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ntegrated curriculum for architectural studio in university to implement BIM process. There have been several BIM education methods occurred in school, but most of them are not successive courses but independent events. To integrate BIM into architectu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아직 학교 건축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BIM 통합과정에 대한 정보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고학년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각 코스 포맷과 프로젝트 타입에 따른 분류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5년제 건축디자인 스튜디오 교육의 단계별 연계과정에 장기간의 지속적인 BIM 훈련과정의 접목을 전재로 한다. 따라서 단기간(1-2학기)의 집중적인 프로그램 운영교육과는 다르게 기존 단계별 설계교육의 주제와 연계시켜 점차로 BIM의 개념과 통합설계 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일반적으로 실무의 각 설계단계, 즉 기획설계(PD) - 계획설계(SD) - 기본설계(DD )- 실시설계(CD)3)의 4단계 설계과정과 대학에서의 스튜디오 단계별 설계 개념 및 대상 범위를 조정하여 여기에 알맞은 BIM기반 설계기능과 범위를 연결하는 것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학년제 단계별 설계 스튜디오 커리큘럼에 BIM 도구 교육을 전체적으로 융합하고 각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BIM기반 통합설계와 대학에서 운영되는 설계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효과적인 교육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BIM기반 통합설계와 대학에서 운영되는 설계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효과적인 교육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는 학생들이 BIM의 방대한 기능들을 습득하는 부담을 덜 뿐 아니라 튜터 입장에서 모든 프로그램의 기능을 한 번에 이해하고 가르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스튜디오가 진행되면 학생들과 다양한 과정 속에서 BIM을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가능성을 함께 논의한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BIM의 기능을 익히고 자발적인 응용력을 키운다.
  • 앞 절의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사례와 BIM 프로세스 및 기능을 통합하여 표 4와 같이 통합 커리큘럼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학생들은 먼저 자세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도심경계에 위치한 역동적인 흐름의 구축에 대한 첫 번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한 대지 지도 사진과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사이트 정보들은 시각적이고 물리적인 파라미터들의 주요한 지점들의 다양한 활동과 함게 정량화하고 검증하기위해 기록된다. 사이트 조사와 더불어 지정된 표현주의 영화를 관람하고 특정 세그먼트를 선택하고 이를 BIM을 이용한 3차원적 시퀀스로 구축한다.
  • 건축학교와 사무소간 서로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교류하는 파트너쉽으로 이루어진 과정으로 학생들은 현재 현실에서 BIM이 어떻게 일반적인 건축 과정과 통합되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지를 배우게 된다. 특히 BIM적 접근방식이 실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BIM을 이용하여 강력한 컨셉과 융합되어 최대의 효과가 있을 수 있는지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건축설계커리큘럼은 실무의 구체적인 설계단계와는 정확하게 일치할 수 없으므로 설계단계를 그대로 건축설계스튜디오의 학년별 커리큘럼에 적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러나 대학의 건축설계커리큘럼은 실무의 구체적인 설계단계와는 정확하게 일치할 수 없으므로 설계단계를 그대로 건축설계스튜디오의 학년별 커리큘럼에 적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디지털 도구 및 BIM 도구의 기초적인 기능과 BIM 도구가 가지는 특징인 가상의 시공성 즉 시뮬레이션을 통한 입체적인 시공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특징을 이용할 수 있다.
건축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건축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에서도 최근 각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정보 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 (information)안에 대하여 많은 진전이 있었고 이를 뒷받침하기위한 개념으로 건물의 각 시스템 동시에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통합설계' 1)라는 비교적 전통적인 건축시스템의 개념이 있고 최근에 디지털 도구 환경의 진화로 만들어진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 건축 정보 모형 개념이 있다.
BIM은 무엇의 진화로 만들어 졌는가? 건축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에서도 최근 각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정보 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 (information)안에 대하여 많은 진전이 있었고 이를 뒷받침하기위한 개념으로 건물의 각 시스템 동시에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통합설계' 1)라는 비교적 전통적인 건축시스템의 개념이 있고 최근에 디지털 도구 환경의 진화로 만들어진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 건축 정보 모형 개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Richard D. rush. AIA저, 이상진 외 역 건축디자인 통합론, 대가 2007 

  2. 고인룡 외, BIM의 개념을 기초로 한 통합설계 교육과정 제안 연구, 한국 디지털 건축 인테리어학회논문집 제 8권1호 , 2008.4 

  3. 日本建築學會, 計劃 設計のための 建築情報用語辭典, ?島出版會, 東京 2003 

  4. Chuck Eastman 공저, 이강 공역, BIM Handbook, 시공문화사, 2009 

  5. Nancy Clark Brown, Teaching BIM: Best Practices for Integrating BIM into Architectural Curriculum?, Autodesk University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