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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냉각기 호스용 고무의 전기화학적 복합노화시험
An Electro-chemical Combined-stress Degradation Test of Rubber for Automotive Radiator Hos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107 - 113  

곽승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서부석 ((주)세명기업 기술연구소)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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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lant rubber hoses for automotive radiators under thermal and mechanical loadings can be degraded and thus failed due to the influences of the locally formed electricity. In this study, an advanced test method was developed to simulate the failure problem of the rubber hose. For carbon black fi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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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열적 부하를 동시에 가할 수 있는 ECD 복합 시험장치를 개발하여 기계적 변형 스트레스와 냉각수 조건에 따른 냉각기 호스용 고무 시험편의 전류값 변화거동 및 노화 후의 기본물성(인장강도, 파괴 신장률, IRHD 표면경도)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열적 부하를 동시에 가할 수 있는 ECD 복합시험장치를 제작하여 EPDM 고무 시험편의 전기화학적 노화거동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저자는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 재질에 대해 시험편 수준의 열화거동을 연구하였다.5) 열가속 및 산소, 냉각수 스트레스, U-tube type 시험을 이용한 전기화학적 스트레스에 대한 물성변화 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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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엔진의 냉각수 온도는 통상 60°C이상인데, 이 온도가 장시간 유지되면 무엇이 발생하는가? 정상적인 운전상태에서 자동차 엔진의 냉각수 온도는 통상 60°C이상으로 오르게 되는데, 이 온도가 장시간 유지되면 고무호스의 부분적인 노화가 일어나 엔진부 이음새 부위를 관통하는 미세균열이 발생하여 냉각수가 누출되는 고장이 발생하게 된다. 이들 고장은 호스의 외부 변형에 어떠한 표시 없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고장의 주된 원인은 호스 고무 재질에 대한 전기화학적 노화(Electro-Chemical Degradation, ECD)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냉각수와 증류수의 시험조건에서 전류값의 변화거동은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10)을 비교해 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냉각수를 이용하여 90°C, 인장변형률 30%에서 ECD 시험을 한 결과, 전류값이 초기값의 10% 이하로 급격히 낮아지면서 약 70시간 부근에서 시험편이 끊어졌다. 이러한 결과는 100°C에서의 시험결과(Fig. 7 참조, 50시간에서 파단됨)와 상당히 근접하였다. 반면에 증류수에서 노화시킨 시험편의 경우 전체적으로 낮은 전류값을 나타내고 있으며 노화시간에 따라 전류값이 서서히 감소하여 480시간에서 약 60%만큼 낮아졌다. 전류값이 저하되는 것으로 보아 증류수조건에서도 전기화학적인 노화가 발생은 하였지만 냉각수 조건에 비해 훨씬 적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전기화학적인 노화는 여러가지 첨가물을 함유한 냉각수에 의해 오히려 가속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증류수 시험의 초기 전류값이 냉각수 시험과 비교하여 현저히 낮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증류수의 전기저항이 냉각수의 경우보다 훨씬 크게 작용한 것이며 첨가제가 전무한 순수한 물은 이온화도가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는 냉각기(라디에이터)와 엔진을 연결하여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는 냉각수의 이동통로로 사용된다. 이 고무호스는 냉각수뿐만 아니라 냉각수내에 포함된 화학 첨가제, 방청제 및 부동액에 대한 장기 내구성이 요구되며, 또한 엔진룸의 온도상승 및 열충격에 대한 내열 내구 성능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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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oolant Hose for Automotive Radiator Guide Book RS M000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1. 

  2. Coolant Hose for Automotive Radiator Reliability Standards RS M000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1. 

  3. G. Vroomen and H. Verhoef, "Electrochemical Degradation of EPDM Cooling Water Hoses," KGK Kautschuk Gummi Kunststoffe, Vol.48, pp.749-753, 1994. 

  4. G. L. M. Vroomen, S. S. Lievens and J. P. Maes, "Influence of Engine Coolant Composition on the Electrochemical Degradation Behavior of EPDM Radiator Hoses," Engine Coolant Testing: Fourth Volume, ASTM STP 1335, pp.183-195, 1999. 

  5. S. B. Kwak, N. S. Choi, B. S. Kang and S. M. Shin, "Reliability Analysis and Failure Mechanisms of Coolant Rubber Hose Materials for Automotive Radiator,"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152-162, 2005. 

  6. S. B. Kwak, N. S. Choi, Y. J. Choi and S. M. Shin, "Nondestructive Characterization of Degradation of EPDM Rubber for Automotive Radiator Ho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25, No.5, pp. 368-376, 2005. 

  7. S. B. Kwak, N. S. Choi, S. M. Shin and W. G. Shin, "Degradation Behavior and Microhardness Analysis of a Coolant Rubber Hose for Automotive Radiator,"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31, No.9, pp.915-923, 2007. 

  8. S. B. Kwak, N. S. Choi and J. K. Kim, "Cross-link Density Measurement and Thermal Oxidative Degradation Analysis of a Carbon Black Compounded EPDM Rubber Ho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22, No.3, pp.35-4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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