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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야기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발생과 운전태도 변화 메커니즘 분석
A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Offenders' PTSD Occurrence and Analysis of the Changing Mechanism of Driving Attitud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57 - 67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상선 (도로교통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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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사고 야기자의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발생 구조와 원인, 치료방법 선택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통사고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를 대상으로 추정만 하던 교통사고 가해자의 PTSD 현황을 전국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교통사고 야기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발생과 밀접한 20가지의 운전 상황에서 교통사고 이후의 운전태도 변화를 요인분석으로 3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셋째, PTSD 유 무별로 주요 운전 상황에서의 운전태도 변화의 차이가 있음을 t검정을 통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t검정을 통하여 유의하다고 나타난 6가지의 운전 상황을 구조방정식 모형에 적용하여 PTSD 관련 변수와 운전태도 변화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모형을 구축할 수 있었다. 구축된 모형의 분석을 통해, PTSD 저감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및 PTSD 저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about the occurrence structures, causes and choice of treatments of the traffic accident offenders'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ccident offenders', not victims', PTS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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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 야기자의 교통사고 특성이 교통사고 야기장소에서의 심리적 위축이나 회상, 악몽이나 불면증 발생, PTSD 저감정책의 찬반 및 방법에 미치는 관련성을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사고가 PTSD 발생으로 연결되는 경로 및 구조, 교통사고로 인하여 발생되는 PTSD가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그 메커니즘을 파악하여 PTSD 저감대책 마련 시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감안하여 최근에 교통사고를 야기한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 후 PTSD 발생과 운전태도 변화에 대한 경로분석 및 구조 분석을 실시하여 PTSD 저감 및 예방대책 수립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 다음으로 교통사고 야기자들의 PTSD와 관련된 경로 및 구조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으며, 교통사고와 관련한 특성과 PTSD가 운전자의 운전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도 함께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는 PTSD에 대한 저감대책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통사고 가해자를 대상으로 한 전반적인 연구 진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였다.
  • 이러한 상황 하에서 본 연구는 개인특성 및 PTSD 심각도별 PTSD 저감·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사용될 수 있도록 PTSD의 발생과 운전태도의 변화 등과 관련된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모형구축 등을 통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점에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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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야기자의 PTSD발생 구조와 원인, 치료방법 선택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본 연구는 교통사고 야기자의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발생 구조와 원인, 치료방법 선택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통사고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를 대상으로 추정만 하던 교통사고 가해자의 PTSD 현황을 전국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교통사고 야기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발생과 밀접한 20가지의 운전 상황에서 교통사고 이후의 운전태도 변화를 요인분석으로 3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셋째, PTSD 유 무별로 주요 운전 상황에서의 운전태도 변화의 차이가 있음을 t검정을 통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t검정을 통하여 유의하다고 나타난 6가지의 운전 상황을 구조방정식 모형에 적용하여 PTSD 관련 변수와 운전태도 변화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모형을 구축할 수 있었다. 구축된 모형의 분석을 통해, PTSD 저감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및 PTSD 저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PTSD를 야기하는 스트레스 요인은? PTSD를 야기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교통사고, 자연 및 산업재해, 전쟁이나 유괴사건, 강간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는 경험하지 못하지만, 정신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사건, 사고 등이 해당된다. PTSD의 임상 양상은 위협적인 사고에 대한 반복적 회상이나 악몽에 시 달리고, 일시적인 기억장애가 오기도 하며, 흥미를 상실하고 대인관계에 대해서도 무관심하게 되기도 하며, 직장에서의 업무능률도 떨어진다.
PTSD의 임상 양상은? PTSD를 야기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교통사고, 자연 및 산업재해, 전쟁이나 유괴사건, 강간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는 경험하지 못하지만, 정신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사건, 사고 등이 해당된다. PTSD의 임상 양상은 위협적인 사고에 대한 반복적 회상이나 악몽에 시 달리고, 일시적인 기억장애가 오기도 하며, 흥미를 상실하고 대인관계에 대해서도 무관심하게 되기도 하며, 직장에서의 업무능률도 떨어진다. 또한 교통사고의 경험과 유사한 상황에 대해서는 회피행동을 하게 되며, 그와 비슷한 자극에 의해 증세가 악화되고, 불안, 우울 정서와 충동적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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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계윤정.최정윤(199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의 MMPI 프로파일 -교통사고 이후 소송과 관련된 환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학회지 임상. 

  2. 김정호.이병욱.이수일(1998),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의 해리, 공격성, 논쟁성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신병리진단분류학회 정신병리학. 

  3. 남순현.염태호(199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환자의 성격요인과 대처방식과의 관계 -교통사고 환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4. 노형진(2008), "SPSS에 의한 다변량 분석 기초에서 응용까지", 한올출판사. 

  5. 노형진(2008), "대응분석의 이론과 실제", 한올출판사. 

  6. 노형진(2008), "AMOS에 의한 공분산구조분석", 한올출판사. 

  7. 배병렬(2006)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 활용 및 프로그래밍. 도서출판 청람. 

  8. 송옥선.조수진.구정일(2006), "한국판 임상가용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 논문집, 2006. 

  9. 오주석.이순철(2007), "사고 및 음주운전자들의 운전행동결정요인 특성이 위험행동 및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경로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95-105. 

  10. 이수범.심재익(1998), "교통사고 등급별 사고비용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9-78. 

  11. 이선미.김정희(2002), "버스사고 피해자의 심리적 특성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발병 관련 변인",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2. 최재원.장석용.정헌영.고상선(2010),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73-83. 

  13. 장석용.정헌영.고상선(2010), "교통사고 가해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고려한 도로교통사고 비용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7-29. 

  14. 홍종관.김춘경.이수연.최웅용(2005), "대구 지하철 화재 사망자 유가족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관한 연구", 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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