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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38 no.3 = no.322, 2011년, pp.58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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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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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기 이차전지의 음극으로는 어떤 금속을 사용하는가? |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용량은 양극 및 음극 소재의 이론적 용량에 의해 제한을 받지만 금속-공기 이차전지는 양극으로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가 크게 높아진다. 양극으로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를 이용하고 음극은 여러 가지 금속들 중에서 전압, 환원력, 가역성 등을 고려하여 리튬, 아연, 알루미늄 등이 사용된다. | |
리튬-공기 전지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어떤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가? | 특히 리튬-공기 전지는 이론상 높은 에너지 용량을 가지지만 실용화를 위해서는 많은 장벽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리튬산화를 가역적으로 할 수 있는 환원극 촉매의 연구가 필요하고 산소와 Li+이온의 이동도를 유지할 수 있는 환원극 구조의 설계, 높은 산소 이동도, 낮은 휘발도, 산화극으로의 물과 산소 이동 억제의 기능을 가지는 전해질 개발 등이 필요하다. 리튬-공기 전지는 가벼운 리튬을 사용하므로 금속-공기 전지 중에서 에너지 용량이 가장 높다. | |
금속-공기 전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일반적인 금속-공기 전지는 알칼리 전해질, 교환 가능한 연료극, 비귀금속 촉매로 구성된 공기극 그리고 고분자 분리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속 공기전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반응이 일어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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