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영화를 통해 본 실내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 표현주의 영화 하녀에 나타난 1960년대 주택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in Korean Classic Films - Focus on the housing of the expressionism film, 'Hanyeo' in 1960's -원문보기
Interior design generally falls behind to architecture in its concept of conservational value as interior designs are more to the simple style or trend. Therefore, This study aims how the society and the major events in the 1960's and individual and group desires are portrayed in movies through the ...
Interior design generally falls behind to architecture in its concept of conservational value as interior designs are more to the simple style or trend. Therefore, This study aims how the society and the major events in the 1960's and individual and group desires are portrayed in movies through the eyes of movie directors, and further how the concept of spaces and the features of the spaces are displayed. First, This paper analyzes the movies in the 1960's, especially the expressionism and psychological zeitgeist in "The Housemaid" directed by Kim Ki-Young that can be logically analyzed, following the signs in the movie. Secondly, It analyzes the images captured the scenes that best describe the underlying theme of the movie, revealing the features of the different spaces for different scenes. Moreover, It analyzes the correlation of the change in value, desire, and space of the time in the 1960's to see the feature of the spaces in the 1960 are represented in the movie. In conclusion, the realistic expressionism movie of Kim Ki-young's 'Housemaid' showing the everyday life of a family against the background of industrial capitalism reveals the intimate desire of the time with the director's perspective on the history. With Mise-en-Sc$\grave{e}$ne, we can understand the space structure of the time, the view on space structure and further the effect of modernization project on urban residential area.
Interior design generally falls behind to architecture in its concept of conservational value as interior designs are more to the simple style or trend. Therefore, This study aims how the society and the major events in the 1960's and individual and group desires are portrayed in movies through the eyes of movie directors, and further how the concept of spaces and the features of the spaces are displayed. First, This paper analyzes the movies in the 1960's, especially the expressionism and psychological zeitgeist in "The Housemaid" directed by Kim Ki-Young that can be logically analyzed, following the signs in the movie. Secondly, It analyzes the images captured the scenes that best describe the underlying theme of the movie, revealing the features of the different spaces for different scenes. Moreover, It analyzes the correlation of the change in value, desire, and space of the time in the 1960's to see the feature of the spaces in the 1960 are represented in the movie. In conclusion, the realistic expressionism movie of Kim Ki-young's 'Housemaid' showing the everyday life of a family against the background of industrial capitalism reveals the intimate desire of the time with the director's perspective on the history. With Mise-en-Sc$\grave{e}$ne, we can understand the space structure of the time, the view on space structure and further the effect of modernization project on urban residential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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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후)재탄생 시킬">재탄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실내 공간 관련 산업과 디자인의 동향 및 상호 연관성을 예측함으로써 미래 유망 산업을 대비할 수 있으리라 본다.
본 연구는 국내 영화의 고전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는 논문으로, 영화산업으로서 그 생명을 다 한 영화를 공간 분석과 시대별 트렌드 및 스타일로 재탄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실내 공간 관련 산업과 디자인의 동향 및 상호 연관성을
본 연구는 영화를 통해서 1960년대의 시대상이나 사회 현상, 그리고 개인이나 집단의 욕망이 감독의 시선으로 여과되어 어떻게 공간화 되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1960년대 영화들을 분석하고, 그 중 기호화되어 논리적으로 분석이 가능한 표현주의적이고 심리적 영화인 김기영의 하녀를 심층 분석하였으며, 그 시대의 사회적 가치변화와 근대적 욕망, 그리고 공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나타나는 1960년대 공간의 표현 특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안 방법
1960년대의 시대상황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 그리고 영화로 구분하여 해마다 벌어진 주요 사건이나 이데올로기 등 영향력이 강한 내용들을 정리하였으며, 영하는 우선 장르별, 감독별로 분류 분석하여 로 만들었다.
넷째, 영화 하녀의 신(scene)별로 영화에서 공간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며 기존의 영화 자료 및 문헌을 통해 영화의 주제의식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장면을 추출(capture)하여 공간별로 분석한다.
둘째, 김기영감독의 사상 및 사조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앵글을 통해 보여 지는 표현주의적이고 심리주의적인 시대정신을 살펴본다.
