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5 no.2, 2012년, pp.272 - 28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educational philosophy, goal, method, content, and environment of ecologically-oriented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s and suggest several practical methods for alternative education. Both ecologism and alternative education pursue sustainabl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란? | 대안학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는데, 이종태(1998)는 추구 이념에 따라 자유학교형, 생태학교형, 재적응형, 고유이념형 대안학교로 분류하였으며, 김광조(1998)는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따라 정규형, 주말 및 계절학교형, 방과후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중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는 1980년대 들어 생태 위기 인식으로 영국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 같이 생태와 노작,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결합을 중시하는 학교 형태이다. 한석만(2004)은 생태주의를 인간과 자연의 적대적 관계가 아닌 ‘나-그것’의 관계를 공존적 관계 또는 ‘나-너’의 관계로 회복하여 돌이킬 수 없는 파괴가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 |
대안 교육운동의 특징은? |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해결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최근 많은 대안 교육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입시 위주 교육 체제에서 소홀히 하고 있는 개성 존중, 공동체 중시,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간의 평화적 공존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움직임을 바탕으로 대두된 생태주의와 대안교육은 공통적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한석만, 2004). | |
생태주의란? | 이 중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는 1980년대 들어 생태 위기 인식으로 영국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 같이 생태와 노작,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결합을 중시하는 학교 형태이다. 한석만(2004)은 생태주의를 인간과 자연의 적대적 관계가 아닌 ‘나-그것’의 관계를 공존적 관계 또는 ‘나-너’의 관계로 회복하여 돌이킬 수 없는 파괴가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생태지향형 초등대안학교는 이러한 생태주의 교육관을 교육이념 및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지향하는 이념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하여 설립 운영되고 있는 초등대안학교 또는 생태학교형 초등대안학교(이종태, 2002)를 뜻한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