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대중들에게 편리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오늘날 전자정부는 21세기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수단으로서 현재 세계 여러 나라가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표 프로젝트이다. 국제적으로 전자정부가 보편화되는 추세 속에서 중국 또한 WTO 가입과 함께 전자정부의 발전이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자정부의 발전과 동시에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정부와 전자정부에 관련된 법률과 정책이 하나로 통합되지 못하고, 정부의 관리체계를 전환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미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전자정부의 개념, 추진과정, 구축목적, 관련 정책내용 등 일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전자정부 구축현황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전자정부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대중들에게 편리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오늘날 전자정부는 21세기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수단으로서 현재 세계 여러 나라가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표 프로젝트이다. 국제적으로 전자정부가 보편화되는 추세 속에서 중국 또한 WTO 가입과 함께 전자정부의 발전이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자정부의 발전과 동시에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정부와 전자정부에 관련된 법률과 정책이 하나로 통합되지 못하고, 정부의 관리체계를 전환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미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전자정부의 개념, 추진과정, 구축목적, 관련 정책내용 등 일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전자정부 구축현황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E-Government provides convenient information and service, and enhances service quality to people by using new technology. E-Government now becomes representative project that many countries in the world are promoting competitively as a key method improv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21st centur...
E-Government provides convenient information and service, and enhances service quality to people by using new technology. E-Government now becomes representative project that many countries in the world are promoting competitively as a key method improv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21st century. With joining WTO, China is also facing a new challenge as e-Government is becoming increasingly common. In accordance with this trend china's e-Government is developing rapidly. But at the same time it also reveals many problems. Especially government and e-Government laws and policies are not integrated into one and legal basis to change management system of government is still weak. Thus, this study deals in generalities such as the concept of Chinese electronic government, the process, the purpose, related issues of the policy by comparing the current state of the Chinese electronic government with Korea electronic gover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E-Government provides convenient information and service, and enhances service quality to people by using new technology. E-Government now becomes representative project that many countries in the world are promoting competitively as a key method improv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21st century. With joining WTO, China is also facing a new challenge as e-Government is becoming increasingly common. In accordance with this trend china's e-Government is developing rapidly. But at the same time it also reveals many problems. Especially government and e-Government laws and policies are not integrated into one and legal basis to change management system of government is still weak. Thus, this study deals in generalities such as the concept of Chinese electronic government, the process, the purpose, related issues of the policy by comparing the current state of the Chinese electronic government with Korea electronic gover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rom the comparative analysis.
현재 발전단계에서 보면, 전자정부란 정부가 정보통신기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다른 정보서비스 시설을 통하여 정부기관, 기업, 사회조직과 국민의 편의성을 위하여 자동화된 정보와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효율적이며, 책임소재가 분명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를 의미한다. 이는 정부 관리와 서비스라는 현대화 정보기술, 사무자동화 기술과 인터넷기술의 기초 위에 구축된 정부 관리와 서비스로서 새로운 정부관리 패러다임이다.
중국 전자정부를 활용한 업무처리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표 2>를 보면, 업무처리 이용률은 한국이 60%인데 비해 중국은 4%에 그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의 업무처리 이용률이 낮은 원인은 전자정부 구축 과정에서 통일되고, 통합된 조직 관리 체계가 형성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각급 정부와 기관들이 각자 자신의 이해관계와 편의성에 따라서 전자정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자정부서비스의 궁극적 이용자인 국민들이 이에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결론지어볼 수 있다.
중국의 전자정부가 지방 및 중앙정부 공동시스템 구축에 부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중국의 전자정부 발전수준은 아직 초보적 단계로서 상호작용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조세나 수수료의 전자납부는 일부 지역과 기관에서만 가능하고, 각 부서와 기관, 특히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공동시스템이 아직 구축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전자정부가 범국가적 사업이라는 인식이 부족하고, 따라서 통일된 법률 정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해볼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