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19세기 후반기에 통일을 이루었지만 급격한 도시화와 물질주의 속에서 많은 혼란을 겪으며, 정신적인 혁명을 통해 독일적인 문화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현실 속에서 발생하는 분노, 슬픔, 억압 등의 심리적 상태를 본능적인 감성에 충실하며, 그대로 표현하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형태가 왜곡되거나 과장되며, 강렬하고 어둡고 내성적인 분위기의 낭만주의적 전통을 잇게 되었다. 파시즘의 나치에 의해 '퇴폐미술'로 낙인찍히며 막을 내렸던 표현주의 미술이 20세기 말에 다시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비록 신표현주의자들이 다양한 오브제와 매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들은 인간 내면세계를 표출하고자 과거 표현주의자들이 즐겨 썼던 인물, 신화, 상징을 거친 붓 터치와 풍부한 색채 등으로 다시 화면에 등장시키며 독일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희망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신표현주의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표현주의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이 독일 전통 낭만주의와 어떠한 맥락에서 일치하며 현대 미디어콘텐츠로 계승 발전 되었는지를 논하고자 하였다.
독일은 19세기 후반기에 통일을 이루었지만 급격한 도시화와 물질주의 속에서 많은 혼란을 겪으며, 정신적인 혁명을 통해 독일적인 문화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현실 속에서 발생하는 분노, 슬픔, 억압 등의 심리적 상태를 본능적인 감성에 충실하며, 그대로 표현하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형태가 왜곡되거나 과장되며, 강렬하고 어둡고 내성적인 분위기의 낭만주의적 전통을 잇게 되었다. 파시즘의 나치에 의해 '퇴폐미술'로 낙인찍히며 막을 내렸던 표현주의 미술이 20세기 말에 다시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비록 신표현주의자들이 다양한 오브제와 매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들은 인간 내면세계를 표출하고자 과거 표현주의자들이 즐겨 썼던 인물, 신화, 상징을 거친 붓 터치와 풍부한 색채 등으로 다시 화면에 등장시키며 독일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희망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신표현주의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표현주의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이 독일 전통 낭만주의와 어떠한 맥락에서 일치하며 현대 미디어콘텐츠로 계승 발전 되었는지를 논하고자 하였다.
Although having only become a unified nation in latter 19th century, Germany saw a movement centered on intellectuals to find culture via mental revolution after experiencing much confusion amidst rapid urbanization and materialism. Having expressed as they are such psychological states as anger, so...
Although having only become a unified nation in latter 19th century, Germany saw a movement centered on intellectuals to find culture via mental revolution after experiencing much confusion amidst rapid urbanization and materialism. Having expressed as they are such psychological states as anger, sorrow, repression, etc., which arise in reality, by remaining faithful to instinctive sensibility, the form naturally becomes distorted or exaggerated and continues on the tradition of romanticism of a powerful, dark, and introverted atmosphere. Having been discontinued after being branded as 'decadent art' by the Nazis of Fascism, expressionist art has returned in latter 20th century mainly centered on Germany, and this merits our attention. While neo expressionists actively use various objets and media, they metaphorically express hope about Germany's culture and society by again placing on the screen figures, myths, and symbols using rough brush touch, rich colors, etc., which past expressionists enjoyed using to represent the inner world of humans. As such, by examining expressionism, which can be seen as the origin of neo expressionism, we will discover the context in which these people conform to Germany's traditional romanticism and how they inherited and developed it.
Although having only become a unified nation in latter 19th century, Germany saw a movement centered on intellectuals to find culture via mental revolution after experiencing much confusion amidst rapid urbanization and materialism. Having expressed as they are such psychological states as anger, sorrow, repression, etc., which arise in reality, by remaining faithful to instinctive sensibility, the form naturally becomes distorted or exaggerated and continues on the tradition of romanticism of a powerful, dark, and introverted atmosphere. Having been discontinued after being branded as 'decadent art' by the Nazis of Fascism, expressionist art has returned in latter 20th century mainly centered on Germany, and this merits our attention. While neo expressionists actively use various objets and media, they metaphorically express hope about Germany's culture and society by again placing on the screen figures, myths, and symbols using rough brush touch, rich colors, etc., which past expressionists enjoyed using to represent the inner world of humans. As such, by examining expressionism, which can be seen as the origin of neo expressionism, we will discover the context in which these people conform to Germany's traditional romanticism and how they inherited and developed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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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독일 표현주의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 양식적으로 인상주의와 세기말 상징주의에 반발하면서도 독일 표현주의 작가들은 몇몇 인상주의자의 영향을 받아 나름대로 독자적인 변형을 꾀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이전의 사조에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독일만의 독일적인 성격이 강한 작품을 창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특히 본 연구에서는 젊은 표현주의 세대들이 빌헬름2세 (Wilhelm Ⅱ)의 집권 말기에 처해 있던 시대상황에 주목한다.
이러한 때 본 연구는 거칠고 화려한 색채와 과장된 형태의 왜곡으로 특징지어지는 표현주의와 강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내용과 역사적인 언급, 날카롭게 각이 지고 왜곡된 형태의 신표현주의 발생지가 독일이라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 두 미술사조의 연관성을 고찰하여 현대 미디어콘텐츠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한다.
