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행분포/수단선택 통합모형 및 민감도분석
Integrated Trip Distribution/Mode Choice Model and Sensitivity Analysi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81 - 89  

임용택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는 4단계 통행수요추정의 첫 단계인 통행발생(trip generation)에서 구해진 통행생성(trip production)과 통행 유인(trip attraction)을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즉 하나의 존에서 생성 또는 유인되는 통행량을 다른 존에 분포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반해, 통행수단선택(transport mode choice)은 통행자들이 어떤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들 통행분포단계와 통행수단선택단계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되어온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분포단계와 통행수단선택단계를 통합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풀기 위한 알고리듬도 제시한다. 통합모형의 통행분포모형으로는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적용되며, 수단선택모형으로는 로짓모형(logit model)을 이용한다. 본 연구의 통합모형은 각 단계별로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추정단계가 하나의 모형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좀 더 현실적이며, 통행비용의 불일치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또한, 통합모형에서도 균형조건(equilibrium condition)이 존재함을 증명하며, 통합모형의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기존 모형과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ip distribution is the second step of the conventional travel demand estimation process, which connects trips between origin and destination, while transport mode choice is the third step of the process, which chooses transport mode among several modes serving for each origin-destination pair. A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통행분포/수단선택 통합모형의 통행비용에 대한 민감도(sensitivity)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민감도는 특정변수의 단위 변화에 대한 다른 변수의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본 연구에서는 통행비용의 변화에 대한 통행량의 변화를 살펴본다. 먼저, 식(1)로부터 기종점 rs간 통행수단m을 이용하는 통행량(#)의 통행비용(#)에 대한 민감도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순차적으로 통행분포와 통행수단을 적용 하는 기존4단계 통행수요추정단계가 갖고 있는 논리적인 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통행분포와 통행수단단계를 통합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풀기 위한 알고리듬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행비용에 대한 민감도 분석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 결합모형과 달리 통행분포단계와 통행수단선택단계를 통합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풀기 위한 알고리듬을 제시한다. 통합모형의 통행분포모형으로는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적용되며, 수단선택모형으로는 로짓모형(logit model)을 이용한다.

가설 설정

  • 각 존별 통행생성량(Or)과 통행유인량(Ds)은 <표 2>와 같다. 또한, 각 존간에는 승용차와 대중교통 등 2개의 통행수단이 운행된다고 가정하며, 로짓모형의 효용함수는 각 통행수단의 통행비용으로만 이루어 졌다고 설정한다, 즉, #이다. 따라서, <그림 2>에서 #는 승용차(auto)의 통행비용을 나타내고, #는 대중교통(transit)의 통행비용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분포는 무슨 작업인가?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는 4단계 통행수요추정의 첫 단계인 통행발생(trip generation)에서 구해진 통행생성(trip production)과 통행 유인(trip attraction)을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즉 하나의 존에서 생성 또는 유인되는 통행량을 다른 존에 분포시키는 과정이다.
현재까지 다양한 수단선택모형들이 제시되어왔는데, 대표적인 모형 2가지는 무엇인가? 따라서, 통행수단을 선택하는 문제는 기종점간을 운행하는 여러 교통수단중 어떤 통행수단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현재까지 다양한 수단선택모형들이 제시되어 왔다. 대표적인 모형이 개별적으로 통행자의 행태를 분석한 개별행태모형으로 확률오차를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로 가정한 프로빗 모형(probit model)과 검벨 분포(Gumbel distribution)로 가정한 로짓모형(logit model)이 있다. 이들 개별행태모형에 대해서는 광범위한 연구들이 있었으며, 이를 집대성한 연구가 Ben-Akiva et al.
통행수단선택는 무엇인가? 즉 하나의 존에서 생성 또는 유인되는 통행량을 다른 존에 분포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반해, 통행수단선택(transport mode choice)은 통행자들이 어떤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들 통행분포단계와 통행수단선택단계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되어온 경향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형진(1996), "중력모형의 적합도 검증",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43-50. 

  2. 노정현(1991), "엔트로피 극대화 통행배분모형의 효율적 해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9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21-126. 

  3. 신언교.황부연.신승원(1999), "고속도로 영업소간기.종점통행량으로부터 교통죤간 기.종점통행량 추정기법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17. 

  4. 윤대식(2001), 교통수요분석, 박영사 

  5. 윤성순(1993), "일반화중력모형 파라메터의 새로운 최우추정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1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5-66. 

  6. 임용택, 김상구 (2006), "장래 통행패턴을 고려한 중력모형의 파라미터 정산방법", 국토연구 제50권, pp.93-104 

  7. 임용택(2010a), "균형 통행분포모형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59-166. 

  8. 임용택(2010b), "로짓 수단선택모형의 균형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31-139. 

  9. Ben-Akiva, M., S.R. Lerman(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2nd Ed. MIT Press 

  10. Evans A.W.(1970), "Some properties of trip distribution methods", Transportation Research 4, pp.19-36. 

  11. Hyman,G.M.(1969), "The calibration of trip distribution models", Environment and Planning 1(3), pp.105-112. 

  12. Miller H.J(2001), Towards consistent travel demand estimation in transportation planning, US.DoT 

  13. Oppenheim N.(1995), Urban travel demand modeling, John Wiley & Sons 

  14. Sheffi,Y.(1985), Urban Transportation Network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NJ. 

  15. Wilson,A.G.(1970), "Entropy in urban and regional modelling", London, Pion Ltd. 

  16. Wardrop, J. G.(1952), "Some theoretical aspects of road traffic research", Proceedings,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II(1), pp.325-378. 

  17. Williams, H. C. W. L.(1977), "On the formulation of travel demand models and economic evaluation measures of user benefit", Environment and Planning 9A(3), pp.285-34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