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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헌분석을 활용한 교통문화지수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ffic Culture Index(TCI) Utilizing Research Paper Analysi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4, 2011년, pp.45 - 54  

강동수 (교통안전공단 녹색교통안전연구원 안전연구실) ,  조성진 (교통안전공단 녹색교통안전연구원 안전연구실) ,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태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중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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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의 교통안전 관련 지수와 방법론을 검토해본 결과, (1) 조사항목 및 가중치 관련 개선, 교통 환경 변화를 고려한 항목추가 (2)지방자치 단체간 비교를 위한 표준화 방안 마련, (3) 지역규모를 반영한 조사지점 수 조정 등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평가항목 조정 및 가중치 산정에 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보면, 교통문화지수 평가항목별 가중치는 항목별로 동일한(1/n)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사용하기에는 편리하나 근거가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가중치 및 지표항목에 대한 중복성을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2>참조)
  • 그러나 교통안전지수가 점차 자치단체 간 비교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부분적으로는 지수의 선정 근거 및 가중치 부여 방법 등에 대한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지수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본 원고는 국내외 교통문화지수와 직접 관련된 연구1)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1) 평가항목에 대한 보완과 항목별 가중치에 대한 근거마련방안, (2) 지역별 특성을 감안할 수 있는 방안, (3) 지자체의 교통안전개선 대책 수립시 실제 활용 가능한 활용방안 등에 대한 개선방향 및 시사점을 제시한다.
  • 지금까지 살펴본 교통문화지수의 개선방향을 토대로 2가지 측면에서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 1 : 계량화 및 측정 가능한 지수를 위주로 정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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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의 현 상태를 나타내는 도로이용자의 행동과 관련된 지표는? 도로교통의 현 상태를 나타내는 도로이용자의 행동과 관련된 지표로 음주, 과속, 안전띠 및 안전모 착용, 운전 중 휴대전화 및 DMB사용 등의 비율이다. 이러한 행동은 전수조사보다는 표본조사로 정기적인 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나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측정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교통문화지수의 조사영역의 4가지 측면은? 조사영역은 크게 4가지 측면(운전행태영역, 보행행태영역, 교통안전영역, 교통약자영역)에서 시행을 하며, 가중치는 각 항목의 영역 및 지표간 가중치는 균등분할(1/n)로 하고 있어 항목간 상이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각 영역별 지수와 가중치 산정근거 마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교통문화지수를 조사발표한 결과 교통안전지수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개선노력의 일환으로 교통안전공단에서는 교통문화지수를 조사발표하고 있다. 그 결과, 교통안전지수는 자치단체의 교통안전 사업을 평가하는 데 주요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교통안전 사업 계획 및 시행에도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되고 있다. 그러나 교통안전지수가 점차 자치단체 간 비교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부분적으로는 지수의 선정 근거 및 가중치 부여 방법 등에 대한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지수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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