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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ural Network Theory를 이용한 노면온도예측모형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1 = no.47, 2011년, pp.52 - 61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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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분야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였다. 관측된 노면온도, 대기온도, 대기습도 등을 바탕으로 향후 1~3시간 후의 노면온도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큰 목적이다.
  • 도로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노면결빙 취약구간 선정과 적절한 대처방안 수립은 동절기 도로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여 초단시간 노면온도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청원-상주 고속도로의 문의교 구간에서 관측한 도로기상정보시스템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경망 이론의 적용을 통해 향후 1~3시간 후의 노면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를 청원-상주 고속도로의 문의교에서 관측한 도로기상정보시스템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입력층(Input layer), 가운데 숨은층(Hidden layer), 출력층(Output layer)의 3층 구조로 이루어진 신경망의 설계를 통해 특정 도로구간에 대한 향후 노면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림 6에서 N1, N2, N3 각각은 입력층, 가운데 숨은 층, 출력층에 있는 뉴런의 수를 나타낸다(Shao, 1998).
  • 이로 인해 실제 노면온도예측을 포함한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해도 모형에 내재되어 있는 정확한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가 없어 국내 지형 및 도로교통조건에 따른 모형의 보정이나 수정이 쉽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상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여 신경망을 설계를 하고, 국내 도로에서 실제로 축적된 노면온도, 대기온도, 대기습도 자료를 통해 현재시점에서부터 1~3시간 후의 노면온도의 변화에 대한 예측을 수행하고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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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면온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노면온도는 일반적으로 대기기온, 일사량, 구름의 양 및 형태, 풍속, 강수, 대기압 등의 변화 패턴과 같은 대기 기상 변수들과 노면의 경사 방향 및 경사도, 주변 장애물, 주변의 토지 이용도 등의 지리 변수, 도로의 종류, 색깔, 거칠기 길이, 연직 구조 등의 도로 공학 변수 및 교통량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Thornes and Shao, 1991). 따라서 물리적 과정을 통해 노면온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입력자료와 복잡한 수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은?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분야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노면온도예측을 위해 신경망 이론을 적용하였다. 관측된 노면온도, 대기온도, 대기습도 등을 바탕으로 향후 1~3시간 후의 노면온도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큰 목적이다.
대기 온도에 대한 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모형은 주로 어디에 활용되나? 비록 대기온도변화는 무작위성(random-like) 같이 보이긴 하지만, 신경망 이론이 반복적인 기상 패턴의 특성을 매우 잘 나타낸다고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모형은 기상 예측 뿐만 아니라, 해양과 대기 순환 분야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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