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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2011년, pp.449 - 456
김기범 (전남대학교 디지털컨버전스) , 김경수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UCC (User Created Contents) video rapidly rose as key contents of internet pop culture as a medium of 'sensibility delivery' that is created by a user without a commercial purpose. 'Sensibility delivery' is the ultimate purpose of UCC video and it can only be completed with 'well composed' storyt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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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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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User Created Contents) 동영상는 무엇인가? | UCC(User Created Contents) 동영상은 온라인상에서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한 '감성 전달' 매체로서 최근 인터넷 대중문화의 핵심 콘텐츠로 급부상하였다. '감성 전달'은 UCC 동영상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기 승 전 결'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 |
감성 UCC 동영상이 점진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즉 점진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주제를 전달하여 고객이 공감토록 하는 것이다. 이는 스토리텔링이 특정한 감성들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4] | |
UCC 동영상을 통한 소통이란 무엇인가요? | [1] UCC 동영상은 세계적인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 등을 통해 정보, 지식, 감성 등을 전달하는 새로운 소통의 매체로 성장하였고, 현재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최대 생산과 소비의 주요 콘텐츠가 되었다. UCC 동영상을 통한 소통이란 콘텐츠 제작자가 시각•청각적 수단을 동원하여 고객(네티즌)에게 의도된 ‘감성(Sensibility, 感性)’을 전달하는 것이다. 즉 UCC 동영상의 최종 목적은 ‘감성 전달’이다. |
Anderson, Chris, The Long Tail :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 Hyperion, 2006
김선진, "국내 동영상 UCC 시장의 변화방향과 발전과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7권, 제4호, pp.197-20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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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Pizzi?Fred Charles?Jean-Luc Lugrin?Marc Cavazza, "Interactive Storytelling with Literary Feelings,"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pp.630-64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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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혜, "디지털 영상제작에 있어서의 편집과 특수시각효과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5권, pp.122-124, 2000.
이윤정, "디지털 영상편집을 이용한 시각특수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 2005.
류시천, 고광필, "감성기반의 동영상 편집을 위한 기능요소 제안,"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7권, 제1호, pp.233-242, 2007.
김재훈, "디지털 영상컨텐츠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제5권, 제3호, pp.17-2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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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멀티미디어 UCC 제작 및 이용실태 조사," 2007년 하반기 인터넷 이슈심층조사 보고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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