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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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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찬 |
참여연구자 | 정다운 , 김도경 , 이민형 , 오윤근 , 조은희 , 한여희 , 정희정 , 이인규 , 김준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0367 |
과제고유번호 | 1615007119 |
DB 구축일자 | 2016-04-16 |
1. 연구배경 및 목적
◦ 최근에 도시부 녹색교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기존의 도시철도, 버스와는 다른 친환경 신교통수단의 도입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국내 교통의 환경문제에 대한 패러다임도 변화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의 일환으로 무가선 트램 시스템 도입이 검토되고 있음
◦ 트램은 현재 유럽과 북미의 선진국에서는 도심교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신호운영기법을 통해 신호운영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있음
◦ 대중교통으로 수단전환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자가용의 이용률은 지
1. Project Background
◦ Trams provide high-quality service and are an urban transportation mode suitable for solving problems related to energy deficiency and weather changes.
◦ Currently, Trams are used as the significant urban transportation mode around Europe and North America, improving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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