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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S301L 가스용접이음재의 가속수명예측 자동화에 관한 연구 (Plug and Ring Type)
A Study on Accelerated Life Prediction Automation of Gas Welded Joint of STS301L (Plug and Ring Typ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3, 2011년, pp.1 - 8  

백승엽 (대림대학 기계설계과) ,  손일선 (오산대학 기계.자동차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inless steel sheets are widely used as the structure material for the railroad cars and the commercial vehicles. These kinds structures used stainless steel sheets are commonly fabricated by using the gas welding. Gas welding is very important and useful technology in fabrication of an railroa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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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차체제작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이음형상들을 시뮬레이션(simulation)하고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플러그 용접과 링 용접의 가스용접을 이용하여 동일한 시험환경조건에서 시험편을 5회 반복시험을 통하여 재료의 표본오차와 시험 환경의 조건변화에 따른 오차범위를 줄이고자 하였으며, 장시간 피로시험을 통한 수명데이터에 통계 신뢰성 이론(Theory of the statistics reliability)을 적용한 가속수명예측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 피로시험을 통한⊿σ-Nf 관계와 피로 수명예측의 ⊿σ-(Nf)ALT와의 관계를 비교 평가하여 피로강도 평가법의 신뢰성을 통계적인방법으로 검증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속모형은 기계적 부하에 의한 금속피로에 적용되는 역누승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플러그와 링 용접의 가속식은Table 4의 γ 값을 적용하여 Table 5와 같이 분석되었다. 가속조건은 무한수명에 해당하는 107 Cycles의 피로한도조건을 정상상태로 놓았을 경우 최대인장강도의 70%, 50%, 30%를 가속된 조건으로 가정하였으며, 통계해석 및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상용프로그램은 미니탭 14.0(MINITAB 14.0)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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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 차체는 어떻게 제작되는가? 철도차량 차체는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과 같은 냉간·압연한 고 장력 강판을 프레스(press) 가공해서 외판과 보강재를 결합하여 제작한다. 그리고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전기저항 점용접(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과 가스용접(gas welding)이 이용되고 있다.
용접부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전기저항 점용접(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과 가스용접(gas welding)이 이용되고 있다.1) 용접부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외력에 의한 응력 집중원(stress concentration)이 되는 것은 물론 용접과정에서의 입열(heat input)로 인한 성분과 조직의 변화, 용접잔류응력(welding residual stress)발생 등 반복하중에 대한 피로강도(fatigue strength)가 모재(base metal)에 비해 훨씬 떨어진다.
가속수명시험은 어떠한 방법이 있는가? 가속수명시험은 일반적인 사용조건 하의 스트레스보다 더 높은 스트레스에서 피로시험을 하여 짧은 시간에 파괴데이터를 얻고, 여기서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재료의 실제 사용조건에서의 수명분포를 추론하는 시험방법으로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시험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미리 시험시간을 정하고 그때까지의 고장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type I censoring 이라 하며, 미리 설정한 고장 갯수에 도달할 때까지 시험을 계속하는 방법을 type II censoring 이라고 한다. 본연구에서는 type II censoring 방법을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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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T. Kang, "Fatigue Damage Parameter of Spot Welded Joints under Proportional Loading,"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3, pp.285-291, 2005. 

  2. D. H. Bae, "Fracture Mechanical Fatigue Design for Spot-welded One-lap Joint of SUS301L Subjected to Tensile Shear Load,"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42-50, 1991. 

  3. D. H. Bae, J. E. Niisawa and N. Tomioka, "Analysis of Stress Distribution of Single Spot Welded Lap Joint under Tension-shear Load," Transection of JSAE, Vol.39, pp.627-630, 1988. 

  4. D. H, Bae, "Fracture Mechanical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a Strength Spot Welded Lap Joint Subject to Tensile Shear Load," Journal of KSME, Vol.13, No.5, pp.42-50, 1990. 

  5. D. T. Patrick and O' connor, Practical Reliability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New York, pp.95-109, 1992. 

  6. W. Nelson, Accelerated Testing : Statistical Models, Test Plans and Data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0. 

  7. R. D. Cook and S. Weisberg, Residuals and Influence in Regression, Chapman and Hall, New York, 1982. 

  8. D. Kececiogu and Julie A. Jacks, "The Arrhenius Eyring, Inverse Power Law and Combination Model in Accelerated Life Testing," Reliab. Eng. (GB), Vol.8, No.1, pp.1-9, 1984. 

  9. I. S. Sohn, W. S. Jung, H. K. Lee and D. H. Bae, "Fracture Mechanical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IB-type Spot Welded Lap Joint under Tension-shear Load," Transactions of KSAE, Vol.6, No.5, pp.20-2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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