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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편종의 음색 분석 연구
A Study on Timbre Analysis of Pyunjo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11, 2011년, pp.1507 - 1515  

조희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김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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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종의 소리합성을 위한 연구의 첫 단계로 FFT 분석을 통하여 그 음색을 분석하였다. 현대 편종 음계의 음고는 서양의 12평균율의 음고와 큰 차이가 없었다. 편종의 음색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타격시 모든 주파수 대역에 걸쳐 생성된 노이즈들은 단시간에 사라지고, 고유 배음만이 남는다. 그 후 높은 주파수 성분의 배음부터 차례로 소멸되고 여음부에는 두개의 배음만이 남는데, 이 때 남은 배음의 주파수에 의하여 맥놀이 현상인 발견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편종은 비교적 최근에 제작된 편종으로 추후 고대 편종의 음색에 관한 연구가 병행된다면 편종 원형의 소리 합성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rst step in research for sound synthesis of Pyungjong, timbre was analyzed by FFT analysi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itch of scale between modern Pyungjong and western twelve-tone equal temperament scale. The timbre of Pyunjong chagnes over time. When striking Pyunjo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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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7은 맥놀이 현상의 정밀한 관찰을 위하여 대려(大, (a))와 청태종(汰, (b))의 파형의 여음부를 노말라이즈한 것이다. 청태종에서는 맥놀이 현상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 것에 반하여, 대려에서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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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종이란 무엇인가? 편종은 고려시대에 송나라로부터 수입하여 편경과 함께 아악1)에 편성되어 연주되는 쇠붙이로 만들어진 유율타악기이다. 서양 평균율의 C4에서 D#5에 해당되는 12율 4청성의 음고를 가진 16개의 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1], 두 개의 단에 각각 8개씩의 종 매달려 있다.
편종은 어떨수록 음고가 높아지는가? 연주자는 쇠뿔로 된 망치로 종의 앞면에 표시된 수(隧) 부분을 쳐서 연주한다[2]. 편종에 사용되는 16개의 종의 크기는 같고, 종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데, 종이 얇을수록 음고(pitch)가 높다. 이는 함께 연주되는 편경이 경석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 것과 동일하다[3].
편종의 연주자는 어떻게 연주하는가? 서양 평균율의 C4에서 D#5에 해당되는 12율 4청성의 음고를 가진 16개의 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1], 두 개의 단에 각각 8개씩의 종 매달려 있다. 연주자는 쇠뿔로 된 망치로 종의 앞면에 표시된 수(隧) 부분을 쳐서 연주한다[2]. 편종에 사용되는 16개의 종의 크기는 같고, 종의 두께에 의하여 음고가 결정되는데, 종이 얇을수록 음고(pitch)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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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유준희, "세종대왕기념관의 유물 편종과 현대 편종의 음향 스펙트럼 비교," 한국음향학회지 제28권 제3호 pp. 222-228, 2009. 

  2.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출판사, 서울, 1985. 

  3. 윤지원, 김준, "국악 타악기 편경의 음색연구,"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3권 11호, pp. 1728- 1738 

  4. 송혜진, 한국악기, 열화당, 경기도, 2001 

  5. 국립국악원, 국악기 실측 자료집1, 국립국악원, 서울, 2008. 

  6. T. D. Rossing, Science of Percussion Instruments, World Scientific, Singapore, 2000. 

  7. 박석윤, 구본초, 김태호, 박봉서, 송인호, 심규 복, 여영선, 윤영재, 이동, 이문희, 이인선, 이재 성, 이정은, 이창진, 인민호, 임양호, 장영주, 장 혜경, 최규선, "'선덕대왕신종'의 음향특성에 관한 통계적 패턴분석," Chungnam J. Sciences, 30, pp. 35-52, 2003. 

  8. 김석현, 김태형, 김윤호, 한영호, "춘천시민의 종의 진동 및 음향 특성," 산업기술연구, 제26권 A호, 2006. 

  9. Curtis Roads, The Computer Music Tutorial, The MIT Press, MA, 1995. 

  10. J. W. S. Rayleigh and R. B. Lindsay, The Theory of Sound, Dover Publication, New York,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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