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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학교 교사의 생태중심주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Survey on the Korean Alternative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Ecocentric Environ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4 = no.51, 2011년, pp.51 - 61  

김영주 (대구대학교) ,  차정호 (대구대학교) ,  정철 (대구대학교) ,  이정호 (대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Korean alternative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ecocentric environmental education were surveyed. A total of 80 teachers from 42 alternative schools across the nation answered to the surve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eachers were found to have a lot of interest in environ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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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안학교 교사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활동, 대안학교에서의 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 그리고 환경 관련 교사 연수 등에 대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대안학교 교사들의 생태중심주의 환경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대안학교 환경교육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 교사들의 생태중심주의 환경교육과 관련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안학교 교사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와 환경교육의 이념과 실천에 대한 인식, 그리고 환경관련 교사 연수 경험과 요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에서 공통으로 지향하는 이념들 중의 하나인 생태중심주의를 바탕으로 대안학교에서의 환경교육 관련 이슈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 교사들의 생태중심주의 환경교육과 관련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안학교 교사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와 환경교육의 이념과 실천에 대한 인식, 그리고 환경관련 교사 연수 경험과 요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환경교육 수업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복수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여 의견을 조사한 결과 실제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해서는 275개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해서는 279개의 응답을 얻었다(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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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적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강조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는 인간중심적 환경관리주의는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보다는 오히려 생태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관련 정책들도 생태중심주의적 가치관과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는 우려가 많다. 이에 대해 송순재(1999)는 생태적 위기가 심화될수록 대안적 사상으로 생태중심주의를 강조해야 하며, 이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환경교육적 접근(environmental education approach)’을 강조한 바 있다. 즉, 철학적 바탕에 생태중심주의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 환경 교육을 통해(이종태, 2007)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생태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인간중심적 환경관리주의에 대한 문제 및 우려는 무엇인가? 이는 급격한 산업화를 추구하면서 발생한 환경 문제를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들에 대한 경고였다.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는 인간중심적 환경관리주의는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보다는 오히려 생태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관련 정책들도 생태중심주의적 가치관과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는 우려가 많다. 이에 대해 송순재(1999)는 생태적 위기가 심화될수록 대안적 사상으로 생태중심주의를 강조해야 하며, 이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환경교육적 접근(environmental education approach)’을 강조한 바 있다.
생태 위기에 대해 인간의 잘못 적응된 행동의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 문제가 이슈화되기 시작했던 70년대 초반, 세계적으로 찾아온 생태 위기에 대해 인간의 잘못 적응된 행동의 문제(Maloney & Ward, 1973)라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는 급격한 산업화를 추구하면서 발생한 환경 문제를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들에 대한 경고였다.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는 인간중심적 환경관리주의는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보다는 오히려 생태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관련 정책들도 생태중심주의적 가치관과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는 우려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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