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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가중회귀분석을 이용한 통행발생모형
Trip Generation Model based on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101 - 109  

김진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일섭 ((주)한국스마트카드)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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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의 현대 도시들은 집적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군집을 형성하고 각 지역 간에 다양한 공간적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러나 전통적 4단계 수요예측방법의 첫 단계인 통행발생단계에서 주로 적용되는 선형회귀분석모형은 공간적 영향을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간적 상관성을 반영할 수 있는 통행 발생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상관성을 고려할 수 있는 통행발생모형으로 공간가중회귀모형(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을 제안한다. 공간가중회귀모형은 공간적 상관성을 고려할 수 있는 가중치 행렬을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회귀식의 계수를 각 존별로 추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권 통행자료를 이용하여 공간가중회귀모형을 적용하였다. 공간가중회귀모형의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회귀모형적합도, RMSE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국지적 공간상관성을 측정하는 척도인 LISA(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지표를 각 모형별로 산출하였다. LISA 지표를 통하여 현재 분석대상지역은 국지적 공간상관성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간가중회귀모형을 적용함으로써 공간상관성으로 인한 오차가 크게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of the urbanized cities, socio-economic attributes tend to cluster as patterns of similarity in space, namely spatial autocorrelation, by agglomeration forces. The classical linear regression model, the most frequently adopted in the trip generation step, cannot sufficiently represent thi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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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지적인 공간적 영향이 존 간 통행발생량에 존재함을 확인하고 이를 고려할 수 있는 모형인 공간가중회귀모형(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이하 GWR)을 적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전통적 4단계 수요예측방법의 첫 단계인 통행발생단계에서 주로 적용되는 선형회귀모형은 일반적으로 일반화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 method, 이하 OLS)에 의해 추정된다. OLS는 종속변수인 각 존의 통행발생량이 서로 독립적임을 가정한다. 따라서 현재의 통행발생모형은 앞서 설명한 공간적 영향을 반영할 수 없고, 만약 공간적 영향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OLS로 추정한 통행발생모형은 왜곡된 결과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영향을 “공간상관성”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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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적의 효과란 무엇인가? 공간적 영향의 한 예로는 업무․상업시설들이 밀집되어 발생하는 집적의 효과(Agglomeration force)를 들 수 있다. 집적의 효과는 업무 및 상업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사람들이 더 많은 사회・경제적 활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행은 사회・경제적 활동에서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간적 영향과 통행발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집계적 관점에서 최소의 분석단위인 교통분석존이 사회 경제적 군집 현상을 반영하기 보다는 행정구역단위에 의해 결정되는 이유는? 집계적 관점에서 최소의 분석단위인 교통분석존 (Traffic Analysis Zone, TAZ)은 사회・경제적 군집 현상을 반영하기 보다는 행정구역단위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교통수요 예측과 관련된 사회・경제지표 수집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행정구역단위 안에는 동질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인접한 행정구역과의 관계가 독립적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공간적 영향과 통행발생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이유는? 집적의 효과는 업무 및 상업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사람들이 더 많은 사회・경제적 활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행은 사회・경제적 활동에서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간적 영향과 통행발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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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일섭.정진혁(2009),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통행발생모형", 제61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467-472. 

  2. Anselin L.(1995), "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 LISA", Geographical Analysis, Vol.27, No.2. 

  3. Anselin L. and A. K. Bera(1998), "Spatial Dependence in linear Regression Models with an Introduction to Spatial Econometrics", In: A. Ullah and D.E.A Giles, Eds., Handbook of Applied Economic Statistics, New York: Marcel Dekker, pp.237-289. 

  4. Cliff A. D. and Ord J. K.(1981), "Spatial Processes : Models & Applications", Pion Ltd., 207 Brondesbury Park, London. 

  5. Fotheringham A. S., Brunsdon C. and Charlton M.(2002),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the analysis of spatially varying relationships", John wiley & Sons LTD, University of Newcastle, UK. 

  6. Kim J. H., Chung J. H., Kim I. K. and Lim U.(2009), "Spatial Dependence in Trip Generation Models: A Spatial Econometric Perspectiv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8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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