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과학교육에서 실험 활동의 목적: 전문가 커뮤니티를 통한 델파이 연구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hool Science: A Delphi Study of Expert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2, 2006년, pp.177 - 190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  조현준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  허명 (이화여자대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과학교육자들이 과학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하여 연구해 왔지만, 연구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지금까지도 과학교육 전문가 커뮤니티에 의해 합의된 실험목적이 없다. 이 연구의 목적은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과학실험활동에서 추구되어야 할 목적을 전문가 커뮤니티로부터 합의된 견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전문가 커뮤니티는 4명의 과학자, 4명의 과학교육전문가, 6명의 초등교사, 7명의 중등교사로 구성되었다. 이들로부터 얻은 실힘목적이 수렴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검정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각 학교급에 따른 실험목적이 얻어졌다. 초등학교 과학 실험 활동의 목적은 7 항목이며, 중등학교 과학 실험 활동 목적은 9 항목, 대학교의 과학 실험 활동 목적은 13개 항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have been suggested by a number of researchers in science education; however the lists of aims very according to researcher. As such, there is still no agreement educational goals on the i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by experts in science education. The purp...

주제어

참고문헌 (88)

  1. 교육부 (1992).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해설-공통과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육부 고시 제 1992-19호,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부 (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 1],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권용주, Lawson, A. E. (1999). Why do most science educators encourage to teach school science through lab-based instruction?: a neurological explan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29-40 

  4. 권치순, 허명, 양일호, 김영선 (2004).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대한 학습환경의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56-1271 

  5. 김영신, 양일호 (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초등과학교육, 24(3), 292-300 

  6. 김주훈, 이미경 (2003). 과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3-4, 28-43 

  7.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 (1999).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03 

  8. 노태희, 최용남 (1996)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수업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25 

  9. 서창교, 김은진, 이영숙 (2001). 웹에 기반한 델파이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현. 정보시스템연구, 10(1), 5-25 

  10.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109-118 

  11.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1).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58-565 

  12. 양일호, 조현준 (2005). 학교 과학수업에서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고찰. 초등과학교육, 24(3) , 268-280 

  13. 윤덕근, 김성사, 차희영, 이길재, 정완호 (2004). 과학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생물 실험 모듈의 적용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56-564 

  14.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15.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6. 이지현, 남정희, 문성배 (2003).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가 중학생의 과학성취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 66-74 

  17.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18. 임청환, 남진수 (1999). 초등학생의 정신용량과 인지양식에 따른 과학탐구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41-447 

  19. 장소영, 노석구 (2005). 초등학생의 과학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24(4), 435-442 

  20. 조연순, 성진숙, 채제숙, 구성혜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07-328 

  21. 허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22. 홍미영, 정은영, 맹희주 (2002).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2-18, 18-20 

  23. 홍형득 (2002). 지식정보화사회와 차기정부의 과제. 한국행정학회 2002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51-368 

  24. AAA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a project 2061 report on literacy coaIs in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pp. 11-15). Washigton, D. C.: AAAS Publication 

  25. AAA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pp.281-300).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6. Amanda, B., Pam, M., Richard, G., & John, L. (1999). Helping students learn from laboratory work.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5(1), 27-31 

  27. Babikian, Y. (1971). An empirical investigation to determin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discovery, laboratory, and expository methods of teaching science concep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8(3), 201-209 

  28. Bartholomew, H., Osborn, J., & Ratcliffe, M. (2004). Teaching students 'ideas-about-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 Education, 88(5), 655-682 

  29. Beaumont-Walters, Y., & Soyibo, K. (2001).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performance on five integrated science process skill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9(2), 133-145 

  30. Bekalo, S., & Welford, G. (2000) . Practical activity in Ethiopian secondary physical sciences: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actice of the match between the intended and implemented curriculum.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15(2), 185-212 