이러한 독일의 변화 속에서 최근 유럽미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독일 미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러한 때 본 연구는 거칠고 화려한 색채와 과장된 형태의 왜곡으로 특징지어지는 표현주의와 강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내용과 역사적인 언급, 날카롭게 각이 지고 왜곡된 형태의 신표현주의 발생지가 독일이라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 두 미술사조의 연관성을 고찰하여 현대 미디어콘텐츠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한다.
이와 같은 배경 속에서 탄생한 독일 표현주의는 비참한 현실을 굳이 은폐하거나 미화하지 않고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내고자했다. 즉 인간 내부에 있는 알 수없는 의식 세계를 솔직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인 미의 개념을 무시하고, 회화의 선이나 형태, 색채, 형태의 왜곡 등을 자신들의 감정수단으로 이용하였다.
20세기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의 열망은 19세기 초 독일 낭만주의에 정신적 뿌리를 두고 있다. 인간과 자연과의 교감과 친화력을 표현하고자 했으며, 풍경화를 통해 인간 존재에 대한 심리적 통찰, 자연과 인간의 정신, 자유에 대한 개인적이면서도 시대정신에 부응하는 해석을 창조하려 했다. 특히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는 광활한 자연을 대면한 인간의 낭만적 정서를 신비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에서 감성적인 풍경화를 그렸던 이 시기 독일의 가장 중요한 화가이다.
표현주의가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독일이 처한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앞에서도 살펴보았다. 당시 급속도로 진행되었던 도시화와 산업화에 따른 기대감과 불안감, 인간성 파괴, 전쟁에 대한 공포 등이 예술가들로 하여금 비판적 시각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전후의 표현주의 미술과 1980년대 신표현주의 미술이 다 같이 독일에서 선두적으로 발생되어 독일미술 고유의 전통성을 잇고 있고 쉰베르크와 그린버그의 이론인 현대 미술은 새로움을 추구하는 만큼 다원성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설정해 놓고 본 연구를 시작한다.
제안 방법
표현주의와 신표현주의 모두 이전의 미술사조에 대한 반발 혹은 반작용에 의하여 창출되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자신들의 내적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 거대한 캔버스에 날카롭게 각이 지고 왜곡된 형태, 다양한 오브제, 원색의 강렬한 색채 대비, 자극적이며 거친 붓 터치를 사용하였다. E.
신표현주의 작가들은 기존의 신화나 역사를 그들의 시대정신이 담긴 새로운 형태와 내용으로 창출해 내기도 한다. 신화나 역사를 혼성모방, 화면의 이원화, 패러디, 중첩과 병치, 드로잉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신표현주의는 모더니즘이라고 일컬어지는 미술사조에서 거부되었던 회화라는 장르를 그리워하며, 모더니즘이 퇴폐적이고 모방적이라고 버렸던 인물, 신화, 상징을 다시 화면에 등장시키며 물감과 화폭으로 이젤화를 복귀시켰다.
이와 같은 배경 속에서 탄생한 독일 표현주의는 비참한 현실을 굳이 은폐하거나 미화하지 않고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내고자했다. 즉 인간 내부에 있는 알 수없는 의식 세계를 솔직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인 미의 개념을 무시하고, 회화의 선이나 형태, 색채, 형태의 왜곡 등을 자신들의 감정수단으로 이용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비참한 현실들을 직시하고 인간의 고통, 가난, 폭력 등을 예민하게 통찰하면서 이를 강렬한 색채와 왜곡된 선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다[4].
성능/효과
키퍼는 역사는 현재성과 지속성을 지닌 것임을 생각하며 끈질기게 북구의 신화와 민족적 사회주의의 결합을 되살려냈다. A. 키퍼는 수세기 동안 전쟁에 의해 초토화 되고 폐허가 된 대지와 참담하고 비정한 투쟁이 영원히 지속되고 강화되기라도 하듯 고대적인 것의 원형과 진실에 부합하는 매체들을 사용하여, 밀짚과 모래 사진위의 그림, 래커, 물 등을 혼합시키고 적용하는 자유분방함을 보인다. 그는 게르만족, 그리스인, 이집트인, 초기 기독교인과 유태인의 신화, 북유럽 민족의 신비주의 정신에서 소재를 빌려와 독일인의 유죄의식과 독일인의 이상주 의를 모호하게 합하여 작품을 제작했다[9].
두 미술 사조는 독일의 낭만주의 미술의 전통성을 이어왔음을 살펴보면, 현실과 그것에 대처해나가는 표현주의적 기질은 시대가 바뀌어도 소멸되지 않았다. 다만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정신을 반영한 채 변형된 형식과 주제로 계속되고 있다.
칸딘스키는 매료되었고, 한편으로는 유켄트슈틸(Jugendstil)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유켄트슈틸에서 구제적인 형상을 나타내기보다는 역동적인 선 자체가 하나의 조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은 W. 칸딘스키의 작품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9)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1880-1914)”, 시공사, 1996.
정영목, “독일 표현주의와 신표현주의 미술에 나타난 전통성과 시대정신”,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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