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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경로설정에서 최단거리경로 탐색을 위한 A*와 Dijkstra 알고리즘의 하이브리드 검색법
A Hybrid Search Method of A* and Dijkstra Algorithms to Find Minimal Path Lengths for Navigation Route Plan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1 no.10, 2014년, pp.109 - 117  

이용후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상운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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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경로탐색 시스템에서 A*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경로거리가 멀수록 Open 리스트(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탐색된 예비경로들의 집합)의 크기가 증가하며, 이로 인해 비교연산이 증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Dijkstra의 알고리즘과 A* 알고리즘을 주기적으로 교체 적용하여 Open 리스트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검색 방법을 제안한다. 여기서 두 알고리즘을 교체 적용하기 위하여 Level이라는 이름의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미리 정해진 레벨(깊이)만큼 Dijkstra의 알고리즘으로 탐색한 다음 A* 알고리즘으로 교체되도록 한다. 이 때 Dijkstra 알고리즘의 Open 리스트에 있는 노드들을 A* 알고리즘의 평가함수적합도를 평가하여 가능성이 있는 노드만을 A* 알고리즘의 Open 리스트로 전달한다. 따라서 계속되는 검색과정에서 Open 리스트의 크기가 불필요하게 증가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또한 Dijkstra와 A* 알고리즘을 번갈아 적용하기 때문에 A* 알고리즘으로는 찾지 못할 최적 또는 준 최적 경로를 Dijkstra의 알고리즘으로 탐색한 결과와 비슷한 수준으로 찾을 수 있게 된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검색 알고리즘을 인공 및 실제의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며 실험한 결과, 기존의 탐색 알고리즘과 비슷한 수준의 최단경로거리를 유지하면서 비교연산의 수를 더 줄일 수 있었다. 이 실험에서는 Level 값은 임의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실제의 도로 상황에서 최적 Level 값을 자동 선정하는 연구는 앞으로의 과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navigation route planning systems using A* algorithms, the cardinality of an Open list, which is a list of candidate nodes through which a terminal node can be accessed, increases as the path length increases. In this paper, a method of alternately utilizing the Dijkstra's algorithm and the A* 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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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서 실험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노드와 노드 사이의 거리는 모두 ‘1’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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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 알고리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Dijkstra의 알고리즘은 항상 가장 짧은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탐색공간의 모든 경로를 모두 검색하여야한다. 반면에 A* 알고리즘의 경우 경험에 근거하여 탐색공간의 크게 줄일 수 있으나, 가장 짧은 경로의 탐색을 보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다양한 연구[4]가 진행되었으며, 크게 검색속도의 개선, 검색 장비에 따른 메모리용량 최소화, 실시간 검색 등의 응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경로탐색 알고리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알고리즘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경로탐색 알고리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알고리즘에 Dijkstra의 알고리즘[2]과 A*[3] 알고리즘이 있다. Dijkstra의 알고리즘은 항상 가장 짧은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탐색공간의 모든 경로를 모두 검색하여야한다.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탐색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A* 알고리즘에 기반 한 탐색 알고리즘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먼저, 앞에서도 설명한 Dijkstra의 알고리즘에 비해 최적 경로탐색이 어렵다는 (보장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으며, 둘째로 경로탐색 거리가 멀어질수록 연산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문제는 알고리즘의 구조적인 문제로, 여기서는 두 번째 문제의 원인을 고찰하고 해결방안을 검토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ofmann-Wellenhof, B., Lichtenegger, H., Collins, J.,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Springer-Verlag, New York, 2001. 

  2. Dijkstra, E. W.,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xt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vol. 1, no. 1, pp. 269-271, 1959. 

  3. Hart, P. E., Nilsson, N. J., Raphael, B.,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 Science and Cybernetics, vol. 4, no. 2, pp. 100-107, 1968. 

  4. Rios, L. H. O., Chaimowicz, L., "A survey and classification of A* based best-first heuristic search algorithms", Proc. of the 20th Brazilian Symposium on Artificial Intelligence (SBIA 2010), vol. 6404, pp. 253-262, 2010. 

  5. Lee, J., Kim, J., and Jeon, H. S., "Performance evaluation of different route planning algorithms in the vehicle navig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 no. 2, pp. 252-259, 1998. 

  6. Flinsenberg, I. C. M., Route Planning Algorithms for Car Navigation, PhD Thesis, Technische Universiteit Eindhoven, The Netherlands, 2004. 

  7. Ok, S.-H., Ahn, J.-H., Kang, S., and Moon, B., "A combined heuristic algorithm for preference-based shortest path search,"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7(TC), no. 8, pp. 716-726, 2010. 

  8. Lee, B.-W., Choi, W.-K., and Jeon, H.-T., "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using fuzzy logic,"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3(CI), no. 4, pp. 67-72, 2006. 

  9. Park, M.-J., A Study on the High-Speed Search Method Using A* Algorithm, Master Thesis of Electronic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Cheonan, Korea, 2011. 

  10. Korf, R. E., "Real-Time Heuristic Search", Artificial Intelli.. vol. 42, no. 2-3, pp. 189-211. 1990. 

  11. Bulitko, V., Lee, G., "Learning in Real Time Search: A Unifying Framework",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vol. 25, pp. 119-157, 2006. 

  12. Lee, Y.-H., Kim, S.-W., "A method of finding the optimal paths on image maps for navigation system," Proceedings of IPIU 2014, Jeju, Korea, Feburary 2014. 

  13. Lee, Y.-H., Kim, S.-W., "A Hybrid Search Method to Find Minimal Length Paths for Navigation Route Planning," Proc. of ICAI 2014, Las Vegas, NV, pp. 378-384, Jul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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