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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강우시 시내버스 이용수요의 변동분석
Analysis of Intra-city Bus Demand during Rainfall Using Ordered Probi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5, 2011년, pp.43 - 54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송금영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  김광욱 (부산광역시청 대중교통과 노선관리담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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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적자노선에 대한 재정지원금의 부담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방 재정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는 것은 시내버스 시스템 개선을 위한 큰 과제이다. 도시교통에 있어 강우는 시내버스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강우가 시내버스 이용수요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시내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강우에 따른 시내버스 이용실태와 강우량에 따른 시내버스 이용의식을 조사였다. 이를 바탕으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통한 강우에 따른 시내버스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강우량에 따른 시내버스 이용탄력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내버스 이용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것이며, 향후 시내버스 시스템 개선에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mplementing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the burden of financial aid for unprofitable routes is on the increase in Busan metro city. It becomes a heavy burden on the local finance, which needs to be resolved for improving the intra-bus system. The rainfall is one of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조건은 대중교통 간 수요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일반적으로 도시교통에 있어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기상조건이 있다. 기상조건에는 눈, 안개, 강풍, 비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상조건은 통행자들의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대중교통간 수요변화를 가져 온다1).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기상의 변화가 강수이다.
강수란? 한편, 강수는 비나 눈, 우박 등과 같이 대기 중의 작은 물방울이나 빙정 등이 구름으로부터 땅에 떨어져 내리는 현상으로 정의된다. 강수의 양은 강수량이라고 하며, 어느 기간 동안에 내린 강수가 땅 위를 흘러가거나 스며들지 않고, 땅 표면에 괴어 있다는 가정 아래 그 괸 물의 깊이를 측정한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강우 관련 연구들은 어떠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는가?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연구들은 주로 교통사고의 심각도와 교통서비스 제공에 따른 이용확률을 예측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강우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상상황에 따른 서비스교통량이나 속도의 변화, 또한 교통안전 등에 미치는 영향 등 일반적 교통상황에 대하서만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상조건에 따른 대중교통의 이용수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광원(2007), "기상요소와 교통사고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순귀.장동빈.박영술(2003),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이해와 응용", 한나래. 

  3. 맹재환(2006), "강우량에 따른 고속도로 교통류 속도변화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박준태.김장욱.이수범.이동민(2008), "도시부 신호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99-110. 

  5. 박창수.장진환(2004), "AADT 추정시 강설량에 따른 날씨보정계수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5권 제2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19-26. 

  6. 백승걸.김범진.임용택(2008), "강우와 고속도로 통행특성의 관계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19-127. 

  7. 서혜선(2007),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한나래 

  8. 심양섭(2005), "버스수요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9. 원민수.이겨라.오철.강경우(2009),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 모형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해안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67-173. 

  10. 이성원.박지형(1999), "교통수요의 가격, 소득 및 서비스 탄력성에 관한 분석", 교통개발연구원. 

  11. 이원규?김만경(2006), "부산광역시 버스준공영제 시행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12. 장석용.정헌영.고상선(2008), "무선교통정보수집제공시스템(UTIS) 서비스의 이용 수요 예측 및 이용료 적정 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01-105. 

  13. 최정순.손봉수.최재성(1999), "기상조건에 따른 도시고속도로 교통류변화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29-39. 

  14. 하오근.오주택.원제무.성낙문(2005),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사고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47-55. 

  15. Brodsky, Veinoglou and Bernard Hakkert(1988), "The effect of weather on the ralationship between flow and occupancy on free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94, pp.55-63. 

  16. Kim, K, S and Dikey(2006), "Role of urban goevernance in the process of bus system reform in Seoul", Habitat International, vol.30, pp.1035-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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