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1년, pp.93 - 101
채동현 (전주교육대학교) , 이항로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 최영완 (이리동산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change in 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before and after they take a class on qualitative research. The class on qualitative research was held by the researcher in the winter semester of 2009. The subjects are nine graduate students (two male and eig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논리적 실증주의 또는 양적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이 가설의 일반화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가? | 논리적 실증주의 또는 양적 연구를 하는 연구자 들은 가설의 일반화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실험적 방법과 양적 측정을 이용하고, 변인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을 강조한다. 즉, 양적 연구에서는 인간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며 이에 대한 정보는 요약되어 수치화 되고, 이렇게 수치화된 데이터는 준거에 따라 분석되며, 결론은 통계적용어로 표현된다(Golafshani, 2003). | |
양적 연구에서는 인간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며 이에 대한 정보는 요약되어 수치화 되는데 이 수치화 된 데이터는 어떻게 분석되고 표현되는가? | 논리적 실증주의 또는 양적 연구를 하는 연구자 들은 가설의 일반화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실험적 방법과 양적 측정을 이용하고, 변인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을 강조한다. 즉, 양적 연구에서는 인간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며 이에 대한 정보는 요약되어 수치화 되고, 이렇게 수치화된 데이터는 준거에 따라 분석되며, 결론은 통계적용어로 표현된다(Golafshani, 2003). | |
질적 연구의 접근 방법은 현상에 대한 관점에 중점을 두고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질적 연구의 접근 방법은 현상에 대한 관점에 중점을 두고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즉, 단 하나의 실제는 없으며, 인식에 바탕을 둔 실제는 사람에 따라,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가정하며, 우리가 안다는 것은 상황이나 맥락을 통해야만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Creswell, 1998; Peine, 200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