 선정 및 설치 방법은 입/출입 관리뿐만 아니라, 건설 현장에서 RFID 기술을 적용하는데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ess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of vehicles involved in construction logistics has been evolved from paper-based through bar code-based and to RFID-based management with pursuing automatic data collection and management. However, existing management methods have a limit that they still n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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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FID 기술의 인식 성능 파악은 게이트센서 구성을 위해 필요한 RFID 리더 및 태그의 종류를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제품에서 제시하고 있는 스펙을 확인하고, 최적 환경에서의 인식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FID의 인식률 향상을 위하여, 차량에서의 RFID 태그 부착 위치, 안테나 설치 위치, 각도 등에 대한 인식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고 이를 반영한 장비를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항공, 항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이 되고 있는 수동형 900MHz 대역 기술을 대상으로 하여, 건설 현장에 차량의 흐름, 특히 대형 차량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RFID 안테나의 설치 방법, 차량에서의 RFID 태그의 부착 위치 등을 외부 환경 조건 및 부착 대상의 물성 등 여러 인식 성능에 대한 변수를 고려하여 테스트하고,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장비를 설계/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차량의 입/출고 관리 자동화를 위해 제안된 정보 수집 중심의 방식을 정보 수집 및 통제가 가능한 형태로 전환하기 위한 프로토 타입 장비(게이트센서) 개발 및 이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앞서 설명한 테스트 결과와 건설 현장을 출입하는 다양한 차량을 고려하여 그림 7과 같이 차량에 부착된 RFID 태그 인식을 최적화하기 위한 게이트센서 프레임 및 장비 배치(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최근 건설 물류 관리 또는 차량 관리에서 정보 수집을 위해 활용이 시도되고 있는 RFID 기술과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등에서 접목되어 다양하게 건설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웹 카메라, 전광판 등 다양한 IT 장비 등을 결합한 건설 물류 차량의 입/출고 관리 자동화 장비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토 타입의 장비 및 입/출고 통제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안된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RFID의 기술 및 경제성 검토와 입/출입 통제 관리 개선 방안을 해당 분야 전문가 및 연구진의 검토를 통해 도출하였다. 먼저, RFID 태그의 인식 시간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해서는 RFID 태그 인식 시 운전자가 카드를 직접 리더에 인식 시키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의 선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기술적 타당성과 비용적 타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초고층 및 대형 건축 공사의 증가로 인해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JIT(Just-In-Time) 기반의 물류 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건설자재를 운반하는 차량의 입출고 및 자재정보의 자동 수집 및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게이트센서 장비 및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또한 입/출고 통제를 위한 시스템은 물류의 계획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에 적재된 자재가 적시, 적소, 적량, 적품으로 관리 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차량의 운전자 및 관리자가 물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잘못된 입/출입 (잘못된 자재, 시간, 장소, 량 등)에 대한 통제를 자동화하고, 입/출입과 관련된 송장 관리 등의 업무 단계를 삭제할 수 있게 하여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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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 차량의 입/출고 기존의 관리 방식의 한계점은? 하지만 기존의 관리 방식은 차량 관리를 위한 정보 수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입/출고 시 관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차량 통제 등에 대한 부분을 간과함으로써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물류 차량의 입/출고 관리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건설 물류 관리 분야 중 물류 차량의 입/출고 관리는 자재반입 현황 파악은 물론, 차량의 증가로 인한 공사 지연, 자재 손실, 주변 교통 정체로 인한 민원 발생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물류차량의 입/출고 관리는 건설 물류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분야로, 송장(문서)을 중심으로 한 관리 방식에서 바코드(bar code)를 이용한 송장 또는 차량 관리를 거쳐,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관리에 이르기까지 정보 수집을 자동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레미콘 차량을 대상으로 게이트센서의 현장 적용 효과 분석 결과, 어떤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가? 다음 그림 12는 Process Chart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기존의 송장 기반의 전통적 프로세스, RFID 송장을 이용한 프로세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게이트센서를 이용하는 경우를 분석한 것으로, 기존 수작업에 의한 레미콘 차량 입∙출차 관리 및 RFID 송장을 활용한 입∙출차 관리와 비교하여 업무간에 발생하는 대기(또는 지연) 요소 감소, 즉 대기 단계의 단축을 통한 업무 시간 단축 및 업무 효율성 향상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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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용배, 송제홍, 윤수원, 진상윤, 권순욱, 김예상(2008)," 커튼월 관련 자재에서 RFID 적용을 위한 인식 성능 테스트",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2. Chin, S., Yoon, S. W., Choi, C. Kwon, S. W., Kim, Y. S. and Kim, C. S. (2007). Lesson-learned from RFID Applications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ASCE Proceedings of Construction Research Congress, Grand Bahama Island, Bahamas. 

  3. Chin, S., Yoon, S. W., Choi, C. and Cho, C. (2008). RFID + 4D CAD for Progress Management of Structural Steel Works in High-Rise Buildings, ASCE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22(2). 

  4. CII (2003),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agging. RFID Tagging Research Team-Research Summary 151-1 

  5. Goodrum, P. M., McLaren, M. A. and Durfee, A. (2005), The application of active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for tool tracking on construction job sites, Automation in Construction 

  6. Jaselskis, E. J., Anderson, M. R., Jahren, C. T., Rodriguez, Y. and Njos, S. (1995).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Application in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1(2), pp. 189-196. 

  7. Jaselskis, E. J. and EI-Misalami, T. (2003). Implementing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n Construction Proces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9(6), pp. 680-688. 

  8. Lee, W. J., Song, J. H., Kwon, S. W., Chin, S., Choi, C. and Kim, Y. S. (2008). A Gatesensor for construction Logistics, Proceedings of the 25th ISARC conference, Vilninus, Lithuania, pp. 100-105. 

  9. Oglesby, C. H., Parker, H. W. and Howell. G. A. (1989), Productivity improvement in construction, McGraw- Hill Book Co. 

  10. Song, J., Haas, C. T., Caldas, C., Ergen, E. and Akinci, B.(2005). Automating the task of tracking the delivery and receipt of fabricated pipe spool in industry projects, Automation in construction, pp. 166-177 

  11. Yagi, J., Arai, E., Arai, T. (2005). Part and packets unification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application for construction, Automation in Construction 14, pp. 477-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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