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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113 - 117
박태원 (쌍용자동차 선행해석팀) , 김기주 (서정대학 자동차과) , 한창평 (서정대학 자동차과) , 이영숙 (대림대학 자동차과) , 임종한 (경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The frame for automotive assembly can be deformed and remained on the residual stress due to high temperature thermal attacks when in welding. The frame deformation can be made to problems when in assembly with body and the residual stress can affect the negative effect on durability performanc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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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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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프레임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대부분 용접을 이용하여 접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의 프레임(Frame)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여러 접합방법에 의하여 구조물을 생산하지만 가격과 시간의 장점 때문에 대부분 용접에 의한 접합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이러한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 높은 열에 의하여 프레임이 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 |
용접에 의한 접합의 단점은 무엇인가? | 자동차의 프레임(Frame)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여러 접합방법에 의하여 구조물을 생산하지만 가격과 시간의 장점 때문에 대부분 용접에 의한 접합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이러한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 높은 열에 의하여 프레임이 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 형태의 프레임으로 변형하여 종종 차체와의 조립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 |
자동차의 프레임을 용접을 이용하여 접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 높은 열에 의하여 프레임이 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 형태의 프레임으로 변형하여 종종 차체와의 조립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이 때 발생하는 잔류응력은 차량의 내구성능을 저하시켜 안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용접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을 조립공차 내의 형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지그를 사용하여 프레임을 고정하고 용접을 하거나 용접 후 프레임을 조립 공차 내의 형상으로 변형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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