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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용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한 보행 네트워크 및 경로 생성 기법
Study on the Method to Create a Pedestrian Network and Path using Navigation Data fo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19 no.3, 2011년, pp.67 - 74  

가칠오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원희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기윤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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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스마트폰 등 모바일 단말기의 활용이 증대되면서 이동 중인 보행자에게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도로 네트워크는 경로와 안내 정보를 생성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차량을 위한 도로 네트워크에 비하여 보행 네트워크는 더욱 상세하고 방대한 공간에 대한 모델링 기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기존에 현지 조사와 수동 편집 과정을 통하여 구축하는 방법보다 효율적인 방안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구축되어 있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행자에게 적합한 보행 네트워크 생성 기법을 제안하였다. 보행 네트워크는 실제 보행자의 이동과 유사한 경로를 생성하기 위하여 보행 공간을 그 특성에 따라 보행 링크(인도, 이면도로, 보행 시설물)와 오픈 스페이스 링크로 구분하고 서로 다른 방법을 적용하여 구축하였다. 이와 같은 기법은 보행 네트워크 생성에 관한 표준 및 방법론이 존재하지 않는 현 시점에서 하나의 효율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with increasing utilization of mobile devices such as smartphones, the need for PNS(Pedestrian Navigation Systems) that provide guidance for moving pedestrians is increasing. For the navigation services, road network is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when it comes to creating rout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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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와 같이 중심선으로 추상화된 오픈 스페이스 링크는 보행 링크와 함께 일반적인 벡터 기반의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과도한 추상화로 인하여 실제 보행자의 이동 경로와는 많은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로 탐색 후오픈 스페이스를 지나는 경로 구간에 대하여 가시적으로 확보된 공간을 따라 이동이 가능하도록 경로 단순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경로 단순화는 현재 버텍스에서 다음 버텍스를 순차적으로 연결한 직선과 해당 오픈 스페이스 폴리곤(boundary)과의 교차 여부를 판단하여 교차되지 않는 직선으로만 구성되도록 버텍스를 삭제하는 과정이다(표 1).
  • 또한, 현재 대부분의 보행 네트워크는 차량 네트워크와 유사하게 도로 중심선 위주로 구축되어 실제 보행자가 이동하는 인도, 오픈 스페이스 등의 보행 경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CNS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행자의 이동 특성을 반영한 보행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생성 기법을 제안하였다. CNS 데이터는 차량 내비게이션을 목적으로 구축되었지만, 상세한 도로 네트워크 및 배경 레이어 등 보행 네트워크를 생성하기 위한 많은 데이터가 중복되어 구축되어 있다.
  • CNS는 LBS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널리 활용되고 있어 이미 많은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으며, 갱신 주기에 있어 다른 공간정보 데이터에 비하여 매우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차량을 대상으로 한 CNS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보행 네트워크 생성 기법과 이에 적합한 경로 탐색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실 세계의 보행 공간을 인도, 이면도로, 보행 시설물, 오픈 스페이스로 정의하고, 둘째, 각 영역에 적합한 형태로 보행 링크와 오픈 스페이스 링크 생성, 셋째, 이를 위상구조를 포함한 보행 네트워크로 통합하고 보행 경로 생성에 적합한 경로 탐색기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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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란? 인도는 보행을 목적으로 구축된 도로로써 보행자가 가장 빈번하게 활용하는 도로이다. 이러한 인도는 실세 계에서 차량 도로의 양 측면을 따라 존재한다.
오픈 스페이스란? 오픈 스페이스는 실세계 공간에서 하천, 건물, 자동차 전용 도로 등 보행이 불가능한 공간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는 공간의 집합을 의미한다. 즉, 오픈 스페이스는 보행이 불가능한 공간을 홀(holes)로 가지는 폴리곤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도시 공간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Jiang 등, 2010).
보행자에게 적합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데 실용적인 관점에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가? 이상과 같이 보행자에게 적합한 네트워크를 생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보행 네트워크를 생성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구축된 데이터들은 표현 규칙 및 형식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데이터 변환 및 융합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활용 하고 있는 지형도와 같은 기본도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의 최신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보행 네트워크는 차량 네트워크와 유사하게 도로 중심선 위주로 구축되어 실제 보행자가 이동하는 인도, 오픈 스페이스 등의 보행 경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CNS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행자의 이동 특성을 반영한 보행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생성 기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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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지능형교통체계 표준 노드.링크 구축 기준(국토해양부고시 제2009-805호) 

  2. Deseilligny, M.P., Stamon, G. and Suen, C.Y., Veinerization: A New Shape Description for Flexible Skeletonization, IEEE Transaction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0, No.5, pp.505-521. 

  3. Elias, B., 2007, "Pedestrian navigation - Creating a tailored geodatabase for routing", In Proceeding from 4th Workshop on Positioning,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pp.41-47. 

  4. Elias, B., Hampe, M. and Sester, M., 2004. "Adaptive visualisation of landmarks using an MRDB", Map-based Mobile Services Theories, Methods and Implementations. Springer, pp.75-88. 

  5. Gaisbauer, C., Frank, A. U., 2008 Wayfinding Model For Pedestrian Navigation, 11th AGIL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University of Girona, Spain. 

  6. Goodchild, M. F., 2000, "GIS and Transportation: Status and Challenges", GeoInformatica, Vol.4. pp.127-139. 

  7. ISO/TC204.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Geographic Data File(GDF) - Overall data specification(ISO 14825:2004) 2003. 

  8. Jiang, B., Liu, X., 2010, "Automatic generation of the axial lines of urban environments to capture what we perceive",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24(4), pp.545-558. 

  9. Lee D., 2006. Design and experience of generalization Tools. AutoCarto 2006, Vancouver, WA, USA. 

  10. NAVTEQ, 2008. NAVTEQ's NAVSTREETS Street Data Reference Manual v3.0, p.1178. 

  11. Pun-Cheng, L.S.C., Tang, M.Y.F. and Cheung, I.K.L., 2007, Exact cell decomposition on base map features for optimal path fi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21(2), pp.175-185. 

  12. Walter, V., Kada, M., and Chen, H., 2006, Shortest path analyses in raster maps for pedestrian navigation inlocation based systems. International Symposium on "Geospatial Databas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 India, ISPRS Technical Commission IV (on CDROM) Ebenfalls erschienen in GIS 2006, pp.8-11. 

  13. Yuefeng Liu, Ting Liu, Min Lu, and Huabo Sun, 2009, Study on the Pedestrian Network Model Oriented to Pedestrian Navigation, 2009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pp.465-470. 

  14. Zheng Pan, Lei Yan, Winstanley, A. C., Fotheringham A. S., and Jianghua Zheng, 2009, A 2-D ESPO Algorithm and Its Application in Pedestrian Path Planning Considering Human Behavior, 2009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d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pp.485-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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