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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1 = no.47, 2011년, pp.52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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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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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온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 노면온도는 일반적으로 대기기온, 일사량, 구름의 양 및 형태, 풍속, 강수, 대기압 등의 변화 패턴과 같은 대기 기상 변수들과 노면의 경사 방향 및 경사도, 주변 장애물, 주변의 토지 이용도 등의 지리 변수, 도로의 종류, 색깔, 거칠기 길이, 연직 구조 등의 도로 공학 변수 및 교통량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Thornes and Shao, 1991). 따라서 물리적 과정을 통해 노면온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입력자료와 복잡한 수식이 요구된다. | |
본 연구에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은?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분야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였다. 관측된 노면온도, 대기온도, 대기습도 등을 바탕으로 향후 1~3시간 후의 노면온도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큰 목적이다. | |
대기 온도에 대한 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모형은 주로 어디에 활용되나? | 비록 대기온도변화는 무작위성(random-like) 같이 보이긴 하지만, 신경망 이론이 반복적인 기상 패턴의 특성을 매우 잘 나타낸다고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모형은 기상 예측 뿐만 아니라, 해양과 대기 순환 분야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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