  31. Boud, D. J. (1973). The laboratory aims questionnairea new method for course improbement? Higher Education, 2. 81-94 

  32. Boud, D. J. (1980). The aims of science laboratory course: A survey of studnets, graduates and practising scientist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415-421 

  33. Boud, D., Dunn, J., & Hegarty-Hazel, E. (1986). Teaching in laboratories. Guilford: SRHE & NFER-Nelson 

  34. Bredderman, T. (1983 ). Effects of activity-based elementary science on student outcomes: A quantitative synthe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3, 499-518 

  35. Bybee, R., & DeBoer, G. (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357-387). New York:MacMillan 

  36. Chang, C.-Y., & Weng, Y.-H. (2002). An exploratory study on students' problem-solving ability in earth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5), 441-451 

  37. Clough, M. P., & Clark, R. (1994). Cookbooks and constructivism- a better approach to laboratory activities. The Science Teacher, 61(2), 34-37 

  38. Collins, S., Osborne, J., Ratcliffe, M., Millar, R., & Duschl, R. (2001). What 'ideas-about-science' should be taught in school science? A delphi study of the expert communi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1, Seattle, 1-29 

  39. Cyphert, F. R., & Gant, W. L. (1970). The Delphi technique: A tool for collecting opinions in teacher education. In Exploring the potential of the Delphi technique by analyzing its application. Syrnposium conducted by AERA in Minneapolis, Minnesota, USA 

  40. Foster, D., & Lock, R. (1987). Teaching science (pp. 11-13). London: Croom Helm 

  41. Gardner, B. J.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 1-41 

  42. Gardner, P., & Gauld, C. (1990). Labwork and students attitudes. In E. Hegarty-Hazel (Ed.), The student laboratory and the science curriculum (pp. 132-156). London: Routledge 

  43. Garnett, P. J., Garnett P. J., & Hackling, M. W. (1995). Refocusing the chemistry lab: A case for laboratory-based investigations.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1(2), 26-32 

  44. Garnett, P. J., & O' Loughlin, M. O. (1989). Using practical tests to assess laboratory work in chemistry.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35(4), 27-37 

  45. Germann, P. J., & Aram, R. (1996). Students performance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recording data, analysing data, drawing conclusions and providing evid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3, 773-798 

  46. Germann, P. J., Aram, R., & Burke, G (1996a). Identifying patterns and relationships among the responses of seventh-grade students to the science process skill of design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79-99 

  47. Germann, P. J., Haskins, S., & Auls, S. (1996b).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als: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475-499 

  48. Gess-Newsome, J. (2002). The use and impact of explicit instruction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inquiry in an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Science & Education, 11, 55-67 

  49. Gupta, V. (2001). Aims of laboratory teaching. Centre for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4(1), 1-3 

  50. Hart, C, Mulhall, P., Berry, A., Loughran, J., & Gunstone, R. (2000). What is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Or can students learn something from do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55-675 

  51. Hegarty-Hazel, E. (Ed.). (1990). The student laboratory and the science curriculum. Routledge: London 

  52. Hellingman, C. (1982). A trial list of objectives of experimental work in science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Education, 4(1), 29-43 

  53. Hodson, D. (1988). Experiments in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Educational Philosophy Theory, 20(2), 253-266 

  54. Hodson, D. (1996).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Exploring some directions for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755-760 

  55. Hodson, D. (1998). Is this really what scientists do? Seeking a more authentic science in and beyond the school laboratory. In J.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p. 93-108). NY: Routledge 

  56. Hofstein, A. (2004), The laboratory in chemistry education: Thirty years of experience with developments, implementation, and research. Chemistry Education, 5(3), 247-264 

  57. Hofstein, A., & Lunetta, V. N. (1982). The role of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Neglected aspect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2(2), 201-217 

  58. Hofstein, A., & Lunetta, V. N. (2004). The laboratory in science education: foundatio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ce Education, 88(1), 28-54 

