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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 교차로의 TOD 시간계획 최적화 및 현장적용 평가
Optimization of TIME-OF-DAY and Estimation on the Field Application for Arterial Roa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4, 2011년, pp.113 - 123  

이인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호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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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활발히 진행된 ITS사업과 신호개선사업으로 인해 신호제어 시스템의 온라인화와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이 도입되어 교통신호제어기의 첨단화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실시간 신호제어 운영변수 산정의 기초가 되고,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신호교차로의 제어방법으로 사용되는 TOD제어의 운영을 위한 효과적인 신호시간계획을 위한 방법론이 부재되어 왔다. TOD 시간계획의 최적화를 수행하는 과정은 신호교차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며, 최적화 수행과정의 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TOD 시간계획 작성 시 가장 선행되어야 할 Sub Area 결정 방법과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시간 경계를 결정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정의하고, 각 방법론에 의해 결정된 시간경계 구간의 신호제어 변수를 신호최적화 모형을 통해 산출하였다. 최적화된 신호제어 변수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서울시의 동2로 간선도로 구간에 새로운 TOD 시간계획을 적용하고 필드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TOD 시간계획의 적용 효과를 사전/사후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signal control is one of the most cost-effective means of improving urban mobility. With the recent progress of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and the installation of the real time traffic control systems, traffic signal control is conducted in online and real time. Normally, time-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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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TOD 시간계획 수립을 위한 명확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해 기존의 TOD 시간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현장분석을 위한 교통조사 방안, TOD 시간계획 수립과 신호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TOD 시간계획 작성 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교통조사와 Sub Area 결정 방법을 제시하고, 정략적 기준에 의한 TOD 시간경계 결정과정을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단속류 신호교차로의 제어 유형 중 하나인 TOD 제어를 위한 시간계획의 산출과정을 정립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론에 의해 산출된 신호제어 변수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 중랑구 동2로의 동1로 지하차도부터 군자교사거리까지 총 10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2010년 4월 2일부터 5일까지 평일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의 교통량, 속도, 대기행렬길이 등의 현장조사 자료와 GPS장치를 장착한 차량의 주행조사를 통해 분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K값은 일반적인 신호교차로의 포화교통류율을 2000(대/시)로 가정하고, 점유율 값이 100일 때 K값을 20을 사용하면 2000대의 교통량이 산출된다. 이와 같이 K값은 교통량과 점유율 간의 가중치를 나타내는 계수로써 일반적으로 20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도시부 도로의 VPLUSKO 값을 산출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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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 제어란? 첨단 신호제어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신호제어유형 중 하나인 TOD(Time-Of-Day) 제어는 일중 동일한 교통량 패턴 또는 교통수요를 나타내는 시간대를 구분하여 시간그룹으로 구분함으로써 고정된 신호시간을 부여와 함께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하는 신호제어 방법이다. 이때 적용되는 시간대별 신호운영변수 적용계획을 TOD 시간계획으로 정의한다.
신호제어시스템 수립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문제점은? 이러한 TOD 신호제어가 적절한 신호시간계획으로 효율적으로 운영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신호교차로 운영 수단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량적 수치와 명확한 방법론에 의한 작업이 아닌, 운영자나 엔지니어의 경험에 의존하여 시간계획을 작성하는 경우나, 혹은 일반적인 첨두시간대와 비첨두시간대의 2가지 형태로 TOD 시간계획이 수립되는 경우도있어왔다. 또한 TOD 시간경계 구분의 기준이 되는 교통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부족하였고, 상 하행 중방향교통량의 패턴변화를 고려하지 못하여 교통축의 연동효과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TOD 시간계획 수립을 위한 명확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TOD 시간계획 작성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본 논문은 이를 위해 기존의 TOD 시간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현장분석을 위한 교통조사 방안, TOD 시간계획 수립과 신호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TOD 시간계획 작성 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교통조사와 Sub Area 결정 방법을 제시하고, 정략적 기준에 의한 TOD 시간경계 결정과정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방법론에 의해 결정된 시간경계 구간의 신호제어 변수를 신호최적화 모형을 통해 최적화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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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정영재 외(2008), 군집분석을 이용한 TOD 시간계획의 시간경계 결정 방법에 관한 연구. 

  2. 김기영?전명식(1990), 고려대학교 통계연구소 통계분석강의총서 9, SAS 군집분석, 자유아카데미. 

  3. 송민경?장훈(2010), 군집분석을 이용한 수도권 도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4. 강두양(2002), "군집분석알고리즘의 구현과 효율성 비교",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pp.6-7. 

  5. Brian L. Smith, William T. Scherer, Trisha A. Hauser(2001), "Data-Mining Tools for the Support of Signal Timing plan Develop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768, TRB, Nation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41-147. 

  6. MacQueen. J.B.(1967), "Some methods for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multivariate observations", Proceedings of the Fifth Berkeley Symposium on Mathematical Statistics and Probability Statistical Laboratory, University of California, pp.281-297. 

  7. Smith, B. L., Scherer, W. T. and Hauser, T. A.(2001), "Data-mining tools for the support of signal-timing plan develop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768, pp.141-147. 

  8. Park, Byungkyu, P. Santra, Ilsoo Yun, and Dohun Lee(2004), Optimization of Time-of-Day Breakpoints for Better Traffic Signal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 J. Hua and A. Faghri(2005), "Dynamic Traffic Pattern Classification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9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4-19. 

  10. Lei Jia, Licai Yang, Qingjie Kong, Shu Lin(2006), "Study of Artificial Immune Clustering Algorithm and Its Applications to Urban Traffic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2, No.3, pp.128-137. 

  11. Brian Park(2006),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Calibration and Vallidation Handbook. 

  12. Brian. Park and and Joyoung Lee(2008), A Procedure for Determining Time-of-Day Break Points for Coordinated Actuated Traffic Signal System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12. 

  13. Xiaodong Wang, Wayne Cottrell and Sichun Mu(2005), Using K-Means Clustering to Identify Time-of-Day Break Points for Traffic Signal Timing Plans,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ienna, Austria, pp.13-16. 

  14. Byungkyu (Brian) Park, Pinaki Santra, Ilsoo Yun, and Do-Hoon Lee(2004), Optimization of Time-of-Day Breakpoints for Better Traffic Signal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867,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217 -223. 

  15. Advanced Signal Timing Concepts, Developed for the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Educational Foundation Inc. pp.6-9. 

  16. VISSIM 5.30 User Manual, PTV Vision. 

  17. 서울특별시(2007), 서울형 통합교통신호체계 구축 (최종보고서). 

  18. 서울특별시, 서울지방경찰청(2009), 서울특별시 교통량 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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