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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위한 MoSA-CRM 시스템
MoSA-CRM System for Customer-Oriented Information Service Provision in Mobile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13 no.4, 2006년, pp.155 - 165  

홍장의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김종필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evolution of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information services in mobile internet are being explosively increased. However, due to the high expense for the use of those services, it is not easy to collect the devoted customers. In order to overcome the adverse conditions, the serv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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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동통신사마다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Markup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본 기술개발에서는 가장 많은 고객의 점유율을 갖는 WML 언어 (SK-WML)를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CRM 전략을 모바일 환경에서의 CRM 전략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원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모바일 환경에서 CRM을 근간으로 하는 고객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응용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김 진희 2003;Parobek 2004 ; Yun 2003],
  • 본 연구에서는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특화된 핵심 정보를 동적으로 추출하고, 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제안을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한 MoSA-CRM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MoSA- CRM(Mobile Service Application based on CRM)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무선 인터넷 가입자를 대상으로 고객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 시스템이다.
  • m-CRM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대표적인 서비스가 MONETA3)서비스다. 이는 웹과 휴대폰을 통해 자유롭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 서비스의 문제점은 개인이 요구하는 정보의 형태나 유형을 사전에 정의하고 이를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 인터넷 쇼핑몰에 등록된 다양한 정보를 고객의 특성에 맞도록 추출하여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가설 설정

  • . 고객이 정보 서비스로 인하여 지불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속한 정보 접근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 . 정보의 추출은 실시간성을 포함하는 동적 구성 개념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 . 제한된 정보 표현 공간(통신 기기의 화면 표시장치)에 효과적으로 정보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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