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해양 분야에서는 IT의 접목을 통한 안전운항이 큰 이슈가 되어왔다. 국제해사기구 NAV 위원회에서 정의하는 e-Navigation 전략이 수립되면, 기존 선내 다양한 정보는 필요와 목적에 따라 통합되어 사용되며, 그에 따른, 사용성 평가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선박 정보 모니터링은 통합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는, 표준에서 요구하는 사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개념 및 요구 사항 분석 그리고 기존 제품의 분석을 바탕으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최근 5년간, 해양 분야에서는 IT의 접목을 통한 안전운항이 큰 이슈가 되어왔다. 국제해사기구 NAV 위원회에서 정의하는 e-Navigation 전략이 수립되면, 기존 선내 다양한 정보는 필요와 목적에 따라 통합되어 사용되며, 그에 따른, 사용성 평가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선박 정보 모니터링은 통합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는, 표준에서 요구하는 사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개념 및 요구 사항 분석 그리고 기존 제품의 분석을 바탕으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During the last 5 years, maritime safety navigation with IT has been a big issue. Aft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defines the e-Navigation strategy, various information on board can be integrated by their needs and aims. Especially, on-board information monitoring might use the single ...
During the last 5 years, maritime safety navigation with IT has been a big issue. Aft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defines the e-Navigation strategy, various information on board can be integrated by their needs and aims. Especially, on-board information monitoring might use the single integrated display under consideration of user convenience. To do this, this paper suggests a user interface design guideline based on definition and analysis of the integration requirements and the existing commercial product.
During the last 5 years, maritime safety navigation with IT has been a big issue. Aft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defines the e-Navigation strategy, various information on board can be integrated by their needs and aims. Especially, on-board information monitoring might use the single integrated display under consideration of user convenience. To do this, this paper suggests a user interface design guideline based on definition and analysis of the integration requirements and the existing commercial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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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개념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선박 통합 모니터링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을 바탕으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시도로써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선박 통합 모니터링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본 절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관련 국내외 연구사례 중 의료, 교육 등 특정 도메인의 장비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사례를 소개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개념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선박 통합 모니터링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을 바탕으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선박 통합 모니터링이 설계의 대상이 되며, 그 도메인 지식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장에 기술한다.
후속연구
그림 1(a)의 경우, 각 게이지 등의 요소의 크기, 색상 등이 일관되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다. 각 정보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표현될 수는 있지만, 적정 수준의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보다 더 나은 사용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장비나 서비스에 따라 구체화 되어야한다. 또한 실제 선박 통합 모니터링 장비에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을 적용 및 유용성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향후 연구로 남겨둔다.
국제적으로 현재 단독 장비별 모니터링 되고 있던 기존의 선박에서, 여러 장비가 통합되어 모니터링 되는 선박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장비나 서비스에 따라 구체화 되어야한다. 또한 실제 선박 통합 모니터링 장비에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을 적용 및 유용성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향후 연구로 남겨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는 무엇인가?
전통 조선· 해양 분야에 IT(Information Technology)를 접목하여 IMO(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e-Navigation의 개념을 도입하여 관련 표준을 수립하고 있다. e-Navigation이란, 해상 안전·보안과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해 전자적 방법으로 정박지에서 정박지까지 항해와 관련 서비스들을 개선하여 선박과 육상의 해양 정보 수집, 통합, 교환, 표현 그리고 분석이 잘 조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1].
사용성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사용성은 사용자가 필요한 요소를 쉽게 찾고 사용하며 그 요소로부터 명확하게 의도한 결과를 쉽게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2]. 이를 평가하는 기준은 ISO/IEC 9241[3]에 표준으로 정의되어 있다.
사용성을 평가하는 기준은 어디에 정의되어 있는가?
사용성은 사용자가 필요한 요소를 쉽게 찾고 사용하며 그 요소로부터 명확하게 의도한 결과를 쉽게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2]. 이를 평가하는 기준은 ISO/IEC 9241[3]에 표준으로 정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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