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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lipse기반 GMF 기법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저작도구 개발
Development of the Media Art Contents Authoring Tool Using Eclipse-based GMF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113 - 125  

곽재호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송림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회율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저작도구인 ECAS(Exhibition Contents Authoring System)와 그 개발 방법을 소개한다. ECAS는 기존의 저작도구가 가진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효율적인 구현을 위해 Eclipse가 제공하는 GMF(Graphical Modeling Framework) 기법을 사용하였다. ECAS의 속도 및 성능 향상을 위해 SWT(Standard Widget Toolkit), JIT(Just-In-Time)와 같은 속도 향상 기법들을 활용하였다. 얼굴 검출 기능, 사운드 효과 기능, 하드웨어 연동 기능 등의 주요 기능들을 중심으로 기존의 저작도구와 작품 구현 비교를 통해 ECAS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troduce a media art contents authoring tool called ECAS(Exhibition Contents Authoring System), and methodology employed in its development. ECAS was developed using the graphical user interface to overcome difficulties with existing authoring tools that are text-based. For efficient implement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AS의 비디오 처리 기능이란 무엇인가? 비디오 처리 기능, 사운드 처리 기능, 하드웨어 연동 처리 기능이 그것이다. 첫째, 비디오 처리 기능은 카메라와 같은 영상 입력장치로부터 입력된 영상에서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비디오 처리 기능은 아티스트가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작품의 내용이 변경되는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경우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관람객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CAS 개발의 중심에 있는 세 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ECAS는 크게 세 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비디오 처리 기능, 사운드 처리 기능, 하드웨어 연동 처리 기능이 그것이다. 첫째, 비디오 처리 기능은 카메라와 같은 영상 입력장치로부터 입력된 영상에서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이다.
ECAS의 사운드 처리 기능이란 무엇인가? 둘째, 사운드 처리 기능은 마이크와 같은 사운드 입력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오디오 신호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운드를 생성하고, 생성된 사운드를 활용하여 사운드를 합성하거나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을 말한다.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사운드 기능을 통해 사운드를 활용한 보다 폭넓은 미디어 아트 콘텐츠 창작 활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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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심한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를 위한 기술 동향,” 계원논총, 제10집, pp.343-35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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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ttp://vvvv.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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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F. Budinsky, Eclipse Modeling Framework: A Developer's Guide, Addison Wesley, 2003 

  7. 금영욱, 조정길, IT Energy Eclipse를 이용한 JAVA Programming, 아이디 Media, 2009 

  8. R. Robert, Adobe Flash CS3 Professional Bible, John Willey & Sons Inc., 2007 

  9. http/puredata.org/ 

  10. E. Sadun, Getting Started with Quartz Composer, O'reilly Media Inc., 2006 

  11. J. Bucanek, Professional Xcode, John Wiley & Sons Inc., 2010 

  12. M. Tom, Managed DirectX 9, Macmillan Computer Pub., 2003 

  13. T. Erick, Cocoa Programming for MAC OS X for Dummies, John Willey & Sons Inc., 2009 

  14. J. McAffer and J. Lemieux, Eclipse Rich Client Platform, Addision-Wesiey Pub., 2005 

  15. L. Mihalkovic and M. Scarpino, SWT/JFACE in Action, Oreilly & Associates Inc., 2004 

  16. H. Hiroyuki, JIT Implementation Manual, CRC Pr. 2009 

  17. http://javacv.sourceforge.net/ 

  18. http://jogl.dev.java.net/ 

  19. S. Liang, The Jave Native Interface: Programmer's Guide and Specification, Addison-Wesley Longman Inc., 1999 

  20. 이승아 외 6명, CT기반 미디어 아트 전시를 위한 저작도구 개발의 기술 검증을 위한 사용자 실험 평가 및 결과 보고서, 이화여자대학교 탠져블&모바일 미디어랩,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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