  59. Johnstone, A. H., & Al-Shuaili, A. (2001). Learning in the laboratory: Some thoughts from the literature. University chemistry education, 5(2), 42-51 

  60. Karnpourakis, C., & Tsaparlis, G. (2003). A study of the effect of a practical activity on problem solving in chemist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4(3). 319-333 

  61. Kenyon, L., & Reiser, B. (2005). Students' epistemologies of science and their influence on inquiry practi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pril 4-7, 2005. Dallas, TX 

  62. Kerr, J. (1963). A Classic enquiry into the nature and purpose of school science practical work, based on a study of 701 teachers in 151 schools.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Leicester: Leicester University Press 

  63. Lazarowitz, R., & Tamir, R. (1994). Research on using laboratory instruction in science. In D.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94-128). New York: MacMillan 

  64. Lunetta, V. N. (1998).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ical perspectives and context for contemporary teaching. In B. Fraser & K.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art 1 (pp. 249-262). Kluwer Academic Publishers 

  65. McComas, W. F. (1997). Research on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TIle laboratory environment: An ecological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8(2), 12-16 

  66. Molitor, L., & George, K. (1976).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 precess skil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3, 405-412 

  67. Nakayama, G. (1988).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styles and integrated science process skills. ERIC No. ED 291 592 

  68. Nott, M. (1997). Keeping scientists in their place. School Science Review, 78(285), 49-60 

  69. Nott, M., & Smith, R. (1995). 'Talking your way out of it', 'rigging', and 'conjuring': What science teachers do when practieals go wro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 399-410 

  70. Nott, M., & Wellington, J. J. (1996). When the black box springs open: practical work in schools and the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 807-824 

  71. Oliver, J. S., & Simpson, R. D. (1988). Influences of attitude toward scienc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ience self concept on achievement in science: A longitudinal study. Science Education, 72(2), 143-155 

  72. Osborne, J., Collins, S., Ratcliffe, M., Millar, R., & Duschl, R. (2003). What 'ideas-about-science' should be taught in school science? A delphi study of the expert commun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7), 692-720 

  73. Padilla, M. J., Okey, J. R., & Dillashaw, F. G. (1981).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process skill and formal thinking abilities. A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nnual Meeting (54th, Grossinger's in the Catskills, Ellenville, NY, April 5-8). ED 201 488 

  74.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1).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1), 97-107 

  75. Robertson, M., Line, M., Jones, S., & Thomas, S. (2000). International students, learning environments and perceptions: A case study using the Delphi technique.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19(1), 89- 102 

  76. Roth, W. M. (1994). Experimenting in a constructivist high school physics labora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197-223 

  77. Rowe, G., & Wright, G. (2001).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International Series I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30), 125-144 

  78. Schibeci, R. A. (1983). Selecting appropriate attitudinal objectives for school science. Science Education, 67(5), 595-603 

  79. Staer, H., Goodrum, D., & Hackling, M. (1998). High school laboratory work in western australia: Openness to inqui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2), 219-228 

  80. Swain, J. R. L. (1974). Practical objectives- a review. Education in Chemistry, 11(4), 152-156 

  81. Tasker, R. (1981). Children's views and classroom experiences.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27, 33-39 

  82.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5), 403-418 

  83. Trumper, R. (2003). The physics laboratory-a historical overview and future perspectives. Science & Education, 12(4), 645-670 

  84. Watson, R. (2000). The role of practical work. In M. Monk & J. Osborne (Eds.), Good practice in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has to say, (pp. 57-71).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85. Wellington, J. J. (1998). Practical work in school: time for a re-appraisal. In J.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p. 3-15). NY: Routledge 

  86. Wellington, J. J. (2000). Teaching and learning secondary science - contemporary issues and practical approaches (pp. 145-155).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87. White, R. T. (1996). The link between the laboratory and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761-774 

  88. Whitman. N. I. (1990). The committee meeting alternative: Using the Delphi Techniqu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7-8), 30-3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