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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1 no.10, 2014년, pp.109 - 117
이용후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상운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In navigation route planning systems using A* algorithms, the cardinality of an Open list, which is a list of candidate nodes through which a terminal node can be accessed, increases as the path length increases. In this paper, a method of alternately utilizing the Dijkstra's algorithm and the A* 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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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알고리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Dijkstra의 알고리즘은 항상 가장 짧은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탐색공간의 모든 경로를 모두 검색하여야한다. 반면에 A* 알고리즘의 경우 경험에 근거하여 탐색공간의 크게 줄일 수 있으나, 가장 짧은 경로의 탐색을 보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다양한 연구[4]가 진행되었으며, 크게 검색속도의 개선, 검색 장비에 따른 메모리용량 최소화, 실시간 검색 등의 응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 |
경로탐색 알고리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알고리즘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경로탐색 알고리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알고리즘에 Dijkstra의 알고리즘[2]과 A*[3] 알고리즘이 있다. Dijkstra의 알고리즘은 항상 가장 짧은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탐색공간의 모든 경로를 모두 검색하여야한다. | |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탐색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탐색 알고리즘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먼저, 앞에서도 설명한 Dijkstra의 알고리즘에 비해 최적 경로탐색이 어렵다는 (보장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으며, 둘째로 경로탐색 거리가 멀어질수록 연산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문제는 알고리즘의 구조적인 문제로, 여기서는 두 번째 문제의 원인을 고찰하고 해결방안을 검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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