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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123 - 131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박문수 ((사)대기환경모델링센터)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This study proposes a model for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on basis of the heat-energy balance equation between atmosphere and road surface. The overall model is consisted of two types of modules: 1) Canopy 1 is used to describe heat transfer between soil surface and atmosphere; and 2) C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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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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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상태모형의 특징은? | Sass(1997)는 덴마크 기상청(Danish Meteorological Institute)에서 추진하던 노면 자동 예측 시스템에 내재되는 도로상태모형(Road Condition Model: RCM)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예측모형의 민감도는 시스템에 입력되는 대기기상자료에 상당히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고 밝혀졌으며, 적어도 현재 시점에서 장래 3시간 후 범위까지는 높은 예측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Shao and Lister(1996)의 연구에서는 특정 도로 구간에 대해 짧은 시간동안(일반적으로 현재시점에서 향후 3시간 후) 노면 온도 그리고 상태(dry, wet, freezing)등에 대한 높은 정확도를 가진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자동화된 노면결빙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 |
정확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이러한 체계 중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 바로 대기기상예측자료를 통해 장래 노면온도 변화 추이를 예측하는 것이다. 정확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상 자료와 도로 포장체(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 도로기상정보체계가 도입된지 10년이 넘었으나, 아직까지 노면온도예측모형은 외국에서 개발된 모형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 |
도로기상정보체계란? | 도로기상정보체계(RWIS: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는 노면 결빙예방 및 제설작업수행 결정과 같은 동절기 도로관리업무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도로 주행 시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특정 도로구간의 노면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양충헌 등, 2010) 즉, 포괄적인 의미에서 도로기상정보체계는 노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기상자료(대기 온-・습도, 대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를 도로변에서 직접 관측하여 도로관리주체나 도로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상예측자료를 입력 자료로 사용하여 노면온도 예측 모형 수행을 통해 장래 노면 상태, 예를 들어 현재 시점에서 최소 3~시간 후부터 최대 24시간 후 까지의 노면온도변화 추이를 예측(nowcasting)하여 정확한 제설작업 시점 및 정도(degree)에 대한 도로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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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웅(1994), "지표 물리적 조건이 대기경계층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상학회 Vol. 30, No. 1, 19.
양충헌.윤덕근.성정곤(2010), "동절기 도로관리를 위한 도로기상정보체계 개요", 한국도로학회 학회지 제12권 제1호, pp.47-52.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고속도로기상정보체계 구축 연구" 1차년도 최종보고서, 한국도로공사.
Crevier and Delage(2002), "METRo : A New Model for Road-Condition Forecasting in Canada."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 41 pp.1226-1240.
Fujimoto, Watanabe, and Fukuhara(2009), "Influence of Vehicle Related Heats on 'Black-ice'" 13th Road Engineering Association of Asia and Australasia Conference.
Sass, B.H.(1997), "A Numerical Forecasting System for the Prediction of Slippery Roads."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36, pp.801-817.
Sato(2009), "Road Surface Temperature Forecasting (Case Study in a Mountainous Region of Japan)," Preceedings of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pp.382-388.
Shao and Lister(1996), "An Automated Nowcasting Model of Road Surface Temperature and State for Winter Road Maintenance."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 35. pp.1352-1361.
Song and Lee(2002), "Prognosis of the Road Surface Condition in Korea using Surface Energy Balance Theory", Journal of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1. No.2. pp.420-422.
Thornes, J.E and Shao, J.(1991), "A comparison of UK ice prediction models", Meteorological Magazine 120: pp.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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