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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화장품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urchasing Behavior on Brand Attitude, Shopping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Herbal Cosmetics Consumer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1, 2011년, pp.129 - 144  

이정미 (호서대학교 대학원 뷰티디자인학과) ,  안종숙 (호서대학교 대학원 뷰티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urchasing behavior on brand attitude, shopping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herbal cosmetics consumer. Through judgment sampling method, selected 304 surve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from herbal cosmetics consu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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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한방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령, 학력, 결혼여부, 평균수입, 직업유형의 개인적 특성이 구매행동,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및 추천의 도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 행동유형이 한방화장품에 대한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그리고 추천의도를 예측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한방화장품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구매행동,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행동유형이 한방화장품에 대한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추천의도를 예측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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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국내 전체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얼마로 예상되고 있는가? 더욱이 한방화장품은 천연약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많은 화장품에 비해 인체와 피부에 미치는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출시 초기에 전통적으로 40대 이상의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패턴에서 벗어나 이제는 소비연령이 20대까지 확산되면서 소비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2) . 또한 2010년 국내 전체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8조 2000억원으로 예상되는데, 이중 한방화장품의 시장 규모는 약 2조원에 달하고 있으며3) , 한방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국내 화장품시장은 물론 홍콩,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시장과 함께 미국시장에도 진출하여 그 효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방약제추출물을 이용한 한방화장품이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는? 특히 한방약제추출물을 이용한 한방화장품이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1) , 이는 한국의 화장품제조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을 뿐만 아니라 한방화장품은 서구인의 피부에 맞춘 화장품이 아닌 자연친화적이고 한국인의 피부에 맞춘 기능성화장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더욱이 한방화장품은 천연약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많은 화장품에 비해 인체와 피부에 미치는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출시 초기에 전통적으로 40대 이상의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패턴에서 벗어나 이제는 소비연령이 20대까지 확산되면서 소비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2) .
한방화장품 소비자들의 성격, 욕구, 동기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특성이 고려된 특징을 지니고 있는 합리구매, 동조구매, 충동구매, 광고의존구매, 과시구매의 구매 행동을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을 통해 이해 및 분석하고, 구매행동이 한방화장품에 대한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추천의도를 예측하는데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실용적·학문적 차원에서도 실증 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의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연구에서 고려하여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한다면? 한편, 연구수행 중 도출된 연구의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연구에서 고려하여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한방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살펴보았지만, 연구대상을 경기와 충남지역으로 한정하였고 비확률표집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한계로 인해 도출된 결과를 전체 한방화장품 소비자들의 특성으로 확대 해석하기 에는 다소제약이 있으므로 전국적 표본화와 확률표집법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일반화 할 수 있는 결과를 얻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구매행동, 브랜드태도, 쇼핑만족, 추천의도의 측정을 설문지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구대상에게 성실한 답변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안내를 한 후 조사하였지만, 설문내용에 대한 이해와 측정의 오류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었다는 제약이 있으므로 향후연구에서는 관찰법과 심층면접 법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하는 연구가 진행된다면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이 한방화장품의 판매형태는 방문 판매를 비롯하여 시판, 직판, 백화점판매 등과 같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시판인 화장품 판매업소를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판매형태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못하였다는 연구의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연구에서는 다양한 판매형태를 고려하여 그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면 더욱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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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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