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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255 - 27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views about "the purpose of science experiments". For the study, the views about the purposes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school science experiments were surveyed from 227 pre-service teachers. And the response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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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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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의 실험 목적에 대한 불분명한 인식이 과학 실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못한 원인으로 지적된 이유는? | , 1996). 목적이 불분명한 상태에서 이뤄지는 실험 활동은 실험 설계가 명확하지 않을 뿐 아니라(Gupta, 2001),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고 있는 활동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Hart et al., 2000). | |
초등 예비 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을 더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추가된 문항은? | 851이었다. 한편, 설문에서 제시된 21개의 목적 중 ‘과학자들이 실험을 하는 목적’과 ‘학교 과학 시간에 실험을 하는 목적’으로 각각 가장 핵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한 가지를 고르게 하는 문항을 추가하였는데, 이는 초등 예비 교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을 좀 더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 |
과학 실험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 학교 과학 시간에 하는 실험의 목적에 대해 초등 예비 교사들이 조금 더 균형 잡힌 인식을 가실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과학자들이 하는 실험과 학교 과학 시간에 하는 실험의 목적이다를 수 있긴 하지만, 학교 과학 시간에 하는 실험을 과도하게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 학습의 도구로서만 인식하는 것은 과학적 소양의 함양이라는 과학 교육의 목표에 상충된다. 또, 학교 실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본성에 대한 이해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비판(Hodson, 1998)에 직면할 수 있다. 과학 시간에 하는 실험도 자신의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고, 장, 단기적으로 사회적으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주지시켜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실험 활동에서 활동 과정이나 활동 결과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과학 학습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이나 일상 생활 속 문제 해결과도 관련짓는 단계가 포함될 필요가 있다. 물론, 현재도 그러한 시도가 교과서 등 여러 곳에서 시도되고 있지만, 좀 더 명시적으로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유용성을 목적으로 하는 실험 활동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대류와 관련된 실험의 목적을 가정에서 가능한 효율적인 냉난방 방식에 대한 토론으로 명시하여 수행할 수 있다. 물론, 학생들도 두 목적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컸다는 연구 결과(김희경과 송진웅, 2003; 정용재 등, 2011)를 감안할 때, 이러한 지도 방안은 초등 예비 교사들이 교사가 되어 아동들을 가르칠 때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특히, 2007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 신설된 자유 탐구(교육인적자원부, 2007)의 경우는 이러한 종류의 목적을 탐구 혹은 실험의 목적으로 명시하여 수행하도록 아동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초등 예비 교사 교육 단계부터 학교 실험의 목적에 대해 균형 잡힌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위와 같이 학교 과학 시간에 수행하는 실험의 목적에 대한 균형 잡힌 관점의 지도는 남자 초등 예비 교사나 이과 계열 심화 전공자들에게도 주의하여 이뤄져야 할 것이다. 흔히 남자와 이과 계열 심화 전공자들의 경우, 과학이나 실험에 대한 인식이 좀 더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본 연구의 결과는 남자일수록, 그리고 이과 계열 심화 전공자일수록 학교 과학 시간에 수행되는 실험의 목적을 학습의 도구로서 다소 편중되게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초, 중, 고, 대학을 거치면서 이들이 과학 학습 과정에서 경험한 성공의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지나치게 편중된 인식은 보완될 필요가 있다. 셋째, 균형 잡힌 실험의 목적을 인식한 교사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실험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실제로 어떠한 과학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실제로 학교 실험의 목적을 균형 잡히게 인식하고, 그러한 목적 하에 실험을 수행했을 때,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검증된다면, 추후 실험 지도에서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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