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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상정보체계 활성화를 위한 노면온도예측 모형 개발
A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Modeling for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123 - 131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박문수 ((사)대기환경모델링센터)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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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표면과 대기사이의 열-에너지 균형원리를 이용한 노면온도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노면온도예측모형은 두 가지 모듈로 구성되는데 Canopy 1은 지표면과 대기 간의 열 교환을 묘사하기 위한 것이고, Canopy 2는 열에너지 교환 과정에서 포장체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모형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입력변수는 기상청으로부터 수집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청원-상주 간 고속도로 상 문의교 지점에 설치된 접촉식 노면온도측정센서로부터 수집한 노면온도자료와 모형 수행을 통해 나온 결과 값을 비교 하였다. 이러한 비교는 동절기(12월)와 동절기 외 기간(10월)에 걸쳐 수행되었다. 비교 결과, 두 온도의 평균오차 값이 ${\pm}2^{\circ}C$ 범위 내에 있어, 모형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는 동절기 도로관리에 다양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되고, 특히 도로 기상정보체계 운영에 핵심이 되는 노면온도 예측 알고리즘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model for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on basis of the heat-energy balance equation between atmosphere and road surface. The overall model is consisted of two types of modules: 1) Canopy 1 is used to describe heat transfer between soil surface and atmosphere; and 2) Ca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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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기상 및 포장체 특성을 고려한 노면온도예측모형을 개발하여 동절기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이는 향후 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실정에 맞는 도로기상정보체계 구축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 이는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열이 도로표면에 미치는 영향과 도로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복사열을 계산하여 추정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모형의 정확도와 밀접한 영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주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주로 사용하였던 파라메타의 수를 줄이는 반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선택하였다. 실제 예측에 필요한 모든 기상관련 파라메타의 현장 관측이 어려운 만큼, 실제 관측이 가능한 파라메타만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접근인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미시기상학에서 기본이 되는 지표면과 대기 사이의 열-에너지 균형이론을 바탕으로 한 노면온도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는 도로 기상정보체계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로써, 국내 도로교통분야에서 최초로 시도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기상 및 포장체 특성을 고려한 노면온도예측모형을 개발하여 동절기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이는 향후 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실정에 맞는 도로기상정보체계 구축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지점에 대해 동절기와 동절기외 기간 동안에 축적된 노면온도와 모형 수행을 통한 예측 값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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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상태모형의 특징은? Sass(1997)는 덴마크 기상청(Danish Meteorological Institute)에서 추진하던 노면 자동 예측 시스템에 내재되는 도로상태모형(Road Condition Model: RCM)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예측모형의 민감도는 시스템에 입력되는 대기기상자료에 상당히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고 밝혀졌으며, 적어도 현재 시점에서 장래 3시간 후 범위까지는 높은 예측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Shao and Lister(1996)의 연구에서는 특정 도로 구간에 대해 짧은 시간동안(일반적으로 현재시점에서 향후 3시간 후) 노면 온도 그리고 상태(dry, wet, freezing)등에 대한 높은 정확도를 가진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자동화된 노면결빙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정확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체계 중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 바로 대기기상예측자료를 통해 장래 노면온도 변화 추이를 예측하는 것이다. 정확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상 자료와 도로 포장체(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 도로기상정보체계가 도입된지 10년이 넘었으나, 아직까지 노면온도예측모형은 외국에서 개발된 모형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기상정보체계란? 도로기상정보체계(RWIS: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는 노면 결빙예방 및 제설작업수행 결정과 같은 동절기 도로관리업무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도로 주행 시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특정 도로구간의 노면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양충헌 등, 2010) 즉, 포괄적인 의미에서 도로기상정보체계는 노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기상자료(대기 온-・습도, 대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를 도로변에서 직접 관측하여 도로관리주체나 도로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상예측자료를 입력 자료로 사용하여 노면온도 예측 모형 수행을 통해 장래 노면 상태, 예를 들어 현재 시점에서 최소 3~시간 후부터 최대 24시간 후 까지의 노면온도변화 추이를 예측(nowcasting)하여 정확한 제설작업 시점 및 정도(degree)에 대한 도로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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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08),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 성능 개선방안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 박순웅(1994), "지표 물리적 조건이 대기경계층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상학회 Vol. 30, No. 1, 19. 

  3. 양충헌.윤덕근.성정곤(2010), "동절기 도로관리를 위한 도로기상정보체계 개요", 한국도로학회 학회지 제12권 제1호, pp.47-52.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고속도로기상정보체계 구축 연구" 1차년도 최종보고서, 한국도로공사. 

  5. Crevier and Delage(2002), "METRo : A New Model for Road-Condition Forecasting in Canada."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 41 pp.1226-1240. 

  6. Fujimoto, Watanabe, and Fukuhara(2009), "Influence of Vehicle Related Heats on 'Black-ice'" 13th Road Engineering Association of Asia and Australasia Conference. 

  7. Sass, B.H.(1997), "A Numerical Forecasting System for the Prediction of Slippery Roads."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36, pp.801-817. 

  8. Sato(2009), "Road Surface Temperature Forecasting (Case Study in a Mountainous Region of Japan)," Preceedings of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pp.382-388. 

  9. Shao and Lister(1996), "An Automated Nowcasting Model of Road Surface Temperature and State for Winter Road Maintenance."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 35. pp.1352-1361. 

  10. Song and Lee(2002), "Prognosis of the Road Surface Condition in Korea using Surface Energy Balance Theory", Journal of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1. No.2. pp.420-422. 

  11. Thornes, J.E and Shao, J.(1991), "A comparison of UK ice prediction models", Meteorological Magazine 120: pp.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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