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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맞춤 서비스를 위한 HPPS(Hybrid Preference Prediction System) 설계
A Design of HPPS(Hybrid Preference Prediction System) for Customer-Tailored Servi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11, 2011년, pp.1467 - 1477  

정은희 (강원대학교 지역경제학과) ,  이병관 (관동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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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객 맞춤 서비스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자 프로파일 분석, 사용자간 유사도 분석을 이용한 HPPS(Hybrid Preference Prediction System) 설계를 제안한다. 기존의 NBCFA(Neighborhood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과 달리, 본 논문은 첫째, 선호도 예측식에서 이웃의 상품 평가가 없을 경우 상품에 대한 평균값을 이용하도록 하였고, 둘째, 선호도 예측식에서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한 가중치를 반영하도록 하였고, 끝으로, 인접 이웃을 선정할 때 유사도, 상품 평가 여부, 평가 횟수를 반영하여 HPPS에 선호도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첫째와 둘째의 선호도 예측식을 이용하면 HPPS의 정확도는 기존의 NBCFA에 비해 97.24% 향상되었고, 인접이웃 선정방식에서도 HPPS 시스템의 정확도가 75%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HPPS(Hybrid Preference Prediction System) design using the analysis of user profile and of the similarity among users precisely to predict the preference for custom-tailored service. Contrary to the existing NBCFA(Neighborhood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this pa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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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0, 상품평가 횟수 5-30 사이를 만족하는 1차 인접이웃을 선정하고, 동일 제품 평가하고, 상품평가 횟수가 5-30 사이를 만족하는 2차 인접 이웃을 선정한다. 그리고 난후, 1차와 2차 인접이웃을 병합한 후, 중복된 이웃들을 삭제하여 최종 인접이웃을 선정하여 사용자의 선호도 예측값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HPPS에서는 사용자의 선호도 예측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인접이웃의 정보에 따라 추천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시스템에서 인접이웃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상품만을 평가한 이웃들을 인접이웃으로 선정하는 방법과 유사도가 높은 이웃들을 인접이웃으로 선정하는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인접이웃을 선정하도록 하여 사용자의 선호도 예측값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질적인 고객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HPPS(Hybrid Preference Prediction System)를 설계한다. 이 HPPS는 사용자 선호도와 특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에 대한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사용자와 이웃들 간의 유사도, 상품 평가여부, 상품 평가 횟수를 기준으로 인접이웃(Nearest Neighbor)을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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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BCFA에서 고객 간의 선호도 유사 정도를 나타내기 위한 유사도로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NBCFA에선 고객 간의 선호도 유사 정도를 나타내기 위한 유사도는 피어슨의 상관계수를 사용하였으며, 이 유사도를 이용해 사용자가 상품에 대해 어떤 선호도를 가질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식은 (1)과 같다.
추천 시스템은 추천 접근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추천 시스템은 자동화된 정보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여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정제하여 정확한 예측 능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장 적절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마이닝, 패턴인식, 정보 필터링 등 다양한 기법들이 적용될 수 있으며, 추천 접근 방식에 따라 내용 기반(Content-based), 협업(Collaborative)방식, 혼합(Hybrid)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방식에 대한 설명은 표 1에서 하고 있다[1,4].
추천 시스템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은 자동화된 정보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여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정제하여 정확한 예측 능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장 적절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마이닝, 패턴인식, 정보 필터링 등 다양한 기법들이 적용될 수 있으며, 추천 접근 방식에 따라 내용 기반(Content-based), 협업(Collaborative)방식, 혼합(Hybrid)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방식에 대한 설명은 표 1에서 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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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경록, 변재희, 문남미, "장르유사도와 선호 장르를 이용한 협업 필터링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 161-170, 2011. 

  2. 권형준, 정동근, 홍광석, "사용자의 재생 시간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추천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 111-121, 2009 

  3. 박정우, 이상훈,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개인화된 토픽맵 랭킹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8호, pp. 522-528, 2008 

  4. 이미희, 우용태, "협업적 필터링과 SOM 신경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모듈,"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9호, pp. 1213-1226, 2008. 

  5. David Goldberg, David Nichols, Brian M. Oki, and Douglas Terry,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to Weave an Information Tapestr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5, Issue 12, pp. 61-70, 1992 

  6. Paul Resnick, Neophytos Iacovou, Mitest Suchak, Peter Bergstorm, and John Riedl, "GroupLens :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In Processing of ACM 1994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75-186, 1994. 

  7. John S. Breese, David Heckerman, and Carl Kadie, "Empirical Analysis of Predictive Algorithms for Collaborative Filtering," In Proceeding of the Fourteenth Annual Conference on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Madison, Wisconsin, pp. 43-52, 1998. 

  8. Upendra Shardanand and Pattie Maes, "Social Information Filtering," In Processing of ACM CHI'95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210-217, 1995. 

  9. MovieLens Dataset, http://www.grouplens. org/system/files/README_ 10M100K.html 

  10. 미네소타대학 Project Website, http:// movielens.umn.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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