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4 = no.54, 2011년, pp.76 - 97
What are the meanings of abduction as a methodology of Cultural Studies? By contextualizing Charles Sanders Peirce's logic of abduction in the discipline of Cultural Studies, I explore the epistemological discussion on the modern scientific research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s. Abduction is a k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칙적으로 방법론에 대한 질문은 어떤 것이어야 하나요? | 원칙적으로 방법론에 대한 질문은, 논문의 명제와 주장이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관찰하였고 어떤 이론적 배경으로 논증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왜 민속지학적 방법을 사용했는가’라는 방법론에 대한 질문은 ‘다섯 명을 민속지학적 방법으로 관찰하는 것이 얼마나 타당한가’라는 연구방법론에 대한 질문보다 더 포괄적이고 중요한 문제이다. | |
문화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논쟁이 계속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그럼에도 문화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논쟁이 계속되는 까닭은, 문화연구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역사적 경험이나 미학적 경험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과연 그 연구대상을 객관적으로 살펴 일반화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 존재하는가의 문제가 논의의 중심에 있다. | |
과학적인 방법에 대한 인식론적 논의는 네 가지로 분류 해볼 수 있는데, 그 네 가지는 무엇인가요? | 과학적인 방법에 대한 인식론적 논의는 여러 갈래로 나뉘지만, 대개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그 네 가지란 (1) 가설연역모형(Popper, 1938; Hempel, 1966), (2) 귀납통계모형(Reichenbach, 1938), (3) 가추법 모형(Peirce, 1992; 1998; Hanson, 1958/2007) 또는 최선의 설명을 위한 추론(Inference to the Best Explanation, IBE)2), (4) 역사–사회구성주의모형(Kuhn, 1970; Lakatos, 1970)이다. 한국의 주류 인문사회과학에서 채택하고 있는 과학적 연구방법은 이 중에서 가설연역모형(hypothetico-deductive model)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듯 보인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