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편종의 음색 분석 연구
A Study on Timbre Analysis of Pyunjo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11, 2011년, pp.1507 - 1515  

조희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김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편종의 소리합성을 위한 연구의 첫 단계로 FFT 분석을 통하여 그 음색을 분석하였다. 현대 편종 음계의 음고는 서양의 12평균율의 음고와 큰 차이가 없었다. 편종의 음색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타격시 모든 주파수 대역에 걸쳐 생성된 노이즈들은 단시간에 사라지고, 고유 배음만이 남는다. 그 후 높은 주파수 성분의 배음부터 차례로 소멸되고 여음부에는 두개의 배음만이 남는데, 이 때 남은 배음의 주파수에 의하여 맥놀이 현상인 발견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편종은 비교적 최근에 제작된 편종으로 추후 고대 편종의 음색에 관한 연구가 병행된다면 편종 원형의 소리 합성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rst step in research for sound synthesis of Pyungjong, timbre was analyzed by FFT analysi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itch of scale between modern Pyungjong and western twelve-tone equal temperament scale. The timbre of Pyunjong chagnes over time. When striking Pyunjong, 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그림 7은 맥놀이 현상의 정밀한 관찰을 위하여 대려(大, (a))와 청태종(汰, (b))의 파형의 여음부를 노말라이즈한 것이다. 청태종에서는 맥놀이 현상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 것에 반하여, 대려에서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종이란 무엇인가? 편종은 고려시대에 송나라로부터 수입하여 편경과 함께 아악1)에 편성되어 연주되는 쇠붙이로 만들어진 유율타악기이다. 서양 평균율의 C4에서 D#5에 해당되는 12율 4청성의 음고를 가진 16개의 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1], 두 개의 단에 각각 8개씩의 종 매달려 있다.
편종은 어떨수록 음고가 높아지는가? 연주자는 쇠뿔로 된 망치로 종의 앞면에 표시된 수(隧) 부분을 쳐서 연주한다[2]. 편종에 사용되는 16개의 종의 크기는 같고, 종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데, 종이 얇을수록 음고(pitch)가 높다. 이는 함께 연주되는 편경이 경석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 것과 동일하다[3].
편종의 연주자는 어떻게 연주하는가? 서양 평균율의 C4에서 D#5에 해당되는 12율 4청성의 음고를 가진 16개의 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1], 두 개의 단에 각각 8개씩의 종 매달려 있다. 연주자는 쇠뿔로 된 망치로 종의 앞면에 표시된 수(隧) 부분을 쳐서 연주한다[2]. 편종에 사용되는 16개의 종의 크기는 같고, 종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데, 종이 얇을수록 음고(pitch)가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유준희, "세종대왕기념관의 유물 편종과 현대 편종의 음향 스펙트럼 비교," 한국음향학회지 제28권 제3호 pp. 222-228, 2009. 

  2.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출판사, 서울, 1985. 

  3. 윤지원, 김준, "국악 타악기 편경의 음색연구,"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3권 11호, pp. 1728- 1738 

  4. 송혜진, 한국악기, 열화당, 경기도, 2001 

  5. 국립국악원, 국악기 실측 자료집1, 국립국악원, 서울, 2008. 

  6. T. D. Rossing, Science of Percussion Instruments, World Scientific, Singapore, 2000. 

  7. 박석윤, 구본초, 김태호, 박봉서, 송인호, 심규 복, 여영선, 윤영재, 이동, 이문희, 이인선, 이재 성, 이정은, 이창진, 인민호, 임양호, 장영주, 장 혜경, 최규선, "'선덕대왕신종'의 음향특성에 관한 통계적 패턴분석," Chungnam J. Sciences, 30, pp. 35-52, 2003. 

  8. 김석현, 김태형, 김윤호, 한영호, "춘천시민의 종의 진동 및 음향 특성," 산업기술연구, 제26권 A호, 2006. 

  9. Curtis Roads, The Computer Music Tutorial, The MIT Press, MA, 1995. 

  10. J. W. S. Rayleigh and R. B. Lindsay, The Theory of Sound, Dover Publication, New York, 194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