후)영화운동을">영화 운동을 특징짓는 요소에는 뒤틀리고 과장된 세트, 무겁고 극적인 그림자, 자연스럽지 못한 공간 배치, 기울어진 카메라 각도, 꺾이거나 평행을 이루지 못한 선, 동적이고 주관적인 색채가 짙은 카메라, 부자연스런 의상과 화장, 양식화(stylized)된 연기 등이 있다. 원근법, 해부학, 채광, 음영 등의 법칙을 무시하고 선묘나 윤곽의 선의 표현력을 강조하고, 미묘한 색조보다도 원색을 주로 하는 소수의 강렬한 색채를 채용하여 단순한 색채 혹은 색면 상호의 대비(對比) 효과를 구한다.
이러한 시대 상황들에 대한 영화의 표현주의적 재현 방식을 로 정리하였다.
즉, 주요 신(scene)을 피아노방, 침실, 계단, 공장 음악실별로 구분하여 영화 이미지 분석과 표현주의 특성 분석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후)<표1>로"><표 1>로 만들었다. 물론 이 표를 분석하면서 이만희, 유현목, 신상옥 등 당대를 대표하는 많은 영화감독들이 있었지만, 상기 표를 분석하면서 독특한 장르와 표현 방식으로 시대와 인간심리를 공간으로 승화시킨 김기영의 하녀를 선정하게 되었다.
첫째, 1960년대 전후복구의 근대적 시대상에 대한 배경과 국내 고전 영화들을 장르, 감독, 작가정신-사상, 표현사조, 표현방식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근대적 욕망이 공간으로 표출된 작품(하녀, 19610)을 선정한다.
성능/효과
넷째, 미장센을 통해 작가의 표현주의적 공간관은 물론이고, 당시에 공간을 바라보는 시대의 공간감도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 무엇보다도 공포를 만들어내는 공간 수법과 그로테스크한 공간을 연출하는 구체적 표현 방법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새로운 공간미학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둘째, 더 나은 삶을 위해 추진된 ‘잘 살아 보세’라는 이데올로기는 도시 인구증가와 핵가족화로 역동적 공간 구성과 재현을 재촉했지만, 영화는 20세기 초 독일에서의 표현주의처럼 1960년대의 허무의식, 소통불가능성, 시대가 안고 있는 불안과 불구현상, 성적 관계의 불안정성 등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당시의 근대화 프로젝트에 의해 도시의 주거공간은 위계적으로 분리되어 사회적 신분과 욕망을 나타내는 대표적 소비상품이 되었으며, 서구가 수백 년 동안 이룬 과정을 단시일에 압축하고 강도 높게 공간적으로 체험하면서 우리 내면은 일그러질 수 있음을 표현주의적 수법에 의해 알 수 있다.
셋째, 표현주의 및 심리주의에 대한 분석적 틀을 만들고 ‘집’이라는 공간의 의미를 파악한다.
후)실내 공간이">실내공간이 시대의 욕망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욕망은 모방에서 출발하고 이 욕망을 공간에 표현하는 독특한 표현주의적 방법은 근대화라는 국가주의적 담론과 결합되어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근대 가정의 서구적 전환이 그로테스크하게 표현될 수 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김기영의 하녀를 통해 한 가족의 일상과 산업자본주의를 배경으로 한 리얼리즘적 표현주의 영화에서 작가의 시선으로 본 당시의 시대상과 역사적 인식에 대한 고찰과 함께 당시의 실내공간이 시대의 욕망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욕망은 모방에서 출발하고 이 욕망을 공간에 표현하는 독특한 표현주의적 방법은 근대화라는 국가주의적 담론과 결합되어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근대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은 물리적인 차원에서의 ‘공간’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집’은 물리적 공간 그 이상이다. 왜냐하면 ‘집’은 가족 구성원들로 인해 형성되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거꾸로 ‘집’이 가족을 구성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집’과 ‘가족’은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상징하는 하나의 ‘기호론적 의미체계’이다.
영화에서 집이라는 공간은 어떠한 요소로 작용하는가?
영상은 이미지의 서술적인 나열이면서 동시에 서술적인 현상이 하나의 이미지로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영화에서 집이라는 공간은 시간과 더불어 인물, 환경, 플롯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보통 집이라는 공간은 배경의 기능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닌 인물의 다원화되고 복합적 내면세계도 포함하고 있듯이 영화 하녀에서의 집은 작품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의미를 가진다.
영상은 무엇인가?
영상은 이미지의 서술적인 나열이면서 동시에 서술적인 현상이 하나의 이미지로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영화에서 집이라는 공간은 시간과 더불어 인물, 환경, 플롯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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