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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의 전자파 방사 노이즈 특성 분석
Analysis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Noise for Eco-friendl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6, 2011년, pp.76 - 81  

김해성 (경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용부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ssil fuel, the energy source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automobiles, is limited in resource and has caused environmental issues for decades. Accordingly, automobile manufacturers from many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developing or producing eco-friendly vehicles that utilize alternative s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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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시험은 Photo. 1과 같이 자동차의 구동 및 회전이 가능하며 배출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의 차대동력계와 전자파 무반사실에서 실시하였다.
  • 6) 시험 주파수 대역은 국내자동차안전기준에 명시된 30MHz~1GHz로 설정하여 NEV와 EV를 대상으로 충전 케이블을 접속시킨 충전모드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7,8) FCEV를 대상으로 한 전자파 방사시험은 구동모터를 제외한 모든 전자장비들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측정 기준점을 원동기 기준 외에 후륜축을 추가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 6) 시험 주파수 대역은 국내자동차안전기준에 명시된 30MHz~1GHz로 설정하여 NEV와 EV를 대상으로 충전 케이블을 접속시킨 충전모드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7,8) FCEV를 대상으로 한 전자파 방사시험은 구동모터를 제외한 모든 전자장비들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측정 기준점을 원동기 기준 외에 후륜축을 추가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두 종류의 자동차에 적용된 시험 측정 기준점은 Fig.
  • FCEV는 전면과 후면을 각각 나누어 시험을 실시하고, 시험 조건은 구동모터를 제외한 모든 전자장비들이 작동하고 있는 상태로 하였다. 내연기관 자동차 역시 전면과 후면을 각각 나누어 시험을 실시하였고, 시험 조건도 동일하게 하였다.
  • 7,8) FCEV를 대상으로 한 전자파 방사시험은 구동모터를 제외한 모든 전자장비들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측정 기준점을 원동기 기준 외에 후륜축을 추가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두 종류의 자동차에 적용된 시험 측정 기준점은 Fig. 1과 같이 NEV와 EV는 충전기가 위치한 지점, FCEV는 구동모터가 위치한 전륜과 후륜축을 기준으로 하였다.9)
  • 본 연구에서는 NEV(저속전기 자동차), EV(전기 자동차) 및 FCEV(수소연로전지 자동차)를 대상으로 전자파 방사시험을 실시하여 전자파 노이즈를 측정하는 한편, 현행 기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모드에 대해서도 전자파 노이즈를 측정하였다. 확인된 결과에 대한 분석은 향후 국내안전기준 및 전자파 국제규격에 대한 제 · 개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전기자동차의 시험조건은 충전상태의 IG-on 모드에서 전자파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았던 대역 중에 전자파 노이즈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위해 IG-on모드와 충전모드로 나눠 각각 시험을 실시하고, 두개의 측정값을 비교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그래프에서 점선은 IG-on모드에서의 측정결과이고, 실선은 충전모드에서의 측정결과이다.

대상 데이터

  • 시험대상 자동차는 Table 1과 같이 NEV 4대, EV 1대, FCEV 1대를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전자파 방사시험 관련 규격으로는 국내안전기준, CISPR 12 (6판, 2009), SAE J551-2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내안전기준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6) 시험 주파수 대역은 국내자동차안전기준에 명시된 30MHz~1GHz로 설정하여 NEV와 EV를 대상으로 충전 케이블을 접속시킨 충전모드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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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파 적합성 시험에는 무엇이 있는가? 전자파 적합성 시험에는 전자파 방사(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전자파 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이 있다. 여기에서 전자파 방사시험은 방사되는 전자파가 주변 다른 전자부품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전자파 발생량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자동차의 엔진점화계통 및 모터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광대역(Broadband) 방사시험과 자동차에 장착된 각종 전자 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협대역(Narrowband) 방사시험으로 구분된다.
전자파 방사시험은 무엇인가? 전자파 적합성 시험에는 전자파 방사(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전자파 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이 있다. 여기에서 전자파 방사시험은 방사되는 전자파가 주변 다른 전자부품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전자파 발생량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자동차의 엔진점화계통 및 모터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광대역(Broadband) 방사시험과 자동차에 장착된 각종 전자 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협대역(Narrowband) 방사시험으로 구분된다. 협대역 방사시험은 자동차의 모든 전장품들의 전원이 켜진 상태(IG-on 모드)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전자파 방사시험 중 광대역 방사시험은 어떤 조건에서 시험을 실시하는가? 협대역 방사시험은 자동차의 모든 전장품들의 전원이 켜진 상태(IG-on 모드)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광대역 방사시험은 내연기관의 경우 공회전(1500RPM) 상태에서 모든 전장품들을 작동시키고, 전기자동차의 경우 차속을 40Km/h로 구동되는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시험 방법은 현재 국내와 유럽에서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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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Bae, J. Shin, G. Yong and H. Woo, "The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Test Method of a Road Vehicle Considering the Field Uniformity,"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4, pp.84-91, 2010. 

  2. J. Shin, G. Yong, J. Shin, S. Kim and S. Kim, "A Study On the Method Measuring Broadband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Generated by the Vehicl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3, pp.1301-1306, 2004. 

  3. S. Kim, J. Shin, S. Kim and J. Shin, "A Study on Measuring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Generated by the Cooling Fan Fitted to Vehicl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3, pp.1447-1452, 2006. 

  4. S. Kim, J. Shin, S. Kim, G. Ryu, H. Kim and J. Shin, "A Study on Measurement Method of Broadband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for Hybrid Vehicl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4, pp.2302-2307, 2007. 

  5. H. Kim, S. Kim, H. Gwon, G. Yong and B, Yong, "Characteristic Analysis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Noise for Internal-combustion Engine and Environmental Friendly Vehicl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86-191, 2010. 

  6. Vehicles, Boats an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 Radio Disturbance Characteristics - Limits and Methods of Measurement for the Protection of Off-board Receivers, CISPR 12 Edn. 6.1,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Geneva, Switzerland, 2009.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n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Korea, 2009. 

  8. SAE J551/2, The Limit and Methods of Measurement of Radio Disturbance Characteristic of Vehicles, Motor Boat and Spark-Ignited Engine Driven Devices, SAE International, U.S.A, 1994. 

  9. I. Cha, J. Park, E. Jo, T. Im, J. Son, M. Kim, G. Lee, S. Kim, T. Im and S. Hong, Fuel Cell Electric Vehicle, A-JIN, Seoul, pp.191-22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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