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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교차로 영향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도입방안 연구
A Study on Construction of Roundabouts considering the Effects for Adjacent Intersections in Urban Network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5, 2011년, pp.79 - 89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  김도훈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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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회전교차로의 교통운영측면에서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국외에 비해 교통안전측면 혹은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설치를 포함한 다양한 회전교차로 도입방안 등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회전교차로 건설이 개별교차로 별 개선을 위해 적용되고 있어 회전교차로의 축간 혹은 네트워크 차원에서의 운영효과는 간과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도입 시 교차로 운영상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인접 교차로사이의 적정거리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도로네트워크에서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도입 시의 네트워크 차원의 운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50m이내에 신호교차로가 있을 경우 회전교차로의 교통소통효과는 급격히 감소함이 분석되어 회전교차로 도입 시의 인접교차로와의 거리는 약 150m가 확보되어야 인접신호교차로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시 논현지구를 대상으로 수행된 현장조사결과를 토대로 시뮬레이션 분석한 결과, 하나의 교차로만을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보다 연속적으로 다수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에 운영효과는 매우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many studies regarding roundabout have been recently conducted, most of them have focused on operational aspect. Moreover, majority of the previous researches analyzes operational effects of single roundabout, but seldom investigate the effects of multi-roundabouts constructed on road net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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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단일교차로에서 연속적인 교차로로 확대하여 분석·도입 방안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도입 시 교차로 운영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인접 교차로사이의 적정 거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네트워크에서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도입 시의 네트워크 차원의 교통운영효과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도입 시 교차로 운영상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인접 교차로사이의 적정거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네트워크에서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도입 시의 네트워크 전체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부 네트워크에 회전교차로를 도입할 경우 인접 교차로와의 영향을 고려한 적정거리 도출 및 그에 따른 교통 운영상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가상의 도시부 격자형 구조의 가로망을 구현하였다. 우선 교통량 및 인접교차로간 거리의 변화에 따른 네트워크 전체의 차량당 평균지체시간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회전교차로 건설시 최적의 교차로간 거리를 도출하였다.
  • 62초의 지체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네트워크 전체의 차량당 평균지체의 감소폭이 작게 나타났는데 이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고려하지 않은 8개 교차로의 영향과, 전체 교차로 11개 중 내부의 3개 교차로에만 회전교차로를 적용한 결과 등의 이유로 분석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개별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지체를 함께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도로 네트워크상의 회전교차로 도입방안에 따라 회전교차로를 도로망에 연속적으로 설치할 경우 실제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신호교차로로 구성된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실제지역의 도로망 내부교차로에 신호교차로 대신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효과를 평가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의 사례연구는 도로 네트워크상에 연속적으로 설치한 회전교차로의 효과 설명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분석대상 네트워크의 교차로간 간격이 충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도로 네트워크 상에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가상의 도로 네트워크에서 기존 교차로를 회전교차로 전환 시 인접교차로 사이의 거리에 따른 영향 및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설치에 따른 인접교차로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실제 도로네트워크상에서 회전교차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제언하고자 한다.
  • 분석시나리오는 신호교차로 기반으로 조성된 네트워크에서 중앙의 교차로가 신호로 운영될 경우와 회전교차로로 운영될 경우에 교차로간 거리에 따라 교통운영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2010」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의 전환기준 교통량을 400대/시/차로에서 500대/시/차로까지 설정하고 있다.
  • 이는 과같이 도식화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단일교차로에서 연속적인 교차로로 확대하여 분석·도입 방안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다. 특히 회전교차로 설치가 도로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방향별 교통량 비율은 좌회전 20%, 직진 70%, 우회전 10%로 가정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전 구간에는 보행자 통행량 및 차량진출입로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총 11개 신호교차로에서의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의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도로의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조건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목적 상 대상 네트워크는 설계도면의 기하구조를 그대로 적용하되, 횡단보도 및 아파트 등의 진출입로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구축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방향별 진입 교통량은 200대/시/차로부터 50대씩 증가하여 600대/시/차로까지 적용하였다. 이때 방향별 교통량 비율은 좌회전 20%, 직진 70%, 우회전 10%로 가정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전 구간에는 보행자 통행량 및 차량진출입로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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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란?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회전교차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하나로써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형식의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에서는 기존 로터리와 달리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이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에게 양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회전교차로에서는 기존 로터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하나로써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형식의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에서는 기존 로터리와 달리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이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에게 양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때 차량이 회전교차로에 서행으로 진입하도록 유도되고, 회전차로에서의 차량 주행을 제한 하는 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교통소통 향상뿐만 아니라 사고건수 및 사고 심각도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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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평면교차로설계지침 (2004), 건설교통부 

  2.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2010), 국토해양부,중간보고서. 

  3. 평면교차로설계지침(안) (2010),국토해양부. 

  4. 녹색교통을 위한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2009),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2009년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자료집 1권. 

  5. 김경환?박병호(2010), "회전교차로에서 보행 혹은 차량 통행우선권에 따른 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 제62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ii-263-268. 

  6. 정용일?양정훈(2010), "도시가로망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영향평가 및 운영전략 수립에 대한 기초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62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ii-245-250. 

  7. 김태영.박상혁.박병호(2009), 다이아몬드 입체교차점에서의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운영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3-62. 

  8. 심관보.임평남(2007), Y형 교차로의 회전교차로 변형에 따른 적용효과 분석 및 설치준거 연구, 한국도로학회지, 제9권 제4호, 한국도로학회, pp105-116. 

  9. Modern Roundabouts for Oregon (1998), Oregon DOT. 

  10. Roundabout : An Information Guide (2000), Report number FHWA-RD-00-0067, pp. 88, June. 

  11. Evdokia Vlahos et al.(2008), Evlauating the conversion of all-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into roundabou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78, pp80-89. 

  12. Garder, p., Little Falls, Gorham(1998), A Modern Roundabout. Final Report (TR96-B).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Main, Orono, Sept. 

  13. Giuseppe Guido, Frank F(2009), Saccomanno, "Measuring safety performance at roundabout using videotaped vehicle tracking data", TRB Annual meeting. 

  14. Maycock, G., and R.D. Hall(1984), "Accidents at 4-arm roundabout",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report 1120, Crowthorne, Berkshire, Eng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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